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MP3플레이어 `아이리버`의 산업구조분석과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이리버 소개
(1) 기업 소개
(2) 기업 연혁
(3) 경영이념
(4) 기업현황 및 기업목표

2. 아이리버 내∙외부 환경 분석
(1) 시장 현황
(2) PLC(Product Life Cycle
(3) 포터의 5F model
(4) VRIO(Value, Rareness, Imitability, Organization

3. 차별화 전략 vs 저원가 전략
(1) 저원가 전략을 선택 할 경우
(2) 차별화 전략을 선택 할 경우

4. 향후 계획과 전망

본문내용
1. 아이리버 소개

(1) 기업 소개
아이리버는 세계적인 브랜드 창출을 목표로 주식회사 레인콤의 자회사로 설립된 브랜드회사이다.
현재MP3 CD플레이어, 메모리 MP3 플레이어, 하드드라이브 MP3 플레이어등 휴대용 MP3제품군이 주요 생산품목이다. 지난해 국내 외에 70만대의 MP3관련 제품을 판매해 총 8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세계시장점유율은 품목에 따라 15~30%로, 국내시장만 55%를 넘는다. MP3 CD플레이어의 경우 소니∙필립스∙파나소닉 등 유명 업체들을 제치고 세계 판매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우리조는 국내 기업 중 중소기업으로서, 돋보이는 전략을 사용하여 높은 성과를 올린 아이리버를 선정했다. 포터의 5F Model 과 VRIO 분석을 적용한 가치사슬을 통해 아이리버의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나아가 아이리버의 향후 전망과 그에 따른 대안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2. 아이리버 내∙외부 환경 분석
(1) 시장 현황
아이리버를 런칭한 레인컴은 현재 MP3P부문에서 각 섹션별 점유율은 MP3CDP에서는 50%로 세계점유율 1위, 플래시메모리부문에서는 20.53%로 세계점유율 1위, 하드디스크타입으로는 14.72%로 세계점유율 1위이다. 아래의 표는 2003년 메릴린치의 조사결과이다. 아래서 보듯이 하드타입의 경우 애플사와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물론 플래시타입에서도 약 6%로의 차이로 근소해 보이지만, 이미 아이리버가 지닌 브랜드 가치가 너무 확고하여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는 상태이고, 반면 하드타입의 경우는 점점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상태임을 고려해서 보아야 할 것이다. 과거 2002년 기존의 시장점유 1위의 MPCDP시장에서의 명성을 플래시MP3P로 이어갔던 저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아이리버의 성공은 창업부터 철저한 제품차별화전략으로 이루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P3시장에서 아이리버의 성공전략(레인콤)
  • 플레이어 H110 출시2002.12한국디자인협회 Korea Design Award 2002 디자인 경영인 부문수상2001. 8아이리버 인터넷 쇼핑몰 개점 ( http://www.irivershop.co.kr/)2001. 8국내 시장점유율 35%( 디지털타임스 8 월 27 일자 )2001. 6디지털타임스 선정 우수디자인상품2001. 5Amazon.com Most Popular 1위2001. 1MP3 CD Player Best 10 디자인상품 으로 선정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2001. 1기업부설연구소 ( 전자통신 연구소 ) 설립2000.12iMP-100 국내 판매 실시2000.11세계 최초로 Multi-CODEC CD

  • [국제마케팅]레인콤 아이리버의 해외진출 전략
  • MP3플레이어 부문 마케팅상  2003년 12월   한국서비스경영진흥원 2003 골든브랜드 대상(음향기기부문)      2004년  2월   CJ홈쇼핑 BEST PARTNER상  (매출부문 100억 달성) 2004년  3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국산업 브랜드파워(K-BPI) MP3 플레이어 부문 1위 선정 2004년 11월   한국무역협회 ‘1억불 수출의 탑’ 수상 출처: http://reigncom.com 04 회사구조회사소개회사구조진출현황성공전략SWOT 분석STP 분석개선점역사 4P문제점/장단점광고i-river Analy

  • 주 레인콤의 아이리버 CEO소개 아이리버 기업의 소개 아이리버 기업의 역사사업
  • (주)레인콤의 아이리버☞ 목 차 ☜1.주제 선정이유, 배경2.CEO 소개 3.기업의 소개4.기업의 역사 : 사업 개요5.기업의 경영전략 및 비전6.4P,SWOT,STP분석7.실패요인분석8.현 전략 및 향후전략9.결론 및 향후방향1. 주제 선정이유, 배경(1) 한국 mp3 환경분석1) 거시 환경 전 국민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구축되어 있는 상황. 2000년 인터넷 가입률 및 보급률은 세계 1위이며, 이용인구는 3000만 명 이상이다. 이는 인터

  • 중소기업 경영론 코원 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중소기업경영론“코원”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목 차 -Ⅰ. 기업개요 1. 선정이유2. 창업자 및 창업스토리 Ⅱ. 기업분석 1. 기업의 성공 및 실패요인 2. 현재 기업의 상황분석2-1. 5-Force 분석2-2. SWOT 분석2-3. 4P분석 2-4. 시장분석2-5. 경쟁자분석2-6. 재무분석3. 현재 기업의 주요 경영전략3-1. 디지털 디바이스 사업부의 경영전략3-2. 컨텐츠 사업부의 경영전략3-3. 태양광 사업부 경영전략Ⅲ. 지속적성장을 위한 경영전략 제언1. 성장중심축

  • [마케팅] 아이리버의 수출타당성 분석
  • 아이리버의 수출타당성 분석목 차서론아이리버 소개기업소개제품소개아이리버 해외수출1>거시환경타당성2> 과업환경타당성3>수출동기4>수출경로아이리버 산업구조 분석다른 기업과의 경쟁비교분석국내경쟁업체들의 전략국내업체끼리의 경쟁에 관한 전망아이리버 사업전략타당성시장세분전략타당성마케팅MIX전략타당성4p1s 전략표준화전략vs차별화전략가장 중점을 둔 전략부가가치마케팅전략MP3저작권 문제MP3플레이어를 대체할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