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격변하는 초고속인테넷 서비스 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초고속인터넷 시장의 시작과 현재
인터넷 시장의 시작
포화상태에 다다른 초고속인터넷 시장
2005년 파워콤의 초고속인터넷시장 가세

2.파워콤의 마케팅 활동 분석
제품 (Product)
가격 (Price)
유통 (Place)
촉진 (Promotion)
파워콤의 마케팅 전략
영업대리점에 대한 마케팅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활동
서비스 경쟁력 홍보
감성마케팅 활용

3.지역케이블통신사 ‘큐릭스(Qurix)’의 SWOT분석과 경쟁우위확보를 위한 전략
*큐릭스(Qurix)는?
큐릭스의 SWOT(Strean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분석
1)강점 (Strengths)
2)약점 (Weaknesses)
3)위협 (Threats)
4)기회 (Opportunities)
대책과 방안
1)위기는 ‘위험한 기회’
2)태생적 한계를 극복한다.

4.무선인터넷 시장의 증가와 지역 유선방송업체의 대안
* 무선인터넷이란 무엇인가?
1)효과적인 투자 및 시장 전략 구사
2)수익성 확보에 주력하는 마케팅 전략
3)장기적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 개발 및 확산 노력
본문내용
1.초고속인터넷 시장의 시작과 현재

인터넷 시장의 시작

1998년 6월 20일 두루넷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초고속 인터넷사업을 시작한 이후에, 99년에만 하나로 통신,한국통신, 드림라인, 데이콤이 초고속 인터넷 사업에 진출하면서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과열 경쟁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초고속 통신을 제공하는 회사들은 눈부신 성장을 보였는데, 98년초에 10만명정도에 이르던 가입자 수가 2005년 현재에는 1000만명을 훨씬 넘는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현재 초고속통신시장은 기존의 4대통신회사(한국통신, 하나로통신, 두루넷, 온세통신)에 여러 중소케이블사업자들이 분할한 상태에서 후반기에 파워콤마저 가세하여 치열한 경쟁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시장 초창기에 폭발적으로 성장하던 초고속 인터넷 시장은 현재도 계속하여 그 가입자가 늘어나고는 있으나, 서서히 그 증가폭이 감소하여 현재는 포화 상태에 다다르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초고속 인터넷 시장은 ADSL, 케이블모뎀, LAN, 위성을 이용하여 구현되고 있는데, 시장의 대부분이 ADSL과 케이블모뎀에 의해 운영된다.
초기 초고속 인터넷 시장은 선발주자인 두루넷이 케이블 모뎀 방식, 하나로통신은 광 ADSL 방식과 케이블 모뎀 방식을 통해 개척하였다. 하나로 통신은 초기 엄청난 투자 비용을 감소하고도 광ADSL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였고, 한국통신이 본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기 전에 "나는 ADSL"이라는 광고 문구로 소비자의 인식 속에 ADSL은 하나로 통신이라는 인식 상의 선점을 이뤄놓은 상태였다. 그러나 KT는 기존의 유선 전화망을 통해 동선 ADSL방식을 구현할 경우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진입하는 데 있어 초기 투자 비용 부분에 있어 상당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고, 선발주자인 두루넷과 하나로 통신에 의해 개척된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확실히 보장되었으므로, 2000년 4월에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그 후, 상당한 초기 시설 투자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드림라인, 온세통신, 데이콤, SK텔레콤 등이 자사의 정보 통신 사업 분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뛰어들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택환,이상복 (2005) "미디어 빅뱅, 한국이 바뀐다", 기로에선 통신사업,박영률출판사, 47-58
김현아(2005), 아이뉴스24
라이터스편집부(2005) "Weekly Report " 161호 라이터스, 78-80
박영훈(2005), IT업계 연말 마케팅 대전 불붙는다, 해럴드 뉴스
손창용(2003), "한국 케이블TV 산업론 - 개정판" 커뮤니케이션북스 254-261
이건창(1999), 현대경영의 이해, 2版 6刷 서울, 무역경영사, 719-3621이연수(2005), 펀 마케팅에 주목하라, 주간경제 840호
여준상(2005), 비용이 적게 드는 마케팅 노하우, 주간 경제 852호
조완재(2005),뉴스메이커

