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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방송사업자 전략
1. 새로운 고객 창출
2. 시사점
3. 고객 세분화
4. 시사점
1) 콘텐츠 관련 Data & Reference 중시
2) 종합반응조사(현장 인터뷰 등)
3) 불만족 사항 즉각 해소
4) 기존 콘텐츠 변화, 개선 요구 수용
5) 캐시박스(스타콘텐츠) 수익 극대화
6) 채널, 콘텐츠 편집의 예술화, 과학화

Ⅱ. DMB사업자 전략
1. 신규 사업자인 지상파DMB와 위성DMB간 경쟁구도
2. 신규 DMB 사업자와 기존 방송 및 통신사업자간 경쟁구도

Ⅲ. 통신사업자 전략
1. 가입자망 확보를 위한 AT&T와의 Cable망 경쟁
2. AOL의 최근 인수합병 사례
1) CompuServe 인수
2) Netscape 인수
3) MapQuest 인수

Ⅳ. 모바일어플리케이션사업자 전략
1. 계약시 소비자 고지사항 및 고지방법관련 이용약관의 보안
1) 서비스 선택 및 요금관련 내용의 명확화
2) 고지방법에 대한 명확한 규정보안
2. 이용요금관련 피해 및 소비자불만 해소방안 마련
3. 모바일 커머스 활성화 방안
1) 모바일 커머스 전략의 깊이(depth)와 폭(width)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2) 모바일 커머스의 고유한 핵심 가치(core values)를 발굴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마인드
3) 과감한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기술투자(technology investment) 및 마케팅 투자(mar-keting investment)
4) 다양한 모바일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s)을 개발
5) 모바일 커머스를 통하여 기업의 성과(links with firms performance)를 가시적으로 높일수 있는 노력이 필요
6) 모바일 마케팅의 킬러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s)을 개발 요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방송사업자 전략

1. 새로운 고객 창출

선도적인 미디어 기업이 실행하고 있는 과학적 콘텐츠 , 관리 운용 기법을 적극 도입하는 것 외에도 케이블 SO가 공을 들여야 할 부분은 새로운 시장, 고객 창출이다. 한국 실정에서 이제 디지털 전환기를 맞는 SO로서 마케팅 역량을 최대한 집중하여 공략해볼만한 신대륙은 ‘기업 고객’이다. 그동안 개인 가입자 고객에 치우쳐 새로운 고객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지도 못한 대부분의 SO들에게는 기업 고객을 실감나게 바라보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세계적으로 선진적인 케이블 SO들은 가장 수익성이 높은 기업고객들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확보해놓고 있다.
가장 좋은 사례가 CNBC를 매개로 한 기업 고객의 증가이다. CNBC가 자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상장회사, 벤처회사 등은 일과 시간중에(아침부터 저녁까지) 사무실에 설치되어 있는 TV를 켜놓고 직원들이 잠시 보도록 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기업 현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이 ‘Daytime Market'의 시장 점유율을 보면 CNBC가 60%를 넘는 것으로 파악되기도 하였다(CNBC 자료). 이 사례는 기업체가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가 제공될 경우 일반적인 고정관념과는 전혀 다르게 평일 아침, 낮, 오후 시간에도 기업을 상대로 한 케이블 방송 서비스가 충분히 가능함을 보여준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대목은 “케이블 방송사(SO와 PP)가 과연 기업체 임직원이 실제 원하는 콘텐츠를 제대로 알고 있는가?”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경영자, 간부, 근로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는 전문콘텐츠, 일반콘텐츠, 업무지원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관련 콘텐츠 등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삼성전자가 원하는 콘텐츠 종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삼성전자의 경우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사업 특성상 미디어 기기와 함께 묶어 판매할 수 있는 콘텐츠 타이틀에 대한 수요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가 당시 AOL 타임워너와 제휴를 맺고 DVD 콤보나 디지털 TV 등의 포장에 AOL 타임워너의 영화 타이틀을 CD, DVD 형태로 끼워 넣는 이른바 ‘Repackaging'을 시행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케이블 SO로서는 이러한 ‘Repackaging' 수요이외에도 T-Commerce 등을 매개로 한 가전 업체와 제휴를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매력적인 조건을 먼저 제시할 정도로 콘텐츠 관리, 운용 및 활용 능력을 배가시켜야 한다. 미디어 하드웨어를 만들기 때문에 콘텐츠와 더욱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전자 업종이 아니라도 케이블 SO가 기업고객으로서 설정하고 공략할만한 대상은 넉넉하다.

2. 시사점

이와 같이 기업고객과 같이 케이블 업계의 신대륙이자 더 큰 시장의 파이를 확약해주는 부문에 대한 체계적인 공략이 필요하다. 우선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케이블 SO, PP 등이 망라된 공동 마케팅 전위 조직 개념인 ‘시장개척단(가칭)’ 조직이다.
이 업계 공동 조직은 기업고객에 제시할 수 있는 신상품 구성을 담당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전형적인 잠재 기업고객을 선정, 콘텐츠 수요에 대한 세밀한 조사를 수행하는 등 합목적적인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참고문헌
권건보, 방송의 자유와 방송사업자의 개인정보 보호, 한국비교공법학회, 2010
송민정, DMB사업자의 경쟁전략(Compatitive Strategy) 방향 연구, 한국언론학회, 2003
이창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감리 점검항목, 건국대학교, 2011
정인숙, 방송사업자와 신탁관리단체 간의 저작권 갈등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2011
차성민, 통신시장의 변화에 따른 통신사업자 규율 방안, 경북대학교 IT와 법연구소, 2010
한필구 외 3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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