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음원 경쟁 시장속에서 벅스 뮤직의 BUSINESS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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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벅스와 DRM-free
1. 벅스뮤직?
2. 벅스의 DRM-free
(1) DRM-free 시대 도래

(2) DRM이 불필요한 이유
(3) 국내에서의 DRM-free논쟁


Part 2. 마케팅 기법을 통한 벅스 음악서비스 분석
1. 피쉬 바인 모델을 통한 경쟁자 분석
(1) 경쟁업체 사전분석
(2) 경쟁업체 선정이유와 벅스의 현 위치
(3) Fishbein 모델 적용
2. SWOT 분석을 통한 벅스 음악서비스 위치 분석
(1) SWOT분석
(2)벅스 음악서비스의 위치


Part 3. 분석에 따른 대안 제시
1.음악 상품제시
2.음악 전문 서비스 실시
3.음악 블로그의 활성화


Part 4. 결론

본문내용
※ Fishbein 공식을 이용해서 나타난 구매, 소비의도
: 소비의도 = 각 항목마다의 중요도 가중치* 각 속성 평가점수의 합계
: 벅스 = 0.15*6 + 0.1*8 + 0.2*7 + 0.3*9 + 0.25*6 = 7.3
소리바다 = 0.15*9 + 0.1*6 + 0.2*6 + 0.3*5 + 0.25*7 = 6.4
멜론 = 0.15*9 + 0.1*7 + 0.2*6 + 0.3*8 + 0.25*8 = 7.65
엠넷 = 0.15*7 + 0.1*7 + 0.2*8 + 0.3*8 + 0.25*5 = 7
⇒ 총점으로 나타난 순위와 마찬가지로 변함이 없다.
1.멜론 2.벅스 3.엠넷 4.소리바다
※ Fishbein 모형으로 드러난 결과 분석
○ 소리바다
- 소리바다가 의외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는데, 이는 경쟁력 있는 가격에도 불 구하고 불충분한 음원 확보와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시하지 못 한데서 기인했다고 본다. 또한 P2P를 통해서 공급이 된 MP3는 음질이 다른 업체가 소유하고 있는 음 원에 비해서 뒤떨어진다는 것이 오랜 기간 축적된 소비자의 사용 경험으로 좋지 못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 멜론
- 높은 인지도와 SKT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도 불편한 서비스로 인해 예전에 비해 한 풀 아성이 꺾인듯하다. DRM-based로 인해서 제한된 공간, 기기, 기간 동안에만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소비자들의 불편함이 이번 조사에 크게 반영되어 Fishbein 모형을 통한 결과로 봤을 때 소비자의 미래 구매의사가 예전보다 낮아졌다고 볼 수 있다.

○ 엠넷
- 엠넷은 아직까지는 워낙 오프라인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어 정작 어필해야 할 음원 소비자들에게 엠넷 온라인 사이트는 그늘에 가려있다. 또한 이미지 면에서 그다지 좋은 점수를 얻지 못했다. 하지만 사이트에서 제시된 가격이나 서비스 등 에는 기대감을 나타내는 것을 Fishbein 모형을 통해 알 수 있었다.

○ 벅스
- 조사를 통해서 가격이 경쟁 업체에 비해서 만족감을 덜 나타냈는데, 이는 아직
참고문헌
1. 벅스뮤직
http://www.bugs.co.kr
http://info.bugs.co.kr/company/outline.asp
2. 다음
http://directory.search.daum.net/site_list.daum?dirseq=1816
3. 해피캠퍼스
http://www.happycampus.com
4. 소리바다
http://www.soribada.co.kr
5. 멜론
http://www.melon.co.kr
6. 네이버, 엠넷미디어
http://www.naver.com http://www.mnet.com


. 그 외 자료
http://juke-on.tistory.com/225?srchid=BR1http%3A%2F%2Fjuke-on.tistory.com%2F225
http://blog.empas.com/juneslee/17401832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80229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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