-참고 사이트 및 URL -

http://www.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http://www.deri.co.kr /대신경제연구소
http://www.etimesi.com /전자신문
http://www.fkii.org /한국정보산업연합회
http://www.hankooki.com /한국일보
http://www.isis.nic.or.kr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
http://www.khan.co.kr /경향신문
http://www.kispa.or.kr /한국인터넷기반진흥협회
http://www.koreaherald.co.kr 코리아헤럴드
http://www.lgeri.com /LG 경제 연구소
http://www.mic.go.kr /정보통신부
http://www.powercomm.com /파워콤 공식 홈페이지
http://www.qrix.com
http://www.younwoo.com /초고속인터넷 가격비교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 게임의 미래
  • 시장은 IPTV라는 획기적인 시스템을 선두로 하여 TV를 통한 인터넷의 이용이나 콘텐츠의 보급 등 상당히 넓은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V가 인터넷과 융합되면서 즉시성이 매우 상승하게 되었고 이는 여가 생활 중 온라인 게임의 경쟁 상대로서 TV가 앞서갈 수 있는 큰 요소로 볼 수 있다. 영화 또한 각종 영상 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국내ㆍ외 시장 확대 그리고 스타에 주목하는 대중들의 관심에 힘입어 지금보다 더 큰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

  • 관광호텔 현관부문 운영관리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서비스① Check out time 연장 서비스② 사무문구류 서비스 및 책상준비③ 개별금고 제공 서비스④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무료제공⑤ 고객 신원을 파악 후 그에 상응한 서비스 제공(결혼기념일, 생일 etc)⑥ 객실내의 각종 Amenity 제공 서비스제 3 절 유니폼 서비스 업무유니폼 서비스(uniformed service)는 보통 벨맨(bellman), 도어맨(doorman), 그리이터(greeter) 등을 포함한다. 유니폼 서비스의 관리는 프론트 지배인(Front Office Manager)이 담당하거나 벨 캡틴(Bell Capta

  • [마케팅] motorola 모토로라 코리아 마케팅전략
  •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불편 사항을 반드시 해결하는 것이다. Strength – 저가 전략을 추구함으로써 타사에 비해 단말기의 가격이 다소 저렴하다. 또한 초고속 통신업체인 하나로 통신과 통신망 기간산업 업체인 파워콤 인수로 인한 강한 인프라 구축함으로써 향후 휴대전화 업계에서의 영향력이 기대된다.weakness - 엘지전자는 현재 중저가 핸드폰에 주력하고 있다. 이 시장에서 굳어진 이미지는 나중에 하이핸드폰 시장으로 진출을

  • [국제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사례 연구
  • 시장의 확대 및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비슷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기업들은 각기 다양한 방법으로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여 보다 많은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이윤을 창출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자사의 브랜드(Brand)를 강력하게 만들어 관리하는 일이다. 현재 국제 브랜드(Brand) 시대에는 수없이 많은 브랜드(Brand)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또한 제품에 대한 브랜드(Brand)의 비중

  • KT 경영혁신 레포트
  • 시장 새판 짠다 09.05.31연합뉴스KT, 새로운 경영방향 ‘Olleh(올레)’ 발표09.07.09아시아투데이최상의 명품 네트워크로 거듭나겠다09.08.20매일경제삼정전자․현대차 “KT, 한 수 배웁시다”09.09.11중앙일보(격변!통신시장)⑩KT 올레경영, 개혁은 시작됐다09.09.17이데일리(격변!통신시장)⑪`윤리경영, 머리가 아닌 몸으로09.09.17이데일리(격변!통신시장)⑫`협력사 잘돼야 KT도 잘된다`09.09.17이데일리(격변!통신시장)⑬구매제도 혁신, 끝이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