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글로벌기업 `NIKE`의 조직구조분석 - 나이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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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소개 및 연혁

2. 나이키 조직구조

2-1. 나이키 아웃소싱

3. 조직문화

4. 나이키 성공사례

5. 나이키 실패사례

6. 전략적 대안 모색
본문내용
1. 회사소개 및 연혁
1964년 오리건 주립대 중거리 육상선수 PHILIP KNIGHT와 육상코치 Bill Boweman의 만남, 즉 Phil의 비즈니스 통찰력과 bill의 혁신적인 디자인의 만남이 나이키의 출발이었다. 당시 이들의 관심사는 단 한가지, '운동화'였다. 즉, '기록 향상을 위해 운동화 산업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 그들의 사업 명제였다. 1962년 Phil의 스탠포드 비즈니스 스쿨 MBA 프로젝트였던 'About breaking Germany's domination of U.S. athleticshoe industrywith affordable, hightech exports from Japan'에서 비즈니스 모티브는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 그는 스포츠화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아디다스와 퓨마 등 독일 기업이 강하지만 스포츠화는 노동집약적인 상품이므로 노동비용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일본의 인건비는 독일보다 낮기 때문에 조만간 일본의 시대가 열릴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학원을 졸업한 후에는 논문에서의 주자응ㄹ 실증해 보이기 위해 일본 스포츠 브랜드 아식스의 전신인 Onisuka Tiger Company와의 미국 수입판매 대리권을 흭득하면서 나이키의 전신인 '블루 리본 스포츠'사를 창설했다.
그후 오니카사가 미국으로 진출하면서 블로 리본 스포츠사와의 대리점 계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하자 독자적인 길을 모색하게 되었고, 1972년에 미술 전공 대학원생 Caroline Davison이 단 35달러를 받고 개발한 니케의 날개이자 승리의 상징인 'V'를 표현한 "Swoo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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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kimw1***
    (2011.05.23 22:5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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