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쟁전략] 멀티플렉스 극장 산업 사례 연구(CGV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산업의 범위 및 규모
2.1 영화 산업의 성장
2.2 멀티플렉스 극장의 범위 및 규모
2.3 멀티플렉스 극장 시장 현황
2.4 매출 구조
Ⅲ. 산업의 특성
3.1 산업의 개요
3.2 경쟁요소
3.3 진입장벽
3.4 규모의 경제 활용
3.5 대규모 기업
3.6 멀티플렉스 산업의 가치사슬
Ⅳ. 주요 업체별 사업 개요 및 비전
4.1 CGV
4.2 메가박스
4.2.1 개요
4.2.2 사업전략
4.3 롯데시네마
4.3.1 비전
4.3.2 경영전략
Ⅴ. 주요 경쟁업체의 비교
Ⅵ. 산업의 최근 동향
6.1. 규제
6.1.1 영화 진흥 위원회의 표준 계약서 권고안
6.1.2 수차례 시정조치에도 불구하고 계속 되는 담합
6.2 기술
6.2.1 3D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
6.2.2 스마트폰속의 영화관
6.3 수익 다각화
6.3.1 새로운 고객층 확보를 위한 노력
6.4 글로벌
6.4.1 각 영화관의 해외진출 사업
Ⅶ. 한국형 영화관의 성공요인
7.1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등장
7.2 투자, 제작, 배급, 상영에 이르는 수직 계열화
7.3 199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이어진 한국 영화 붐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나라 영화 시장은 관객수와 투자자의 꾸준한 증가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 하고 있다. 크게 제작, 배급, 상영의 구조로 나누었을 때 상영 시장의 변화과 가장 돋보이고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영화 시장은 수직적 통합에 의해 몇 해 전 까지만 해도 (주)CJ CGV, 롯데시네마, (주)오리온의 대형 3사 경쟁 체제로 설명 할 수 있었다. 하지만 2007년 멕쿼리(Macquirie)펀드의 메가박스 인수로 인해 현재의 상영 시장은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의 대형 멀티 플렉스 3사의 경쟁으로 설명 할 수 있다. 멀티 플렉스 시장은 1998년 4월 (주)CJ CGV가 CGV 강변점을 개관 하면서 시작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2000년 (주)오리온의 메가박스, 2003년 (주)롯데쇼핑의 롯데 시네마 개관으로 멀티플렉스의 수는 급속도로 증가 하였다. 이들의 증가는 주변 복합 상영관 등의 쇠퇴기를 가져 왔고 그 결과 2009년 전국 극장중 72%가 멀티 플렉스 극장에 해당 하게 되었고 입장권 흥행 수입의 95.1%가 멀티 플렉스에서 발생 했다. 하지만 2009년을 기준으로 극장수는 1998년 이후 처음으로 줄어 들게 된다. 이제는 멀티플렉스 극장도 규모의 경제 실현에 한계를 맞딱드리게 된 것이다. 극장수의 포화로 인해 멀티플렉스 극장들은 더욱 다양한 전략들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해외 진출을 준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CGV를 포함한 대형 멀티플렉스 극장들의 해외 진출이 시도 되고 있다. 그 결과는 아직 성공적인지 확실히 언급 할 수 없지만 해외 진출을 위한 전략들을 조사하여 전략적 시행 배경과 효과를 알아 보려 한다.
현재 포화상태로 도달한 멀티플렉스 극장 시장에서 대형 3社의 경쟁 전략과 또한 CGV과 취하고 있는 해외 진출 전략이 현재 글로벌 경쟁 전략 수업과 연관하여 이해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사례개발 보고서의 주제를 멀티플렉스 극장(상영업 산업) 으로 선정 하였고 이번 보고서를 통해서 멀티플렉스 극장의 구조 특성, 동향 등을 알아보고 멀티플렉스의 선점 주자인 CGV를 중심으로 선점자의 우위,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인한 다양한 전략을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와 비교 분석하여 자세히 알아 보고 해외진출사례를 통하여 해외 진출에 대한 글로벌 경쟁 전략을 자세히 알아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CJ CGV 경영전략 완벽분석
  • 극장산업의 안정적 발전과 성장을 비롯한 문화 서비스 산업까지의 발전을 염두에 둔 우리 조는 극장 산업과 서비스 산업이 연계하여 사업에 진행 중인 멀티플렉스(후술) 산업 중에서 기업을 선정하기로 하였다. 그 중 선점효과의 강점을 지니고 현재 활발히 사업 확장 중인 CGV를 선정했고, 그 사업 활동 상황을 중심으로 기업 분석 및 일반화 적용까지를 중점으로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CGV가 이 사업계에서는 우선 그들만의 안정적 경쟁전략을 취하여

