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중국진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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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롯데쇼핑 중국진출 보고서
목차
1. 롯데쇼핑 소개
- 롯데쇼핑의 설립과정
- 롯데쇼핑의 현재
2. 롯데쇼핑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
- 롯데백화점 베이징점을 비롯한 중국 진출
- 롯데마트의 중국진출
3. 중국시장 조사
- 중국 내 대형마트 업계 현황
4. 타기업 성공사례
- 까르푸
- 화룬완자
5. 롯데쇼핑의 향후 전략
- 기업 내부 역량 쇄신
- 중국 이슈에 발맞춘 전략 수립
- 롯데마트에 기업역량을 집중
8. 결론
1. 롯데쇼핑 소개
- 설립과정
롯데쇼핑의 모체인 롯데의 설립은 약 60년 전 과거인 46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한다. 롯데의 초대회장인 신격호는 46년 5월 일본에서 “히카리 특수화학연구소”를 설립하고 빨래비누와 세숫비누, 포마드 크림 등을 제작판매하며 사업을 시작했다. 이 사업으로 상당한 돈을 벌어들인 신격호는 48년 6월 정식으로 ‘주식회사 롯데’를 출범시키고 주력상품으로 껌을 만들었다. 이후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일본의 제과업계를 삼분하는 큰 기업으로 성장한다. 계속해서 성장하는 와중에 다른 사업으로 발을 넓히던 롯데는 박정희 정권의 러브콜을 받아 67년 4월 롯데제과(주)를 한국에 설립하고 본격적인 진출을 시작한다. 사업을 지속해 나가며 70년 11월에는 정부로부터 롯데호텔 설립을 위한 지원 약속을 확보하고 73년 5월에 마침내 (주)호텔롯데를 설립하게 된다. 그리고 롯데는 호텔롯데 전관을 개관한 이후 외국인들의 쇼핑공간이 필요하다는 명목으로 당시 백화점 설립이 금지되어 있던 강북에 쇼핑센터의 이름으로 ‘롯데쇼핑 주식회사’를 설립한다. 이것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높은 백화점 점유율을 가진 롯데백화점과 각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롯데마트를 운영하고 있는 롯데쇼핑의 시작이다. 79년 국내 최대 규모의 백화점을 개점하였고, 지속적인 점포 개설 및 타기업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를 확대했다. 현재는 백화점, 마트, 영화관, 쇼핑몰, 슈퍼마켓을 비롯하여 롯데홈쇼핑, 롯데닷컴 등 TV 홈쇼핑, 온라인 쇼핑 등 다양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소매업 분야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 롯데쇼핑의 현재
사업부문
구 분
제 45기
제 44기 3분기
금 액
비 중
금 액
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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