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구매전과 후의 태도변화(애플사의 아이폰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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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애플사
1.기업소개
2.연역

Ⅱ.아이폰
1.아이폰 소개
2.출시과정
3.아이폰이 가져온 변화
4.아이폰 출시 후 파장

Ⅲ.태도변화
1.구매전 태도변화
1) 다속성 태도 모델의 적용
2) Heinder의 균형이론의 적용
3) Katz의 기능이론 적용
2.구매 후 태도변화
1)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이론의 적용
2) 귀인이론의 적용

본문내용
4.아이폰 출시 후 파장
아이폰은 대한민국에서 출시되자마자 상당한 파장을 불러 일으켰으며 고가의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였다. 출시 전의 예약자만 4~6만명에 달했고, 출시 10일 만에 판매량 10만대를 돌파하였다. 이는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7만대를 돌파한 옴니아Ⅱ의 판매량보다 월등히 많은 것이다. 아이폰 출시로 인한 다른 통신사들의 가입자 이탈이 발생하기도 하였는데 그중에 SK 텔레콤의 가입자 이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아이폰의 이런 파장에 경쟁 업체들은 즉각적인 대응을 하고 나섰다.
애플의 경쟁사인 삼성과 LG도 아이폰에 대응하기 위해 옴니아2등의 스마트폰 가격을 인하하고, KT의 경쟁사인 SK텔레콤도 타사 스마트폰에 대한 보조금을 인상하여 삼성 옴니아2모델은 더 저가형인 햅틱 아몰레드보다 가격이 더 저렴해지는 기현상이 발생하여 햅틱 유저들과, 보조금 인상 이전에 구입한 옴니아2 구입자들이 반발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삼성과 LG는 또한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기로 하여 본격적인 스마트폰 경쟁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게 아이폰이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위기감을 느낀 SK텔레콤과 삼성은 개콘서트의 한 코너인 ‘남보원’을 패러디하여 아이폰을 폄하하고 옴니아의 성능을 강조하는 UCC를 배포하여 네티즌들 사이에 화제가 되기도 하였고, SK텔레콤음 아이폰에 대한 댓글 알바를 모집하는 듯 한 공모를 하거나, 광고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삼성을 위해 대한민국 언론사들이 아이폰을 비판하는 기사들을 쏟아내는 등 경쟁 관계에 있는 휴대전화제조사들과 통신사들의 전방위적인 아이폰 방어 대책들이 나오기도 하였다. 나아가 삼성전자 사장은 아이폰이 인기 원인에 대해 “극성스런 네티즌들이 많아 지나치게 관심이 늘었고 필요없는 사람들도 사면서 더 팔렸다”며 아이폰의 인기를 외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털싸이트 다음과 두산, 진보신당, KTH, 오마이뉴스 등은 직원들에게 아이폰을 지급 또는 선택지급하기도 하였다.
아이폰을 도입한 KT는 삼성간의 불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아이폰 출시로 인해 스마트폰 부분에서 삼성은 매출과 이미지 타격을 입었으며, 삼성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옴니아2의 만족도 조사에서도 아이폰보다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삼성은 굴욕을 맛보아야 했다. 삼성은 그에 따라 KT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으며, 이후 삼성의 각종 스마트폰 출시에서 KT가 제외되거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업그레이드를 해주지 않거나, 심지어 ‘쇼옴니아’ 명칭조차 사용할 수 없게 하였고, KT에 대한 삼성의 차별이 시작되었다. KT는 아이폰을 출시함으로 인해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계기가 되었으나, 대한민국 최대 휴대폰 제조사인 삼성과 불화로 인해 대한민국의 스마트폰을 원활하게 확보하기 어려워져 고립 될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이후 출시된 삼성의 스마트폰 ‘갤럭시’시리즈와 삼성의 ‘바다’운영체제를 탑재한 ‘웨이브’도 KT에서는 출시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KT가 삼성에게 차별을 받고 있는 상활을 IT업계에서는 “KT가 국내 휴대전화 단말기와 통신 서비스 업체 사이에 묵시적으로 합의한 스마트폰 무시 전략을 눈치 없이 깨고, 아이폰이라는 금단의 열매를 베어 문 탓에 박해를 받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한다. 또한 KT의 이석채 회장은 삼성에 대해 “기업을 하는데 감정을 갖고 있으면 안 된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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