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스트리밍 산업 분석 -벅스뮤직 맥스mp3 뮤즈캐스트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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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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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시장진입과 현황
Ⅱ. 본론
1. 업체선정
2. 각 업체별 소개
3. 세 업체 비교분석
(1) 운영전략
1)시장세분화
2)타겟마케팅
3)핵심역량 집중
4)고객 중심의 경영
5) 고객 맞춤 전략
6)초기 방문고객 확보
7) 1:1관계마케팅 전략
8)고객 유지전략
9)아이디어 공장
10)강력한 촉진전략
11)분야별 컨텐츠 전문성 강화
(2)확장전략
1)가상공동체의 확대
2)국내외 우수인터넷 업체와 전략적 제휴
3)사업 다각화
(3) 성공전략
1) 선점효과의 활용
2)공동체의 활용
3)네트워크 구성
(4)문제점 분석
1)기술과 경영의 한계
2)문어발식 확장 경영 답습
3)경영능력 미흡
Ⅲ. 결론
1. 관련업계 현 동향과 동업종 신규 및 기존 업체에 대한 우리의 조언
2. 이상적인 마케팅 조건
3. 새로운 모습의 음악스트리밍 사이트 구상
- 본문내용
-
시장진입과 현황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기법으로 1995년 처음 개발된 이후 급격한 기술의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인터넷 망의 구축과 관련업체들의 서비스 확충으로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난 네티즌들로 하여금 없어서는 안 될 서비스로 거듭나왔다. 그런 과정에서 네티즌들은 보다 음질이 좋고 노래 검색이 용이하며, 자신의 개성과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업체들을 필요로 하게 되고 그런 네티즌들의 기대에 맞게 관련 업체들이 속속 생겨나게 되었다. 초창기의 음악 스트리밍 업체들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회원가입을 유도한 후 보유회원들을 기반으로 사이트 내에 광고를 실어 광고비를 벌어들이는 방식으로 사업을 전개하였다. 그 후 유사사이트의 속출과 인터넷 광고 효과측정의 불확실한 특성 때문에 많은 사이트들이 실패를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을 통하여 성공한 기업들만이 이 업종에서 살아남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 업체들은 성공하는 과정에서 주된 서비스인 음악 스트리밍이라는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해 왔으며,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워왔는지 본 과제수행을 통해 분석해 보고 앞으로 음악 스트리밍 업체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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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즈 2003년 5월 30일자 신문기사
( http://www.dt.co.kr/dt_srcview.html?gisaid
)
인터넷매트릭스( http://www.internetmatrix.co.kr
)
벅스뮤직( http://www.bugsmusic.co.kr
)
맥스mp3( http://www.maxmp3.co.kr
)
뮤즈캐스트( http://www.muzcast.co.kr
)
인터넷 마케팅 전략적접근(박재기, 형설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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