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산업과 컨텐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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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산업과 컨텐츠산업
1. 정보산업의 가치사슬
[그림 1] 정보산업의 가치사슬
구분
역할
주요사업자
컨텐트제작
(content production)
데이타, 영상 등 정보내용물의
제작
DB, 1P, CP
패키징
(packaginq)
정보내용물을 소비자 기호에 맞게
채널만위로 구성 .
편집
CATV 및 DTH의 PP
IP,CP
서비스제공
(service provision)
다양한 컨텐트의 포트폴리오 구성 및 매체 조합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
CATV, 위성방송 SO, 지상파방송사, 부가통신사업자,
OSP, CP
망
(network)
물리적 망과 기술적 시스템을
구축하여 정보를 전송
위성체보유자, CATV NO
네트워크사업자
소비자플랫폼
(consumer interface)
정보를 검색, 가공, 활용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산업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사업자
o 컨텐츠 산업의 발달은 가치사슬 단계에 있는 모든 단계의 산업의 발달을 요구한다.
o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발달은 폭넓은 인터넷 이용자를 요구하고 이는 초고속 인터넷 네트워크의 발달과 값싼 요금을 필요로 한다. 또한, 컨텐츠, 네트워크, 소비자 부문에서 다양한 단말이 지원된다 하더라도 서비스 제공단계에서 과금, 보안, 인증 등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솔루션들의 개발이 지연된다면 시장의 발달을 저해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케이블 TV, 위성방송 둥 다양한 뉴미디어 산업의 발달은 컨텐츠 산업의 시장 확대를 의미하고,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o 가치사슬 전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장참여자간의 이해를 증진하고 상호 이해상층을 조정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인터넷컨텐츠와 같은 신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가치사슬 전(숲)단계에 걸쳐 전 부문이 고르게 동반 성장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각 부문에서 활동하는 시장참여자들이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 이해증진을 통해 이해상충을 해결하는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 다른 부문의 성장을 확인하고 나서, 전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하려는 움직임이 일반적이므로 가치사슬의 동반 상승을 위해서는 각 부문의 이해당사자들이 다른 부문의 시장참여자들과 제휴/협력하는 채널과 조직이 요구된다.
2. 가치사슬 부문별 산업의 특징
가. 정보컨텐츠 제작산업
□ 정보컨텐츠 제작
ㅇ 컨텐츠를 텍스트, 데이터, 음성, 영상 등의 정보형태로 생산 제작하는 산업
ㅇ 영화, 음악, 출판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부문으로서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적인 시장이 존재한다.
o 독점적 시장구조
- 규모 및 범위의 경제가 있는 분야로서 소수의 기업이 각각의 분야에서 시장을 지배할 수 있으며 각각의 분야에서도 몇 개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고 나머지는 니치마켓에서 소규모로 존재하는 독점적 경쟁시장구조를 가진다. 인터넷 컨텐츠 부문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 정보컨텐츠와 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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