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론] 학습조직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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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학습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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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조직의 필요성
(1) 학습조직의 필요성 이유
(2) 학습조직의 등장 배경
2. 학습조직의 정의
3. 학습조직의 본질
4. 학습조직 구축 시스템
- 본문내용
-
1. 학습조직의 필요성
(1) 학습조직의 필요성 이유
1) 경영환경의 변화
경영자, 고객, 기술, 사회, 정부 등 여러 방면에서 변화의 속도, 깊이, 폭이 심화되는 방황에서 기업은 당면문제와 예측불능의 미래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도를 그려 나가는 창조력을 배양해야 한다.
기업 외부적으로는 다양한 변화가 보인다. 경쟁자의 관계를 보면 신기술 신제품 개발, 새로운 경쟁자 진입 등이 가속화되고 있다. 고객 측면에서는 고객의 욕구 및 행동패턴의 변화와 폭이 커지고 있다. 기술측면에서는 새로운 기술의 발명으로 인한 업종의 성격 등이 변화하고 있다. 사회적인 면에서는 정보화 사회, 지식화사회의 진전이 보다 가속화되고 있다. 그리고 정부의 공공정책 또한 이상과 같은 변화와 더불어 같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속도, 폭, 깊이라는 측면에서도 생각할 수 있다. 속도라는 면에서는 정보, 기술, 제품 등의 라이프 사이클이 초단기화 되어 기존지식의 진부화 속도가 빠르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변화의 폭은 환경변화와 복잡성이 증대하면서 변화추세의 포착이 힘들고 예측가능성이 낮다. 변화의 깊이라는 측면에서는 평면적이고 지엽적인 변화가 아니라 기본가정과 가치관의 변화에 이르는 전면적 변화가 온다고 할 수 있다.
기업 내부적으로도 큰 변화를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조직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는 가장 눈에 띄는 변화이다. 흔히 말하는 신세대의 가치관은 기성세대와는 아주 다르다. 신세대들은 업무, 효율, 보수보다는 자아성정과 삶의 질을 보다 중요한 가치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내부의 필요성은 조직의 측면에서도 말할 수 있다. 기존의 관료제조직이 가족 있는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2) 경영상의 과제
최근의 경영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생각할 수 있는 것으로는 경영에 있어서 기술, 정보, 노하우의 변화주기가 짧아져 이에 대한 신속한 습득력이 요망되고, 고객 욕구의 변화가 빠르고 불규칙하여 신속한 대응력이 요구된다. 신속한 적응력과 습득력을 갖추려면 정보, 지식, 지혜를 효과적으로 저장, 축적, 공유하는 체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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