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현대카드M의 마케팅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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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M을 중심으로한 현대카드의 마케팅 전략분석.마케팅수업 레포트. A+를 받았던 레포트 입니다.
마케팅(광고)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목차
제 1장 현대카드 연구동기

제 2장 회사소개

제 3장 현대카드M의 출시
1. 현대카드M의 출시배경
2. 현대카드M의 차별화된 특징

제 4장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제 5장 STP분석
1. Segment
2. Targeting
3. Positioning

제 6장 Marketing Mix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제 7장 결론
♣ 애로사항
본문내용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현대카드는 상품차별화, 금융서비스 전문화 등으로 도입기에서 경쟁력을 갖춰가는 기업이다. 현대카드는 이러한 전략적 목표를 위해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카드상품을 출시하여 생존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차별화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업의 발달에 따라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기업차별화 전략이 변화하고 있다.
우리 나라 신용카드 전체발행수가 6천만장을 넘었고 종류만도 5000여종이 넘었다. 현재 카드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보도에도 불구하고 현대카드는 영업을 시작하여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고의 기업은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경쟁기업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더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카드의 고객만족경영을 분석하고 현대카드M을 중심으로 현대카드의 마케팅전략과 기업이 계속 성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제 2장 회사소개
현대카드는 기존 신용카드 회사로서 Work-out 상태에 있던 (구)다이너스카드를 2001년에 인수해 카드업계에 진출한 후발회사이다.
현대카드사는 Car & Life Innovation을 통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행복추구,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함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고객우선, 신용우선, 편의우선, 신속처리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이루는 것을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다.
현대카드는 지난 2003년 3월 21일 위험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 기존 21개 지점을 7개로 통합하고 지역밀착형 41개 영업소를 신설하여 총 49개의 영업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 3장 현대카드M의 출시
1. 현대카드M의 출시배경
현대카드사는 기존 카드사(BC-LG-삼성-국민-외환)와의 힘든 경쟁속에서 기존 선발업체들과의 우량회원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으며, 상위권 도약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리고 최근 카드업계의 수익성 악화와 유동성 문제로 인해 카드사들은 긴축재정 운영을 통해 상품광고를 줄여가고 있으며, 신상품개발도 활발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카드는 금융당국과 경쟁업체의 우려에고 불구하고 차별화된 상품개발의 일환으로 현대카드M을 출시하여 회사수익성을 보장하고, 고객에게는 더 많은 서비스와 혜택을 줌으로써 카드사용가치를 높이고자 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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