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경제학] 온라인 음악 산업 분석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온라인 음악의 정의
2. 온라인 음악시장의 역사
3. 온라인 음악 산업 분석의 필요성과 목적

Ⅱ. 산업 분석 모형
1.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기)

2. SCP 모형
1) Structure
2) Conduct
3) Performance

Ⅲ. 쟁점 및 이슈
1. DRM 문제
2. 담합문제
3. 수익구조문제
4. 컨텐츠의 질 저하
5. 음반 기반산업인 공연 시장의 부재

Ⅳ. 향후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온라인 음악의 정의








2. 온라인 음악시장의 역사

과거, 인터넷이 보급화 되기 전의 음악 시장은 음반 중심의 산업 구조였다. 전통 음반 산업 구조는 전통 음반 산업 구조는 음반 기획사와 음반 제작사가 음반을 만들면 도매상은 이를 대형 매장이나 소매상 등에 판매하고 이 곳에서 음반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LP, CD 플레이어와 테이프 레코더로 음악을 듣는 구조를 말한다. 1995년 3,790억 원이었던 전통 음반 산업 시장은 2000년에 4,104억 원으로 최고점을 이루고 2004년까지 매년 약 25%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원인 중 한가지로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반 가정에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화가 있다. 이것을 기점으로 과거 호황을 누리던 음반시장은 급속한 감소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림 1 참조)

<그림 1>

출처: 윤충한•이종수,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경쟁: 음악산업 사례연구, 2005
이에 반해 온라인 음악시장은 점점 활성화되었으며 매년 두 자리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2007년에는 음반산업 650억의 5.6배에 해당하는 3,700억원의 규모를 나타냈다.(그림 2 참조)
<그림 2>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화와 더불어 1997년 이후 MP3파일과 같은 압축 오디오 파일의 개발로 사용자들이 스트리밍 방식과 다운로드 방식으로 쉽게 음악파일을 자신의 PC에 저장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음악 파일이 등장하면서 발전하였고, 2001년 메이저 음반사들이 인터넷을 통해 무료 다운로드 음악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면서 디지털 음악시장의 상승세를 부추겼다. 2000년 2월 ㈜벅스테크의 창립은 온라인 음악시장을 이러한 현재의 상태로 이끄는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사업 초기 벅스는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은 벅스에 로그인 한 후 벅스에서 제공하는 음악 플레이어로 음악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었다. 같은 해 5월, 벅스가 벅스뮤직 회원모집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음악시장에 뛰어듦과 동시에, 최근 몇 년까지 큰 화두였던 소리바다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소리바다는 2000년 5월, MP3 공유 커뮤니티 ‘소리바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음악시장의 활성화를 이끌었다. 곧이어 생겨난 맥스MP3는 소리바다, 벅스와 함께 온라인 음악시장에서 3강 체제를 구축했다. 그때 당시 온라인 음악사이트 붐으로 인해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온라인 음악사이트들이 생겨나고 사라져갔다. 하지만, 초기 온라인 음악 시장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다. 즉 무료로 음악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 그리고 다운을 받을 수는 없지만 무료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와 같은 불법 시장이 조성된 것이다. 이러한 불법 시장의 규모는 합법 시장의 규모를 초과하고 있는데, 2001년 3,513억 원이었던 불법 시장의 규모는 2004년 7,270억 원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다.










<그림 3>
참고문헌
학술지 논문 및 간행물 및 연구보고서

-윤충한, 이종수,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경쟁: 음악산업 사례연구, 2005
-유필화, 이석규, 김경식, 음악 산업에 있어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인 SK Telecom의 멜론, 2006
-정명숙, 웹 2.0시대의 디지털 음악 산업 연구와 활성화 방안: 온라인 음악시장의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2007
-최정환, 온라인 음반시장의 문제점- 불법시장의 합법화와 시장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2002
-이상오, 국내 온라인 음악 DRM 비호환 현황 및 상호 호환을 위한 기술적 접근 현황 분석, 2007
-오정일, 박민수, 우리나라 온라인 음악시장의 현황과 정책과제, 2006
-강동석, 이덕희, 이홍규, 온라인 음악 시장의 호환현 DRM 도입 효과에 관한 분석, 2007
-한국음원제작자협회
-저작권 보호센터 2007저작권침해방지 연차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년 국내디지털콘텐츠시장조사, 200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
-디지털음악산업발전협의회
-엘지텔레콤뮤직사업부 교육 자료
-2008 음악산업백서
-삼성경제연구원, 음악시장분석, 2005

