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의 성공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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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회사소개
2. 1. CJ Media Entertainment 소개
2. 2. CGV 개요
2. 3. CGV 연혁
2. 4. CGV 운영현황 및 향후계획
3. 수익 모델 및 Megabox와의 비교

3. 1. 독창성(Creativity) - 차별화된 서비스(Only One 전략)
① 골든클래스
② 파우더 룸
③ 유아놀이방
④ VIP고객용 ‘CGV라운지’ 서비스
⑤ 휴대전화 티켓팅 서비스
⑥ 티켓발권→ 순번 번호표 발행
⑦ 공기 청향 시스템

3. 2. 컨텐츠(Contents)

① CGV
- 영화정보
- 할인카드 정보
② 메가박스

- 영화 정보

- 다양한 영화예매 정보

3. 3. 커머스(Commerce)
3. 4. 고객(Custmer)
① CGV
- 분실물 센터를 이용한 극장이미지 UP!!

- CGV FunZone을 통한 고객 참여도 상승

- 오프라인상 혜택

② 메가박스
- 메가티즌 회원제 운영
- 영화 캘린더
- 분실물 센터
- 다양한 이벤트 혜택
3. 5. 재무재표 비교
①CGV(추정)
② 메가박스
4. 4P 분석
4. 1. 제품 (PRODUCT)
- 온리 원(Only-One) 서비스
- 최고급 시설과 쾌적한 환경의 제공
4. 2. 가격 (PRICE)
- CGV의 카드 사 및 이동통신사와의 제휴
- 멤버십 카드를 이용한 할인 혜택
- 다양한 요금제 할인 혜택
4. 3. 유통 (PLACE)
- 유형적 유통전략 수립
- 무형적인 유통전략 수립
4. 4. 촉진전략 (PROMOTION)

- 촉진 전략
- 광고 전략
5. SWOT 분석

5. 1. 강점(STRENGTH)

5. 2. 약점(WEAKNESS)

5. 3. 기회(OPPORTUNITY)

5. 4. 위협(THREAT)

6. CGV의 핵심 성공요인
6. 1. One Stop Entertainment
6. 2. 서비스
※Only One 전략
① 상영관 운영방식
② 설비와 배치
③ 입지조건에 따른 차별화
④ 호텔식 극장 서비스
⑤ 기타 고객서비스

6. 3. 마케팅 전략
7. CGV의 미래에 대한 제안.
7. 1. 국내의 발전은 한계, 복합상영관이 발전되지 않은 해외진출
7. 2. 주요 타겟층을 높여서 노인들을 상대로한 실버마케팅
8. CGV의 성공을 통해 느낀점

8. 1 기업 경영 성공사례 선정 이유

8. 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 의문점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② 파우더 룸
- CGV명동5 경우 패션도시 명동의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 이곳을 주로 찾는 여성들의 편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래서 명동점은 ‘여성들을 위한 프리미엄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여성들의 깔끔하고 청결한 성향을 고려하여 문화공간 같은 아름다운 화장실 시설과 화장실에는 여성들이 메이크업할 수 있도록 비품을 설치했다. 업계 최초로 미용실을 연상케 하는 여성전용 파우더 룸 설치 및 그 동안 쇼핑 후에 여성들의 영화 관람을 불편하게 했던 쇼핑백 무료 보관 서비스 등을 통해 쇼핑과 영화의 만남을 용이하게 하고 있다.

③ 유아놀이방
- 야탑CGV는 일반 상영관에 입장이 불가능한 만 2-4세 유아들만을 위한 유아 놀이방 을 무료로 운영해서 ‘아이가 생기면 영화관람은 끝’이란 통념을 깼다. 운영시간은 1회 영화 시작때부터 10시까지이다. 놀이방에는 대형화면에 실내극장 시스템이 구축돼 있어 교육적인 가치가 있거나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유아 전용 비디오를 골라 틀어준다.

④ VIP고객용 ‘CGV라운지’ 서비스
- 우수 고객들이 영화 시간이 남아서 기다릴 때 공항 VIP룸 같은 휴식공간을 마련했 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내가 차별화 된 대우를 받는구나’라는 인식을 고객들에게 심어줌으로써 우수 고객 관리를 하는 것이다.

⑤ 휴대전화 티켓팅 서비스
- 휴대폰으로 영화표 예매뿐만 아니라 직접 표를 끊을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CGV는 ‘휴대전화 티케팅 서비스’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자랑한다. 휴대전화 단말기 창에 뜬 디지털 바코드로 별도의 티켓 업이 인증을 끝내는 방식이다. 요금은 신용카드나 휴대전화 소액 결제 시스템으로 낼 수 있다. 여러 티켓을 저장해 뒀다가 꺼내 쓸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휴대전화로 전송, 티켓을 선물할 수도 있다.

⑥ 티켓발권→ 순번 번호표 발행
- 기존 은행 등에서만 볼 수 있었던 서비스였던 순번 번호표 발행서비스를 도입함으로 써 예매를 위한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다른 일을 잠시 할 수도 있게 해 자투리 시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토록 배려했다. 또 무작정 기다리는 무료함을 줄일 수 있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⑦ 공기 청향 시스템
-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원액이 상영관에서 자동 분사됨에 따라 산림욕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보통 상영관에는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기 때문에 좋지 않은 냄새가 날 수도 있는데, 이런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 공기 청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2. 컨텐츠(Contents)
- 메가박스의 경우 컨텐츠 중 이벤트가 40.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그 다음은 메인 페이지(29.7%), 예매(9.1%), 영화소개(6.4%), 회원서비스(6.0%) 순으로 활용도가 높았다. CGV의 경우 예매가39.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기본적인 서비스에 가장 충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메인(24.5%), 상영예정작 소개(14.3%), CGV극장 소개(10.5%), 이벤트(4.7%)순으로 나타났다. 메가박스와 CGV의 경우, 멀티플렉스 극장으로 자체적인 온라인 예매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제공하는 서비스 역시 비슷하며 사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컨텐츠도 비슷한 편이다. 그러나 컨텐츠의 인기도는 메가박스와 CGV간에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메가박스의 경우 이벤트가 40%로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는데 반해 CGV는 예매부분이 3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CGV의 경우 인터넷 예매시 제공하는 할인혜택이 사용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메가박스의 경우 영화와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가 사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두 사이트모두 멤버쉽카드를 발급, 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하여 웹사이트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 경영전략 사례집 저자/장세진 출판사/박영사

- 2005 마케팅 성공사례 저자/한국능률협회 출판사/한국능률협회

-플러스알파를위한도전 출판사/한국능률협회

- 서비스 경영 - 전략, 시스템, 사례
저자/김연성 출판사/법문사

- 인터넷 사이트 : 야후, 엠파스 ,네이버, 한미르

- http://www.cgv.co.kr

-메가박스 http://www.megabox.co.kr/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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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쓸만한거같음...필요없는것도 있고
  • ujk3***
    (2014.11.28 01: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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