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관리] 소비자연상 & Brand Convergence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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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Brand Convergence


제2장 Brand Convergence의 사례

Ⅰ. 사례 소개- 펩시와 애플사의 공동 브랜딩
Ⅰ-1. 공동 브랜딩 캠페인 내용
Ⅰ-2. 홍보 메시지 및 홈페이지
Ⅰ-3. 광고 프로모션의 진행
Ⅰ-4. 공동 브랜딩의 진행 배경

Ⅱ. 전략적 시사점

Ⅲ. 사례를 통한 성공/실패 요인 및 개선점
Ⅲ-1. 성공/실패 요인
Ⅲ-2. 개선점


제3장 향후 타 기업에서의 Brand Convergence활동의 적용방안
본문내용
경쟁이 심한 오늘날의 시장에서 자사의 힘만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겠다는 것은 이제 시대의 흐름에 뒤떨어진 생각이 되고 말았다. 총체적 고객 만족을 위해서 경쟁력을 제고하고 자사브랜드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으로써 이제 마케팅 업계에서의 최근의 가장 부각되고 있는 이슈는 Brand Convergence라 할 수 있다.

Digital Convergence에 이어 부각되고 있는 Brand Convergence는 서로 다른 브랜드 간의 연계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긍정적인 연상과 이미지, 만족을 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기업간의 제휴를 통한 매출액 증대의 측면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각 브랜드의 통합으로 인해 얻게 되는 연상이 호의적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를 위한 전략으로는 공동브랜딩(co-branding) 전략이 있다. 둘 혹은 그 이상의 브랜드가 제품간의 결합을 포함하여 어떠한 형태로든 시장에서 협력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공동브랜딩 전략이라 하며 이는 브랜드 제휴전략, 혹은 묶음 브랜드 전략(brand bundling)이라고도 불린다(Keller, 2002: Rao, Lu & Ruekert, 1999).
참고문헌
브랜드 제휴의 유형에 따른 소비자 평가, 김현경, 이문규, 경영학 연구, 2003,6.
이정모 등, 2001;Goodman, McLelland & Gibbs,1981
Osgood & Tannenbaum, 1995
Garbarino & Edell, 1997; Schimmack & Rainer, 1997
Park & Zaltman, 1987; Swait & Erdem,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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