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코카콜라
- 코카콜라는 미국의 탄산음료 브랜드로, 코카 나뭇잎과 콜라 열매로 만들어졌다.
- 1886년 약사였던 존 펨버튼 박사는 코카잎 추출물, 콜라나무 열매 그리고 시럽 등을 혼합하여 두뇌강장제를 개발했다.
- 코카콜라는 오늘날 미국 문화의 상징이자 탄산음료의 대명사가 되었다.
펩시콜라
펩시콜라는 펩시코에서 생산하는 탄산음료로, 약사인 칼렙 브래드햄에 의해 만들어졌고, 1903년 6월 16일에 정식으로 판매하였다.
펩신이라는 소화효소 성분을 넣은 소화제로 처음 판매를 시작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며 손실을 많이 본 펩시는 파산위기에 몰려, 코카콜라에 매각하려하지만 펩시가 곧 망할 회사라 인수하지 않음. 이때부터 펩시는 적극적으로 코카콜라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게됨.
마케팅 전략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
코카콜라의 최고 경영자인 로버트 우드러프는 콜라 판매에 있어서 맛이나 성분을 강조하기 보다는 콜라를 마시는 상황에 초점을 맞춰 마케팅 전략 설정
코카콜라는 100여 년 동안 브랜드의 로고와 제품의 맛을 세계적으로 통일시킴. 이것은 코카콜라가 지켜온 일관성의 원칙
-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저렴한 가격으로 군인들에게 콜라를 판매하고 도움을 주며 세계적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음료브랜드로 세계인들에게 알리는 계기 마련.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마케팅 전략 비교,분석목차1. 서론 1-1. 상황 분석 및 주제 선정 이유 1-2. 각 사의 역사와 특징 2. 본론 2-1. 여러 가지 마케팅 2-2. 이론적 분석2-3. 코카콜라를 위협하는 요소3. 결론 1. 서론1-1. 상황분석 및 주제선정 이유< 콜라 시장의 상황 >100년이 넘는 역사 동안 받아 온 꾸준한 사랑5천 억대의 매출 실적과 99%에 달하는 시장점유율현대인의 필수 음료점점 낮아지는 코카콜라의 독점적 지위ㅡ> 펩시콜라의 수 없는 도전
콜라의 판매량을 증가하게 만듦코카시장을 되찾기 위한 반격을 하다코카콜라 펩시콜라 계열 31988년대 시장점유율 40% 30% 22항목 2 2.5 4.4 3항목 3 3.5 1.8 5항목 4 4.5 2.8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1988년 코카콜라와 펩시의 시장 점유율Chapter. 2-1국제전(펩시의 시련)vs브라질에서 펩시는 바에사를 앞세워 코카콜라를 시장에서 밀어낼려고 시도함. 펩시는 코카콜라를 만만히 보다가 코카의 마케팅
마케팅의 문제점 >① 주력제품중심 전략의 한계코카콜라사의 전략은 주력제품 중심으로 수립이 되고 있다. 어느 기업이나 주력제품과 비주력제품이 있지만 코카콜라사의 문제점은 판매 전략이 지나치게 주력제품 중심으로만 치중 되면서 주력제품이 아닌 비주력제품에 대한 전략이 소홀히 취급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코카콜라사에서 탄산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달해, 20%의 펩시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모든 광고와 마케팅 예산이 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