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레인콤 아이리버 환경분석 및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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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소개
2.환경분석 및 전략분석
3.이슈 제기 및 해결
본문내용
내부환경분석
아이리버의 조직문화
① 레인콤의 양덕준 사장의 경영 스타일
레인콤의 양덕준 사장은 한번 물면 놓지 않는 "디지털 승부사"라 불리며 IMF 때 탄탄한 삼성전자 이사직 버리고 "사업 올인"한 이색적인 경력과 자체브랜드로 극복 "아이리버" 세계화 꿈을 가지고 있는 인물.
② 수평적 조직 문화
사원들 모두가 누가 시켜서 하는 수동적인 업무가 아니라 하고 싶어서 하는 필요에 의해서 하는 능동적인 업무를 하고 있다고 한다. 그들에겐 회의가 Brainstorming이 아닌 Heart storming이라고 한다. 이런 조직문화는 해외 법인 종업원들에게도 적용된다. 그들은 Heart Connection통해서 자회사와 모회사간의 철저한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1) 기능
- 아이리버는 iMP시리즈는 iMP iRiverShockFree 시스템으로 충격에 강하다
iRiverShockFree(충격방지 강화모드)를 설정하면, 플레이어가 충격에 보다 강해진다. 또한, iMP 시리즈는 User Interface를 채택하여 쉽게 메뉴를 찾을 수 있고, 컴퓨터에서 만든 폴더를 255개, 그리고 파일 수를 최대 999곡 까지 인식할 수 있다.
(2) 디자인
- 아이리버는 초기에 조가비 형상과 회오리 모양 등 역동적인 디자인을 도입해 1개월 동안 4억 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아이리버의 협력체인 이노디자인은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된 소형기기 디자인 전문업체로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관하는 "IDEA" 등의 세계적인 디자인상을 수상한 바 있다.
(3) 뛰어난 경영진
- 양 사장은 삼성전자 임원으로 일하던 지난 98년 '자신만의 회사를 키우고 싶다'는 생각에 과감히 사표를 던졌다. 그는 확실한 정보와 시장탐색을 바탕으로 MP3시장은 석권하게 되었다.
(4) 전략적 제휴
- 아이리버는 신세계 몰, 인터파크, CJ39 쇼핑, 다음 쇼핑 등의 인터넷몰에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daily English와도 제휴를 맺어 소비자들이 어학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5) 시장 최초 선점
- 아이리버는 MP3시장을 최초로 선점하여 선두기업으로서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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