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생벤처기업에 대한 기존 이론의 한계(독점적 우위이론, 제품수명주기이론, 국제화단계이론, 과점적 반응이론, 내부화이론의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6 / 2019.07.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신생벤처기업에 대한 기존 이론의 한계

I. 독점적 우위이론의 한계

II. 제품수명주기이론의 한계

III. 국제화단계이론의 한계

IV. 과점적 반응이론의 한계

V. 내부화이론의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신생벤처기업에 대한 기존 이론의 한계

I. 독점적 우위이론의 한계

독점적 우위이론이란 다국적기업(MNC)은 현지시장에서 현지기업보다 우월한 독특한 자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존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독점적 우위는 다국적기업만이 소유하고 있고, 현지의 다른 기업들은 획득할 수 없거나 획득에 드는 비용이 큰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독점적 우위의 한 가지 형태로서 탁월한 지식(superior ability)을 들 수 있다. Hymer(1976)의 주장에 따르면, 다국적기업이 보유할 수 있는 탁월한 지식의 형태는 제조공정, 상표, 차별화된 제품, 조직역량, 특허 받은 기술 등이 있다고 한다. 독점적 우위이론에 의하면 일단 기업이 탁월한 지식을 개발하면, 기업은 이를 해외해서 활용할 수 있고, 이때 국내시장에서 활용할 때 드는 비용 이외의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는다. 현지기업은 이러한 지식을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그들은 현지시장 지식에서의 우위에도 불구하고 다국적기업과 경쟁할 수 없게 되고, 따라서 해외 직접투자가 발생하게 된다.
독점적 우위이론을 국제신생기업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해외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완전합리성을 가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완전합리성이란 동일한 독점적 우위를 소유한 모든 기업들은 동일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또한 독점적 우위이론은 기업의 국제화 의사결정을 국경을 가로질러 이루어지는 비용 ․ 수익의 최적화 결정으로만 간주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산업과 컨텐츠산업
  •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진출이 용이해졌고 또한 PC방 사업이 국내와 유사하게 전개되고 있는 점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치밀한 사전 준비 작업 및 철저한 시장 조사(문화적인 요소 포함)가 선행되지 않아 몇 개 업체를 제외하고는 해외에서 수입을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온라인 게임제작 시 사전 기획단계에서부터 해외진출을 염두에 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나) 비즈니스 모델 분석o이용료(PC방 대상)-국내 인터넷

  • 해외직접투자의 특징과 사례분석
  • 기업이 단독으로 소유하는 형태로 해외에 진출하는 방식으로서, 신설이나 취득 어떤 방법으로도 해외진출이 가능하다. 신설에 의한 해외진출은 기업이 해외에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여 진출하는 방법이고. 취득에 의한 진출은 현지 기존기업을 매입하여 진출하는 방법이다.일반적으로 단독투자 형태의 해외시장 진출은 통상 기업이 강력한 독점적 우위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나 제품 생산과정에서 모기업이 자회사에게 원자재를 공급한다든지 또는 그

  • [국제재무관리] 인도 해외직접투자
  • 기업이 단독으로 소유하는 형태로 해외에 진출하는 방식으로서, 신설이나 취득 어떤 방법으로도 해외진출이 가능하다. 신설에 의한 해외진출은 기업이 해외에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여 진출하는 방법이고. 취득에 의한 진출은 현지 기존기업을 매입하여 진출하는 방법이다.일반적으로 단독투자 형태의 해외시장 진출은 통상 기업이 강력한 독점적 우위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나 제품 생산과정에서 모기업이 자회사에게 원자재를 공급한다든지 또는 그

  • [한국경제] 경제력 집중
  •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의 끝은 강력한 1위 기업의 시장 독점이다. 이는 자연발생적인 것으로서 자본주의의 진행 과정에서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강력한 1위 기업의 독점이 아니어도 자본주의의 진행에 따라 빅3기업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빅3이론은 특히 우리나라에서 적용되는 사례가 많은데 전형적인 예로서는 이동통신사와 유통업계 등이 있다.위와 같이 경제력이 집중되는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을 산업수명주기에 놓고

  • 해외직접투자이론
  • 이론I.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이해1. 해외직접투자이론의 구성요건2.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체계II. 해외직접투자 제 이론들1. 미시적 관점의 이론(1) 독점적 우위이론(2) 내부화이론1/ 수직적 통합2/ 수평적 통합3/ 다각적 통합(3) 과점적 경쟁이론(4) 국제제품수명주기이론(5) 기업성장이론(6) 기업행태이론2. 거시적 관점의 이론(1) 통화지역이론(2) 거시경제적 접근이론3. 통합이론(1) 절충이론4. 최신이론(1) 국제화단계 해외직접투자이론(2) 네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