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병원경영 도입][병원경영 운영체계][병원경영 원칙]병원경영의 도입과 운영체계, 병원경영의 원칙, 병원경영의 현황, 병원경영의 투명성, 병원경영의 지식경쟁력, 병원경영의 경영관, 병원경영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병원경영의 도입과 운영체계
Ⅲ. 병원경영의 원칙
1. 고객이 원하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2. 고객의 참여를 유도해라
3. 고객 중심의 문화를 발전시켜라
4. 고객중심의 직원을 채용하고 훈련시켜라
5. 고객중심이 되기 위해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6. 연속적인 고객 서비스체제를 만들어라
7. 대기시간을 관리하라
8. 매력적인 서비스 환경을 만들어라
9. 서비스에 해당되는 모든 면을 평가하라
Ⅳ. 병원경영의 현황
1. 도산병원 급증
2. 건강보험 진료 수입 감소
3. 의료기관 종별 환자수 추이
4. 병원전문의 이직 심화
5. 제도변화에 따른 지출요인 급증
6. 병원 자금난 심화
Ⅴ. 병원경영의 투명성
Ⅵ. 병원경영의 지식경쟁력
Ⅶ. 병원경영의 경영관
1. 전략적 목표(Cooperate Strategic Vision)
2. 자원(Import)
3. 오퍼레이션(Value Chain)
4. 경영체계(Management System)
Ⅷ. 병원경영의 사례
1. 예치과
2. 안동병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비영리 조직과 영리조직의 차이는 ‘수입의 근원’으로 영리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고객의 선호에 따른 판매로부터 얻는 수익에 의존하고 있으며, 비영리조직에 경우에는 세금과 회원들의 기부금에 의존한다. 또는 이 둘에 같이 의존하고 있는 병원이 있기도 하다. 이를 전략적 의사결정상의 영향패턴을 통해 수익 근원의 효과를 알 수 있다.
비영리 조직의 경영을 이해하는 핵심은 이전되는 서비스에 대해 누가 지불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만약, 서비스의 혜택자가 서비스에 대해 적은 비용을 지불한다면, 전략적 경영자는 기금스폰서나 기관의 요구를 더욱 불만족 시켜 재원의 획득은 저절로 끝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는 비영리 기관의 최고 경영층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체의 생존과 미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신중한 의사 결정이 필요함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전략적 경영개념과 기법의 유용성이 있을 것이다. 현실적으로 공기업 민영화 등 환경이 변화하고 있어 전략적 경영은 더욱 현실적으로 다가서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 속에서 비영리조직의 전략경영은 효과적으로 수정되어져야 하며 적용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리조직이 아닌 이상 그 문제점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다음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기성(2011) : 병원경영효율성 측정과 인과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병원전략경영개발원(2002) : 병원경영학, 신광출판사
신영수, 정두채(1991) : 병원경영진단 및 인력평가, 서울대학교병원부설 병원연구소
원융희(1997) : 병원+경영, 대학서림
이은형 외 3명(2012) : 병원경영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국병원경영학회
전기홍, 주유현(2002) : 비영리 조직의 전략적 경영 - 병원 경영을 중심으로, 보건행정학회지
자료평가
- 내용이 별로....
- oweand***
(2016.06.18 06:48: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