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스타벅스(Starbucks)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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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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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5
스타벅스가 걸어온 길
2. 본론 ----------6~21
스타벅스 성공비결
1. 마케팅전략 ( 전략적제휴 )-6~12
2. 인사관리전략 ---------13~14
3. 스타벅스 해외진출------15~17
4. 스타벅스 미국 시장상황--17~18
5. 한국시장에서 스타벅스---18~21
3. 결론 ----------22~23
스타벅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Ⅰ. 스타벅스가 걸어온 길
‘Starbucks coffee goes where you go' 길을 걷다가, 책을 읽으며, 심지어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쉬지 않고 접할 수 있는, 어쩌면 내가 가는 모든 곳의 모퉁이를 차지하게 될 지도 모르는 스타벅스. 여기서 우리는 ’스타벅스’가 우리가 가는 곳을 따라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스타벅스’를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자고 눈을 떠보면 하루에 4개 이상의 매장이 오픈되고, 한국에서만 2004년 4월 6일 ’신촌2점‘을 기점으로 89개의 매장이 바쁘게 움직이는 ’스타벅스‘. 이틀에 한번 꼴로 신문 지상을 장식하는 ’월드스타‘인 스타벅스는, 커피 잔 안에 담긴 커피, 그리고 커피 잔 밖의 분위기와 환경으로 즐거운 경험을 하는 우리들로 하여금 끊임없이 지갑을 열게 하는 것이 아닐까?
스타벅스 커피는 3인의 동업자 Gorden Bowker, Jerry Baldwin, Zev siegel이 1972년 시애틀에 스페셜 커피를 배전하여 판매하는 커피 상점을 오픈하면서 탄생되었다. 이 세명의 동업자는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k)에서 Starbucks를 생각해 냈고, 노르웨이 목판화에 나오는 상반신을 벗은 ‘싸이렌’이라는 인어를 심벌로 선택하였다.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로고에는 ‘Starbucks Coffee, Tea and spice'라는 카피가 이 심벌을 둘러싸고 있다.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이 전 세계적인 점포망을 통해 전 세계 커피 애호가들의 입맛을 만족시키기까지는, 1981년 하워드 슐츠(Howard shultz)라는 천부적인 사업가와의 만남 이후 20년의 세월이 지나야 했다. 슐츠는 스페셜 커피의 성장 가능성을 확신하고, 1982년 스타벅스의 마케팅부문 책임자로 합류하게 된다. 당시만해도 스타벅스는 오늘날과 같은 일반 소매 고객중심으로 한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최고급 스페셜 커피의 원료를 파는 회사였다.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은 사업의 모습을 갖추는 데는 1983년 슐츠의 밀라노 출장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슐츠는 그곳에서 이태리의 독특하고 전통적인 커피 문화에 매료되었고, 그 당시의 경험이 향후 스타벅스 커피 사업을 전개하는데 결정적인 사업모델로서 기여하게 된다. 1985년 슐츠는 스타벅스를 떠나, 오늘날과 같은 스타벅스 커피숍을 오픈하게 된다. 1986년 4월 8일 시애틀에서 ‘일 지오날레’라는 커피숍을 오픈하게 되는데 이 가게가 오늘날 스타벅스 커피숍의 효시인 셈이다. 이 가게에서는 스타벅스에서 공급받은 원두커피와 카푸치노, 카페라떼와 같은 에스프레소 커피를 동시에 판매하였다. 이 가게는 오픈 6개월만에 하루 1000명 이상의 고객을 끌어들이는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로부터 2년후인 1987년 슐츠는 획기적인 기회를 맞이하게 된다. 스타벅스의 6개 점포와 배전공장, 그리고 브랜드 네임을 380만 달러에 매입하게 된다.슐cm는 새로운 합병회사를 ‘스타벅스 코퍼레이션’이라고 명명했다. 현재의 스타벅스 커피숍이 정식으로 출범하게 되는 셈이다.
슐츠는 스페셜커피의 시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당시 소비의 주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베이비 붐 세대의 등장은 슐츠에게 이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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