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여건, 정책,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동향,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전략, 향후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내실화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여건
1. 정책실패
2. 콘텐츠의 다양성, 선택성 부족
3. PP의 조직체계의 문제
4. SO 와 PP의 불공정한 거래행위
1) 차별적 취급
2) 거래상 지위남용행위
3) 거래거절
4) 경쟁사업자 배제행위
5) 거래강제행위
5. SO 와 PP의 불공정거래행위의 요인 분석
1) 케이블 TV시장구조: 다수 PP와 SO의 지역독점 체제
2) 한국유료시장의 한계
3) 불공정거래 행위 규제를 위한 법제 미비

Ⅲ.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정책

Ⅳ.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동향

Ⅴ.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방송위원회
1. 불공정거래행위 개선:방송법, 시행령. 시행규칙 개정 및 행정지도
2. 우수 방송 콘텐츠 지원
3. 공익적 콘텐츠 지원
4. 기금 운용의 효율화
5. 외부제작사의 저작권 확보 의무화(Fin-Syn Rule) 검토
6. 방송발전기금 운영 주체의 분리 필요 검토
7. 방송위원회 발전자금 지원 - PP 활성화 - SO 평가 시스템 연계
8. 케이블TV와 위성방송에 국내 프로그램 제작 쿼터제, 방영 쿼터제 적극 도입 필요
9. 프로그램 가격의 하한선 설정

Ⅵ.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전략
1. 영화, 드라마, 만화의 인기 장르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
2. 확실한 틈새 채널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3. MPP들은 기존 시장을 지키기 위해서 자매채널을 만들고 있다
4. 계열사의 자원을 이용하여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거두는 전략을 구사한다
5. 독립 PP들은 이벤트를 유치하여 시청률과 가입자를 확보하려고 한다
6. 대부분의 PP들은 지상파TV에 대응한 편성을 구사한다

Ⅶ. 향후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내실화 방향
1. 정책제안의 기본적인 방향
2. SO 관련하여
1) MSO 확대를 통한 SO시장의 안정
2) SO의 자율규제 우선
3. PP 관련하여
1) 경쟁력있는 MPP 성장
2) 합리적인 시장경쟁 유도
3) 영세PP에 대한 실질적 지원
4) 광고시장의 활성화 유도
4. 유통시장 활성화와 지상파 구조개혁
5. 다양한 매체의 성장
1) DMB시장 대비
2) 위성방송의 자체채널 확대 자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유료방송시장이 안고 가야하는 가장 큰 환경변화이다. 더 이상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만 고려하면 되는 유료방송시장이 아니다. 위성방송이 아직 자리잡지 않은 채, 방송과 통신을 완벽하게 융합하여 이동형 방송을 실현시킨 DMB도입이 임박했다. 케이블방송은 위성방송이 도입될 때까지 7년 정도의 시간을 가진데 반해, 위성방송은 3년 만에 새롭고 강력한 매체의 등장에 직면했다. DMB의 등장은 기존의 유료방송매체들에게 시장의 새로운 포지셔닝(positioning)을 요구하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SK주도로 시작한 TU미디어의 위성DMB는 유료서비스로 영상채널 11개와 오디오채널 25개, 데이터방송 3개 등으로 구성될 수 있고, 지상파DMB는 현재 무료서비스로 방향을 잡고 있으며, 5개 정도의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3개 정도의 멀티플렉스 사업자로 구성될 수 있다.




≪ … 중 략 … ≫




Ⅱ.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여건

1. 정책실패

정책적으로 다매체 다채널 시대를 주장하고 시장논리와 규제완화를 주장해 온 뉴미디어계가 정상적인 콘텐츠의 수습체제를 이룩하지 못했다. 미디어 제도를 확정하고 허가추천을 하며 등록을 접수하는 방송위원회나 기술방식을 확정하고 역시 허가를 내주는 정보통신부는 사업의 핵심이 되는 콘텐츠의 개발, 유통, 소비체제를 성실하게 확립해 주지 못했다.

2. 콘텐츠의 다양성, 선택성 부족

PP의 유통거래액(약 1조 5천억 원)의 80% 이상이 홈쇼핑 몇 개사에만 몰려 있으며 케이블 TV 및 위성방송의 상위 인기 프로그램은 지상파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콘텐츠의 다양성, 선택성이 구현되기에는 아주 어려운 상황이다.
참고문헌
권호영(2006), PP의 위상 제고를 위한 제언,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권호영(2010), PP 진입의 규제,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류민희(2005), PP 등록제 도입이후 케이블 TV의 편성 다양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서영남 외 4명(2008),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프로그램 제작원 간 네트워크 분석, 서울대학교
이상옥(2010), PP와 지상파 TV의 관계,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여현철 외 2명(2009), 국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전략집단과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와 뉴미디어]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
  • 채널의 TV방송만을 하는 기존의 방송국에 비하면, 케이블TV는 하나의 케이블을 이용하여 동시에 수십 채널의 TV방송을 선택적으로 수신할 수 있고 고선명 TV와 각종 데이터 전송, 음악방송 등의 추가정보를 주파수 할당하여 각 가입자에게 서비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현재 우리나라에는 29개사 90개 채널이 있다. 2002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등록제 전환 이후 PP시장은 경쟁환경 속에서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간 수평적 결합을 통해 복수 방송채널사용사

  • [특수미디어론] 위성방송, DMB 의 역사,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방송의 현황(1) 초기 위성방송의 현황 8(2) 위성방송의 공급자, 수용자 특징 93. 몇 가지 쟁점(1) 지상파 재전송 문제 16(2) SCN 17(3) SMATV(4) 방송법 개정문제 184. 나아갈 방향(1) 채널 사업

  •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
  • 사업자들의 TPS 전략에 대한 대응 전략 차원에서 등장하였다. 현재 IPTV는 초고속인터넷 시장의 성숙기 진입과 더불어 경쟁 심화에 따른 가입자 이탈을 방지하는 효과적 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② 수요자 측면수요자 측면에서는 소비자들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해서 보고자 하는 쌍방향서비스에 대한 선호와 서비스 융합에 따른 편리성의 요구가 IPTV의 도입을 촉진시키고 있다. VoIP, 초고속인터넷서비스와 더불어 방송까지 구현되는 IPTV가 제공

  • 환경,기술에 따른 전략변화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의 지상파방송광고 대행사업 중심으로
  • 방송사한테 영향을 끼치는 것을 일부 막아주는 장점이 있다. -두산동아백과사전이 도입되면 과도한 경쟁과 상업주의가 심화, 방솽과 대자본의 유착 등으로 언론 본연의 감시, 견제기능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 또한, 공익성의 핵심 가치 가운데 하나인 다양성의 차원에서도 민영 미디어렙이 도입되면 향후 종교방송, 지역방송은 생존의 기로에 서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덧붙여, 방송사업자 소유 지분 제한고, 종합편성채널도 등장하면서 지상파와 뉴미

  • [언론학] 뉴미디어의 이해
  • PP(Program Provider) :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공급해주는 프로그램 공급업자ex)영화채널, 스포츠채널 등SO(System Operator) : 각 지역마다 케이블 TV 가입자를 대상으로 케이블 방송사 를 운영하는 시스템 운영업자 ex)서초 케이블, 동작 케이블 등NO(Network Operator) : 시스템 운영업자가 프로그램 공급업자로부터 프로그램을 공급받거나 각 가정으로 프로그램을 전송하는데 필요한 전송망을 제공하는 전송망 사업자 ex)한국통신과 한국전력 3) 케이블 TV의 특징(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