  • CJ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CJ엔터테인먼트분석,글로컬라이제이션,CJ엔터테인먼트해외시장진출
  • 전략적 제휴풍부한 현금흐름자회사에 대한 투자 부담 (자금의 문제)제작비 제약의 문제(아직은) 약한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위상OpportunitiesThreats한류열풍으로 인한 한국 영화산업의 경쟁력 제고CGV의 인디영화관 개관 및 인디영화제 개최수직적 계열화로 인한 일반 국내 경쟁사에 비한 강점배급사간 경쟁 심화멀티플렉스 극장 경쟁 심화제작사의 독립화1) 다양한 콘텐츠, 최고의 콘텐츠 확보 CJ엔터테인먼트는 싸이더스, 영화사 봄, 명필름과 같

  • [마케팅전략]멀티플랙스 극장 CGV의 시장지향적 마케팅과 브랜드 관리
  • CGV-서비스 촉진 전략 4-4. CGV-서비스 유통 관리4-5. CGV-서비스 프로세스 관리4-6. 서비스 물리적 증거 관리4-7. CGV 서비스 종업원 관리5. 브랜드 관리5-1. 멀티 플렉스 체인화 전략5-2. 경쟁사관리5-3. 인적관리5-4 서비스 관리5-5. 사회에 대한 기여6. 브랜드 평가6-1. 브랜드 성과6-2. 브랜드 인지도6-3. 매출액6-4. 수상내역6-5. 산업군별 평가 6-6. 가격프리미엄에서 오는 CGV의 이익7. 느낀점과 인천의 CGV참고자료극장의 관객 수는 90년대 들어 줄어만 갔

  •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 연구- 판매, 인사, 회계, 재무, 경영 전략을 중심으로
  • 연구 결과, (주)명륜이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창의성 있고 다양한 의견을 경영에 충분하게 반영하여야 하며, 타 경쟁업체와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다양하고 발전적인 수익사업을 선정할 수 있었다. § 목 차 §Ⅰ. 최신 생산관리기법 3가지1. 적시생산제2. ERP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3. SCM : 공급사슬관리Ⅱ. 기업의 고객중심 마케팅 전략 분석1. 고객중심 마케팅 개념과 사례2. 4P의 측면에서 분석한 CJ CGVⅢ. 학습조직에

  • CJ CGV 마케팅 7P,SWOT,STP 전략분석과 CGV 기업분석및 경쟁사와 비교분석(롯데시네마,메가박스)
  • CGV 기업Mission & Vision ▶ Mission최초, 최고, 차별화된 공간에서 다양한 즐거움과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2016년까지 Eurasia no.1 entertainment space creator ▶ Vision지속적인 진화를 바탕으로 영화 관람환경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서비스와 감동을 전달하고 TOTAL LIFESTYLE을 선도하는 종합생활문화공간으로 도약한다라는 비전을 갖고 있다.2. 3C분석(1) 경쟁자 분석 ▷ 기존경쟁자 ● 시장점유율현재 전국에 포진해 있는 멀티플렉스 극장은 3강 체제로 CGV, 메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