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수업 A+)프렌치카페 마케팅 분석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28 / 2023.07.28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마케팅 수업 A+받은 자료입니다.
분량 45페이지
- 목차
-
Ⅰ. 서론
1.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기업소개 및 제품소개
Ⅱ. 본론
1. 거시환경 분석
1) 인구통계학적 환경
2) 정치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4) 문화적 환경
5) 기술적 환경
6) 소결론
2. 미시환경 분석
1) 기업
2) 공급
3) 고객
4) 경쟁사
5) 유통
6) 소결론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프렌치카페 기존 4P 전략
6. 경쟁사 4P 전략 비교
7. 프렌치카페 새로운 4P 전략
- 본문내용
-
커피시장에 대한 거시,미시 환경분석
SWOT분석, STP분석, 4P전략 분석, 신4P전략 제안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김태희 커피로 잘 알려진 프렌치 카페 카페믹스 라는 제품은 모두 잘 알고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을 통해 커피믹스 시장에 진출한 남양 유업은 웰빙에 대한 소비자의 needs를 잘 파악하여 카제인 나트륨 대신 무지방 우유를 넣음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커피믹스를 섭취하는 것이 몸에 해롭지 않다는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동서식품이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던 커피믹스 시장에 새로운 후발기업으로 진출하였다.
남양유업의 작년 조제분유 매출은 1945억 원이고 커피부문 매출은 2198억 원이다. 매출만 보면 남양유업은 커피회사인 셈이다. 조제분유 부문은 전년 대비 2억 원 많은 매출을 올렸지만, 커피 부문은 같은 기간 100%의 성장을 이뤘다. 남양유업은 불과 커피 시장 진출 2년 만에 이룩한 성과라는 점에서 놀랍다. 더욱이 신사업에 진출할 2010년 남양유업은 위기에 전전긍긍하고 있었다. 남양유업이 당시 당면한 최대의 적은 경쟁사의 제품이 아니라 출산율 저하였다. 저 출산 시대를 맞아 분유 시장 자체가 줄어들면서 남양유업의 매출은 정체될 수밖에 없었다. 남양유업은 위축된 매출을 커피 시장 진출로 타개하고자 과감하게 커피믹스 시장에 진출했다.
당시 국내 커피믹스 시장은 부동의 1위 동서식품과 세계적 식품기업인 네슬레가 사실상 과점하고 있었다. 커피믹스의 신생아인 남양유업이 커피믹스의 거인들과 싸운 무기는 50년간 자신들이 다룬 우유였다. 우유에 관한 한 국내 최대 전문가였던 남양유업은 무지방 입자를 보다 작게 만들어 물에 잘 녹는 기술을 손쉽게 확보했다. 남양유업은 기존의 '카제인나트륨' 성분을 빼고 무지방 우유를 첨가한 '프렌치카페 카페믹스'를 출시하며 커피믹스 시장의 시각을 ‘인스턴트’에서 ‘웰빙’으로 바꿨다. 남양유업은 무지방 우유로 불과 2년 만에 한국네슬레를 제쳤다. 심지어 남양유업은 2016년에 동서식품에 견주는 커피회사로 성장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 참고문헌
-
남양유업 2011년 사업보고서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커피 전문점 선호에 미치는 영향 : 성별, 연령별, 지역별 소비자를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on Preference of Coffee Shops: Focusing on Age, Gender, and Region
이현유, “쌀 가공식품과 밥의 산업화”, 한국식품개발연구원 쌀연구사업단(2003), 5-7면
왕진식, (2011).원가, 그것이 알고 싶다.「Coffee& Tea」,4월호, 70-77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45권0호 (2012), pp.84-99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안나미.2011.경희대학교
식품의약품안전청(식약청) 홈페이지(www.mfds.go.kr)>정보자료>분야별 정보>식품
유엔식량농업기구
국제 커피기구 홈페이지(http://www.ico.org)
프렌치카페 홈페이지(www.frenchcafemix.com)
남양유통 홈페이지(http://www.namyangmarket)
맥심 홈페이지(http://www.mymaxim.co.kr)
기업교육, 산업교육 컨설턴트 오근호 블로그(http://khohd55.blog.me/60021672707)
- 과자를 질소충전 포장하는 이유
Food Story]옹고집으로 탄생한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아이뉴스24, 2011년 9월 27일
커피공화국…전문점 성장률 28%, 국제신문, 2012년 7월 1일
'앙금 남은' 동서 vs 남양, 커피믹스 둘러싼 진흙탕 싸움, 스포츠서울, 2011년 12월 15일
커피대국 브라질, 신세대 농부들 때문에 투자자들은 울상, chosun BIZ, 2013년 1월 31일,
우간다 커피 생산량, 2020년까지 4배 늘린다, 이데일리,2013년 2월 18일
남양유업의 프림 개선한 커피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대형 유통업체 Big 4 입점으로 동서와의 본격 판매 경쟁 돌입, The PR news, 2011년 3월 4일
남양유업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대형 유통업체 4곳 입점, 아주경제, 2011년 2월 22일
“날로 커지는 '남양유업 공분' 대형마트 매출까지 꺾었다”, 한국일보, 2013년 5월 11일
“1조2000억원 커피믹스 시장, 고급화 다양화 전쟁”, 뉴스메이커, 2013년 4월 3일
‘직장인 커피 중독, 96% 커피 매일 마신다‘ 이유는?’, 머니투데이, 2012년 11월 20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