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조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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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장조사론
□ 2차자료
○ 개 요
■ 특 성
● 조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존의 모든 자료.
● 1차 자료를 수집하기 전 예비조사로 사용.
■ 장 단점
● 장 점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수집이 가능.
적절한 자료의 수집, 활용은 효율적인 마케팅조사의 수행을 가능케 함.
● 단 점
조사문제에 대한 적합성과 정확성 결여의 가능성.
자료 수집, 분석, 해석 과정 중 오류 개입 가능.
※ 조사자의 주의로 상당부분의 단점 제거 가능. 단점들을 유의하여 수집된 2차자료의 사용은 기초 조사에서의 시간, 노력, 비용의 절감을 가능케 함.
○ 2차자료 수집시 고려사항
■ 방법론의 확인
● 표본의 크기와 질, 응답률과 질, 설문지 설계와 관리, 자료분석과 보고과정을 조사.
: 자료 편견의 원천을 확인하기 위해 비판적으로 확인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자료의 신뢰성, 타당성, 일반화 가능성에 대한 정보 획득 가능하다.
■ 자료의 정확성 확인
● 자료의 원천을 찾아내고 통계과정 이용하여 비교.
: 자료 조사과정 중 개입되었을 수 있는 오류들을 실제 조사과정에 직접 참여 하지 않은 조사자가 알 수 없음으로 정확성을 평가해 보아야 한다.
■ 자료수집기간의 확인
● 자료의 출판시기와 자료수집기간에 소요된 시간 확인.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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