교촌치킨의 스워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1 / 2023.12.1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그 동안의 치킨 시장은 난공불락의, 양념과 후라이드 라는 다소 한정된 메뉴 속에서 기존 치킨 업체들의 과도한 시장참여와 KFC, 파파이스 등의 외국 프랜차이즈 치킨 업체들의 범람으로 인해 포화상태에 이르러 있었다. 교촌 치킨은 이렇게 시장 진입 장벽이 높은 상태 속에서 양념과 후라이드 라는 기존의 메뉴를 깨트려 버리는 차별화 된 메뉴와 맛, 포장용지로 무장하여 단숨에 치킨 외식 업계에서 인지도 1위에 오르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는 바로 이점에 주목을 하였던 것이다. 단순한 차별화만으로는 분명 한계가 있었을 것이며, 이렇게 까지 크게 성장한데에는 뭔가 다른 요인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독특함에 따른 차별화에는 성공하기 쉬우나, 반대로 일반성이 결여되기 쉬워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 하에 그러한 강점과 약점을 서로 보완해주는 전략과 위와 같은 포화시장 상태에서의 전략 등에 있어서 교촌 치킨이 SWOT분석에 의해 가장 분석하기 적합한 대상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케이스 분석을 통하여 SWOT분석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보다 명확하고 용이하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스워트 분석의 이해
2.교촌치킨의 선정 동기
3.스워트 분석
4.교촌치킨의 SWOT분석
5.전 략
6.SWOT 분석 후기
본문내용
치킨의 고급화를 추구 했다. 이는 기존의 동네 치킨 집들과는 달리 깔끔한 매장과 주점식의 매장을 탈피하고 타 치킨집들이 1.3kg의 닭을 쓰는 반면 1kg짜리의 닭을 써서 영양이나 맛, 육질을 고려하였으며, 기존의 비닐 포장지를 대신하여 고급스러운 종이박스를 이용하여 포장을 하였다. 이것은 스타벅스 커피가 타 에스프레소와 다르게 부동의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과 비슷한 마케팅 전략으로 볼 수 있다. 교촌치킨은 후라이드를 고집하는데 여기에 들어가는 소스가 마늘간장소스라고 한다. 오래전부터 재래시장에 있었던 것을 마늘, 생강 등을 넣어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고급화한 것이라고 하며 FDA승인도 받았다.치밀한 점포 증설계획으로 많은 가맹점 수에도 불구하고 폐점율 0%대이다. 올해 매출액이 25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고 지난해 대비 150%이상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치밀한 점포 증설계획은 같은 동에 점포를 두 개를 열지 않는다는 것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교촌치킨 마케팅전략
  • Ⅰ. 서  론1. 교촌치킨을 선택한 이유 2. 교촌치킨에 대해서 3. 회사소개 4. 회사 연혁 5. 전주시 교촌치킨 금암점 Ⅱ. 본 론 1. 환 경 분 석  2. 경쟁자 분석   3. S W O T 분석  4. 설문지 분석   5. STP 전략   6. 4P 분석 Ⅲ. 결 론 1.발전방안목 차서 론1. 교촌치킨을 선택한 이유 -마늘 간장 소스를 첨가한 타브랜드와 차별화된 맛-*치킨의 고급화,전문화,차별화*라는 3대 선언◇ 교촌의 의미 - 향교가 있는 시골 ◇ 교촌의 다짐 첫째, 휴머니티 가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학 과학 번성 명Tel.E-mail제목 :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abstract이미 포화상태인 치킨산업에서 선두업체가 아닌 후발주자로서 교촌치킨을 치킨산업의 선두주자 BBQ와 비교하여 보았고 교촌치킨이 가지고 있던 주변경쟁세력을 포터의 경쟁세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SWOT분석 및 포지셔닝을 이용하여 경쟁업체로부터 가지는 경쟁우위를 분석하였다.keywords: 치킨시장, BBQ와의 비교, 경쟁세력모형, SWOT분석, 차별화, 고급화1. 국내

  • [경영전략] 교촌치킨 기업분석
  • 분석해보고, 수업시간에 배운 여러 전략들을 바탕으로 그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데에 있다. 교촌치킨은 개점 후 13년 동안 “가맹점 폐점율 0%대”라는 놀라운 사업성을 가지고 산자부 주관 치킨업체 최초의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 2002년 한국 프랜차이즈 우수브랜드 최우수상 수상, 한국서비스 경영진흥원 주최의 서비스 경영대상 수상, 한국기업경영학회 주최의 기업경영대상 등을 차지하며 우리나라 최고의 치킨 프랜차

  • [마케팅] 교촌치킨의 마케팅전략분석
  • 교촌치킨의 마케팅 분석- 목차 -1.개 요- 기업 선정 동기- 조사 계획 및 방법 2. 기업 분석 - 기업 소개기업 연혁- 조직도3. 제품분석제품 소개 및 정의- 제품 분석4. 시장 분석국내 치킨 시장 분석 5. 전략 분석- SWOT 분석STP 분석- 4P분석6 . 전망 및 전략수립문제점 및 한계점-향후 가능성 및 대안1.개요 - 기 업 선 정 동 기“단 기간 성장한 교촌이 치열한 닭시장 내에서향후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가?”1.개요 – 조사 방법2차 자료수집 및 분

  • [마케팅사례] 교촌치킨 마케팅사례 분석
  • 교촌은 시골의 자연 풍경과 서정적인 면을 살려 자연을 가꾸고 살리는 환경친화를 도모하는데 뜻이 있다.(2) 교촌은?1991년 치킨의 고급화 전문화 차별화를 표방하며 설립된 교촌치킨은 치킨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치킨 전문가들과 깨끗한 자연에서 나온 천연재료, 앞서가는 선진시설로 치킨을 만들고 있다.교촌은 가맹점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퇴직금, 아파트 매매금 등으로 마련한 창업자금을 마지막 재산으로 보고 철저한 상권분석 이후 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