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쇼울다이스 병원(Shouldice Hospital)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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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2.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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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rologue

1. Production

2. 전략적 서비스 비전
2-1. 목표시장
2-2. 서비스 개념
2-3. 서비스 전략
2-4. 서비스 전달 시스템

3. 병원수용능력 확장 방안
3-1. 가능 방안
3-2. 선택된 대안들을 위한 실천적 방안

Epilogue


본문내용
최근 마케팅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기존의 기업을 대상으로 했던 마케팅에서 이제는 국민을 상대로 하는 정치적 마케팅, 선거를 위한 선거마케팅, 병원 마케팅 등이 있다. 이처럼 마케팅의 범위가 확산되는 것은 마케팅 이론을 통해 다양한 사회의 요인과 매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요즈음 기업체에서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전략은 고객지향마케팅 전략이다. 기업체에서는 1979년부터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 CS)개념을 활용하여 왔고 1980년대 초반부터는 고객감동(Customer Impression : CI)개념을 활용하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1990년대 초반부터 고객만족전략을 도입하여 차츰 확산되고 있으나 고객감동전략에 대하여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아 일부 분야에서 적용하고 있다. CS든 CI든 고객의 욕구를 찾아서 이를 만족시켜줌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이 바로 고객지향(Customer-Driven : CD) 전략이다.

이런 마케팅전략의 기본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고객지향사고이다. 병원에서의 고객지향적 사고는 단순히 고객이 원하는 대로 모든 활동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고객만족을 주로 강조하는 고객만족 개념도 아니다. 병원활동의 모든 측면에서 고객중심의 사고가 반영되어 이끌어지는 활동을 말한다. 환자중심의 병원이란 병원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과정에서 환자가 중심이 되는 병원시스템으로 환자입장에서 볼 때 가장 이상적인 환자중심병원이란 이동방문진료(mobile care) 또는 재택진료의 형태로 나타난다.

의료시장도 과거와 달리 의료공급이 급증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병원간의 경쟁에서 어떻게 우월적 지위를 확보하느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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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성은 떨어지네요
  • sykim9***
    (2006.11.27 21:3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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