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캐즘극복을 위한 DMB단말기 유통 선택 대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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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DMB 시장 현황 및 TU미디어의 이슈

컨설팅 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

DMB 단말기 유통 시장 진단

DMB 시장 Status 분석

캐즘 저지/극복을 위한 단말기 유통 전략
본문내용
위성 DMB

현재 유료서비스 제공 중
연말까지 약 30만명의 가입자 유치 예상 (가입자 수치에 버블 존재, 실사용자 수는 적을 것)

지상파 방송 재전송 불가로
컨텐츠 면에서 열위
유료서비스로 가격 경쟁력 열위

지상파 DMB

12월1일 본방송 시작
이통사와 유통문제 갈등으로 연말까지
지상파DMB폰 공급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
(현재 지상파DMB 전용수신기만 공급)

단말기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이통사와
유통비용 보전 문제로 충돌 ⇒ 서비스 조기
확산을 위해서는 이통사 설득을 위한
비용 이슈 선결이 필요한 상황
방송 커버리지 문제 ⇒ 현재 중계망 투자가
지연되어 지하철 대부분 구간에서 수신 불가
수도권 지역에서만 서비스

주제 선정 배경


- DMB는 서비스 성격상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서 먼저 H/W인 단말기의 보급이 전제되어야 함
- DMB 단말기 유통 문제는 단말기에 의한 엄청난 고객 Lock-in 효과를 고려할 때 초기시장 선점의 성패를 결정하는 매우 중차대한 문제임
- DMB 시장에서 단말기 보급 및 유통은 DMB 시장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이통사가 담당하고 있어 이들과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고려한 매우 세심한 전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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