보도자료

이동통신사 음악 사업 분리 잇따라 (연합뉴스 09.04.08)
<실리콘밸리>EMI, MS와 손잡고 본격 온라인 음악판매 개시 (전자신문 2000.07.18)
'기형적 가요계'...디지털 음원시장서 살아남는 법 (이데일리 08.05.28)
'P2P vs 이동통신사' 디지털음악 2라운드 (지디넷코리아 08.04.24)
엠넷미디어 08년2분기 흑자 달성 (뉴스엔 08.08.06)
애플 "DRM 없이 음악 이용 가능"…디지털 음원 시장 지각변동 (한국경제 09.01.13)
KTF뮤직 ‘Free DRM’ 매출 급증 (헤럴드경제 09.06.04)
'불끈운동' 불법음원 차단시스템 도입 (뉴시스 09.02.06)
엠넷미디어, 불법 음원 발본색원 나선다 (파이낸셜 뉴스 09.02.06)
불법음원 1년에 185억 곡, DR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경영]MISSHA 미샤 기업분석 및 마케팅
  • 산업의 현황과 전망3. 시장 분석(1) 국내 화장품 시장 성장률(2) 유통경로 환경(3) 화장품 수출입의 변화(4) 화장품 시장의 변화4. 환경 분석(1) 인구 통계적 환경(2) 경제 환경(3) 경쟁 환경(4) 기술 환경(5) 사회⋅문화 환경5. 경쟁사 분석(1) The Face Shop(2) 도도클럽(3) 뷰티 크레딧(4) 스킨 푸드-소비자 분석- 6. 미샤의 사업전략(1) 온라인 브랜드 구축(2) 유통구조 개혁을 통한 저가가격 정책(3) off라인 매장 진출7. 소비자 분석8. 고객 분석(STP)-프로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산업의 중요성이 급부상함에 따라 여러 기관에서 문화산업 관련자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동 전략에 대한 관련 자료들은 아직도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 등을 통해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마케팅 및 홍보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 향후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전략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본 연구의

  • [미디어경제학] 스마트폰 OS 산업분석
  • 분석하면 OS개발 업체가 어떻게 포지셔닝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여기서는 미국의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데 고려하는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다. 미상, 스마트폰 OS시장의 경쟁 구도와 전망, SW 산업동향, KIPA(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 08. 06, p. 3.출처 : Informationweek Research.이 고려사항들은 인용한 논문에서 명시한 바와 같이 미국 소비자들의 독특한 패턴이 드러나 있는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산업의 유통 배급 구조 1. 창구 개괄2. 극장 현황1) 전국 극장 분포 및 증감2) 흥행 수입의 변화3) 멀티플렉스의 증가와 그 의미3. 극장 배급1) 할리우드 직배 시기를 전후로 한 영화배급 구조 변동2) 90년대 이후 배급판도 변화3) 향후 전망 4. 다른 창구1) 비디오, DVD2) TV. Cable TV3) 인터넷 영화시장4) 해외시장5) 게임, 음반, 출판Ⅳ. 한국영화산업 예측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1) 개요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1) 한국영

  • [마케팅원론] 온라인게임 `엔씨소프트` 마케팅전략 분석
  • 제목 차례I. 연구 개관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 23. 엔씨소프트(NCsoft) 소개 5II. 기본적 분석 71. 엔씨소프트의 상품, 서비스 분석 72. 성과 분석 93. 기존 및 잠재 경쟁사 분석 124. 환경 분석 135. 조직 상황 분석 종합 22III. 전략 제시 231. 엔씨소프트의 기존 전략 232. 연구팀 선정 전략 25IV. 결 론 27V. 향후 연구 방향 29부 록참고문헌 및 사이트표 목차 국내 주요 온라인 게임업체 매출 현황 2 엔씨소프트 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