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이리버 소개

2. 아이리버 내∙외부 환경 분석

3. 차별화전략, 저원가전략의 수행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장 현황
아이리버를 런칭한 레인컴은 현재 MP3P부문에서 각 섹션별 점유율은 MP3CDP에서는 50%로 세계점유율 1위, 플래시 메모리 부문에서는 20.53%로 세계점유율 1위, 하드디스크타입으로는 14.72%로 세계점유율 2위이다. 아래의 표는 2003년 메릴린치의 조사결과이다. 아래서 보듯이 하드타입의 경우 애플사와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물론 플래시타입에서도 약 6%로의 차이로 근소해 보이지만, 이미 아이리버가 지닌 브랜드 가치가 너무 확고하여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는 상태이고, 반면 하드타입의 경우는 점점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상태임을 고려해서 보아야 할 것이다. 과거 2002년 기존의 시장점유 1위의 MPCDP시장에서의 명성을 플래시MP3P로 이어갔던 저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아이리버의 성공은 창업부터 철저한 제품차별화전략으로 이루어졌다. 2002년 당시 256mb플레이어에 세계적 디자인 업체인 INNO에 디자인을 아웃소싱하고, 번들로 제공되는 이어폰의 경우도 타 업체가 저가의 번들을 제공할 때 세계적 이어폰업체인 젠하이저 MX300을 제공했고 당시 MP3P로는 최초로 영어, 중국어, 이탈리아어 등의 37개국 언어를 지원하는 제품을 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2002년 말에는 타 업체보다도 6개월이나 빨리 512mb의 제품을 출시했다. 위와 같은 아이리버의 철저한 제품차별화가 아이리버의 성공이 핵심이었다. 따라서 이번 본론에서는 이러한 아이리버의 제품차별화를 할 수 있었던 요인을 PLC와 포터의 5가지 요인분석, 가치사슬 및 SWOT분석, e-business전략을 통해서 분석해보고, 어떠한 방향으로 제품차별화가 이루어졌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각 전략분석틀 속에서 후발주자로서 어떠한 변화대응전략을 수행해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2001)디지털 경제에서의 전략경영, 이장우 법문사
(2004)전략경영. 이장우, 법문사
한국마케팅연구원(2000), 새밀레니엄 새마케팅이 일류기업 만든다,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실천 성공사례집Ⅱ
(1999)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정세진, 박영사
한국마케팅 연구원(2002), 마케팅 혁신, 한국마케팅 연구원
(2003),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이지만 원하는 부분이 많지 않네요
  • lik***
    (2008.05.28 16:03:57)
회원 추천자료
  • [아이리버(I-River)] 아이리버(I-River)의 4P,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향후 대응전략 분석
  • 아이리버(I-River)의 4P,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향후 대응전략 분석Ⅰ. 개요Ⅱ. 아이리버(I-River)의 경쟁자 분석1. 에스켐2. 다이오니어3. 삼성전자Ⅲ. 아이리버(I-River)의 4P 분석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Ⅳ. 아이리버(I-River)의 마케팅전략1. 해외시장 다변화2. 세계적 브랜드로의 육성3. 제품의 계속적 개발4. 광고와 홍보5. 사업 다각화6. 제휴와 연계 강화7. 이 밖의 전략Ⅴ. 아이리버(I-River)의 사람중심, 고객중심 경영1. 사람중심경영2. 고객

  • 아이리버의 경영전략 실패사례 조사
  • 아이리버의 경영전략 실패사례 조사목차서론. 기업 선정 이유아이리버 소개본론.아이리버 성장과정외부요인산업분석시장분석내부요인1-2-1. KF분석1-2-2. 기업전략 분석아이리버 위기2-1. 위기 요인 분석2-1-1. 애플의 아이팟 등장2-1-2. 무리한 사업다각화2-1-3. mp3폰과 스마트폰의 등장2-2. 대응전략 실패요인 분석결론. 시사점 및 현재사업진행방향서론.기업 선정 이유한 동안 전 세계 경영학 교과서에는 1980년대 초반에 출시된 일본 소니사

  • 경영전략 - Iriver아이리버의 성공전략
  • 경영시스템상의 문제-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시스템 재구축 - 경영컨설팅을 받음- 창업멤버 4명이 나가고 새로운 대표이사와 공동대표 영입- 레인콤의 영업망과 조직을 재정비하면서 새로운 인사들이 내놓은 전략으로 결과적으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하는 발판이 됨향후 전략향후 전략해외 시장 다변화취약했던 유럽과 일본 시장 등에 대한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해 전체 매출을 늘려야 한다.세계적 브랜드로 육성제품의 계속적인 개발아직은 부

  • [전략경영] 아이리버 iriver의 성공전략-고객만족
  • 아이리버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경영전략과 이제 당당히 세계1위 제품으로 우뚝 선 아이리버의 성공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아이리버를 선정하고 조사, 분석하게 되었다.2. MP3 시장 분석1) 온라인 유통 채널 중시- MP3 플레이어시장은 다른 가전제품과는 달리 주수요층이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까지로 한정되어 있고, 오프라인의 유통망보다는 온라인상의 비중이 훨씬 높다.2) Product Life Cycle 상의 현 위치- 현재 MP3 시장은 관련사들 사이의 치열한 경쟁의

  • [경영전략분석] 아이리버 성공전략분석
  • 아이리버 아메리카 법인 설립, 독자 브랜드마케팅 개시 2002년 9월 플래시 메모리 내장형 MP3 Player 출시2002년 12월 한국디자인협회 Korea Design Award 2002 디자인 경영인 부문수상 2003년 1월 CJ홈쇼핑 2002년 히트상품 수상 2003년 7월 일본 현지법인 iRiver Japan 설립2003년 10월 벤처기업 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2003년 12월 코스닥 증권시장 등록 (1,320,000주 공모) 2004년 2월 아이리버 유럽 설립2004년 5월 MP3 국내업계 최초로, 한국 A/S 우수기업 인증마크 획득, 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