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아이팟(iPod) 소비자행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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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Pod 소개

2. iPod 마케팅 전략
(1) 문제 인식 단계
1) 전략1- 디자인
2) 전략2. 성능
3) 전략3. 아이튠즈 ( iTunes )
(2) 정보의 탐색
1) 내적탐색
2) 외적탐색
(3) 구매 전 대안 평가
1) 장점
2) 단점
(4) 구매, 구매후 행동
1) 전략1: 세련된 포장
2) 전략2 : 다양한 악세서리 개발
3) 전략 3 : training
4) 전략 4 : 다양한 아이팟 용 컨텐츠 개발

3. iPod 마케팅의 결론
(1) 매니아, 높은 충성도를 지속,유지하라.
(2)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계속 이용하라.
(3) 효과적인 브랜드들과의 컨버전스 시도
(4) 개방적인 마인드를 이끌어 내라.
(5) 해외시장 진입시 음원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라.
(6) 철저한 시장조사를 하라.

4. 한국시장 공략방안 (한국시장의 특성에 맞는 현지화 전략 채택) ① 플래쉬 메모리 타입제품 iPod shuffle 의 공격적 마케팅
② 감각적인 광고에 기능적인 메리트를 함께 부각
③ 유통과 A/S 구조의 개선
본문내용
2. iPod 마케팅 전략
(1) 문제 인식 단계

소비자가 ‘아이팟을 갖고 싶다’, ‘아이팟이 꼭 필요하다.’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언론조사와 우리 팀의 자료탐색에 의하면, 디자인과 성능, 아이튠즈와의 연동성이 아이팟의 구입을 유도하는 원인으로 파악된다.

1) 전략1- 디자인

◎ 디자인이 애플혁신의 중심점

애플 부활의 선봉장으로 되돌아온 스티브 잡스는 모든 혁신의 중심을 디자인에 두었다. 그는 “디자인은 디자이너에게 맡기고, 엔지니어는 그 디자인에 맞게 만든다”는 처방을 제시했다. 고질적인 기술집착에서 벗어나 시장 대응 관점에서 디자인이 애플 혁신의 중심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기술 발달로 제품의 기능과 품질이 엇비슷해지면서 디자인이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음을 간파했던 것이다. 이를 위해 애플은 전문가에게 디자인 개발의 전폭적인 재량권을 부여했다. ‘CDO(최고 디자인 책임자)’라는 직위까지 두어 전문성과 독립성을 보장했다. 어떤 기업보다도 차별화되고 매력적인 디자인의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으며 애플은 연이은 성공을 거두게 된다. 특히 아이팟은 우아한 디자인과 세련된 심플함으로 인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MP3 시장을 휩쓸었다.

◎ Simple기존 iPod의 디자인을 축소하고 경량화시키고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런 디자인과 색상을 선택함으로써 iPod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향상 시켰다. 경쟁사들의 유사한 모델 전략을 내놓자 애플은 기본 모델의 디자인과 용량을 축소하고 저렴한 가격의 모델 선보였다.
참고문헌
- 첨단 제품의 함정을 피하는 방법 - 김재문 | 2005.03.11 | 주간경제 823호
- 모바일 매스티지(Mobile Masstige)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ZDNET 아이팟 관련기사, 리뷰 참조 http://www.zdnet.co.kr/news
- 애플 공식 홈페이지 http://www.apple.co.kr/ipod
- 세티즌 http://www.cetizen.co.kr
- 구글 http://google.co.kr
- 디지털 타임스 http://www.dt.co.kr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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