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화이트 생리대 제품의 마케팅전략에 대한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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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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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주제선정 이유
※ 시장규모 및 생리대시장의 변화양상
Ⅱ. 본 론
※ 기업 소개 및 제품소개
※ 고객분석
- 세분시장
- 고객의 구매동기 및 미충족 욕구
※ 경쟁자분석
- 직접적 경쟁자
- 간접적 경쟁자
- 각 제품별 시장 점유율
※ 시장분석
- 시장규모
- 시장수익성 분석
- 원가구조
- 유통시스템
- 시장트렌드와 발전
- 핵심성공 요인
※ 환경분석
- 트렌드와 잠재적 동기
- 시나리오 분석
- 주요 전략적 불확실성
※ 내부분석
Ⅲ. 결 론
※ 전략개발
- 본문내용
-
1. 주제선정이유
① 생리대 시장을 선택한 이유
여성의 구매력의 향상으로 여성 상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생리대의 경우 시장규모가 3000억 원에 이를 정도로 큰 반면에 제품의 종류와 경쟁업체가 적은 편이다. 생리대의 시장규모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시장규모와 상응하는 규모이다. 생리대 시장이 갖고 있는 다양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인식되거나 사업화 된 부분이 극히 적은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생리대 시장을 분석해봄으로써 앞으로의 시장에서의 가능성과 현재 시장이 갖고 있는 문제점과 한계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② 유한 킴벌리를 선택한 이유
유한 킴벌리는 현재 우리나라 생리대 시장에서 점유율1위를 기록하고 있는 업체이다. 마케팅 방법에 있어서 (특히 TV광고) 차별화를 추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내기도 한 선도기업이기 때문에 유한 킴벌리를 선택했다.
③ 페미니즘의 확산으로 인한 생리대 시장의 변화
1995년 이전에는 생리대를 혐오제품으로 분류하여 TV에서의 광고가 금지되어 있었다. 하지만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여성주의 적 시각의 확산이라는 사회적 분위기가 생리대의 TV 광고와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였다. 95년 광고 금지에 대한 규제를 풀고 샘플링 마케팅을 최초로 도입한 것은 P&G의 김상현 사장이었다.
** 페미니즘이란? 페미니즘은 성차(gender)에 기인하는 불평등과 억압을 고발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사회변화와 학문의 조류에 따라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면서 다양화하고 있고 여러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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