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론] 온오프라인 음반산업 분석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음반 산업
1) 음반 산업의 현황
(1) 한국 음반 산업의 규모
(2) 음반 산업의 생산구조
(3) 유통구조의 특징

2. 온라인 음악 시장
1) 온라인 음악 시장의 현황
(1) 온라인 음악 시장의 규모
(2) 온라인 음악 산업 등장의 원인
(3) 온라인 음악 산업에 의한 변화

2) 온라인 음악 산업의 분류
(1) 인터넷 음악
(2) 모바일 음악

3) 세계 음반 시장의 디지털화
(1) 미국
(2) 일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 산업은 크게 음반매체와 공연 및 이벤트,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음악출판, 캐릭터 사업 등 아티스트 및 그 악곡을 중심으로 한 산업을 총칭한다. 하지만 우리가 눈여겨 볼 것은 음반매체에 한정하기로 한다.
현재 국내 음악 산업은 다양한 매체의 변화 즉 축음기에서 LP, LP에서 카세트테이프 그리고 CD에서 디지털 음원으로 변화의 과정에 있다. 특히 중점을 둔 것은 디지털 음원으로의 변화이다. 이미 음악 산업은 디지털 음원의 도입으로 구조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 음악 시장은 사장되다시피 하는 반면, 디지털 음원 시장 즉 온라인 음악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다.
음원 시장은 MP3라는 획기적인 포맷이 등장한 이후 줄곧 내리막을 걸어왔다. 해외의 경우 Apple의 Ipod를 기반으로 유료MP3 다운로드가 일반화 된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MP3는 공유의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의 앨범 형태가 온라인으로 이식된 것이 아니라 2차, 3차적인 가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최근 10년 사이 전체적인 음악 산업은 하향세를 보였다. 하지만 디지털 음원시장으로 이행해 가면서 점차 회복세에 들어서고 있다. 디지털 음원 시장은 2005년에 중 두 배에 가까운 성장을 기록했으며, 덕분에 전체 음악 시장이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또한 디지털 음원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20~30% 수준의 성장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업계 주도기업들의 수혜 역시 기대된다.
이러한 상황의 반전은 눈에 가시나 다름없던 소리바다나 벅스뮤직과 같은 사이트들에 대한 법적인 제재가 의미 있는 수준으로 발전했고, SKT 등 대기업이 신 성장 동력으로 디지털 음원 시장에 군침을 흘리면서 활발한 마케팅을 펼친 결과이다. 한마디로, 2005년은 디지털 음원이 ‘제대로 된 산업’으로 자리매김한 한 해였다.
변화는 기술과 기업의 컨버젼스(Conversions)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디지털 음원시장은 기존의 SKT와 KTF 그리고 CJ 등 대기업들이 공격적인 투자를 선언하고 나선만큼 치열한 경쟁과 함께 큰돈이 몰려들고 있다. 이러한 기업 간 수직적 통합과 음악 매체 간 통합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로 인한 시장의 구조변화를 살펴보려한다.
또한 관심에서 멀어져 버린 오프라인 시장의 자생력 강화에 대해 생각해 보려한다. 원칙적으로 음원에 대한 판권 확보가 오프라인 유통권 확보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시장규모와 관계없이 도외시 할 수는 없는 시장이다.
참고문헌
영상음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산업연구원1999구문모

디지털 콘텐츠 산업백서 2005

진한 M&B2005음악 산업백서 2005

커뮤니케이션북스2005

2005년 국내 모바일산업현황 및 전망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6백재용

2002․2003년도 국내 디지털컨텐츠 산업시장보고서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3

온라인 음악의 확산이 오프라인 음반산업에 미치는 영향정보통신 정책연구 제 11권 제 4호2004

2004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 보고서KIPA(한국발명진흥회)2005

LG 주간경제 경영정보LG2005박정현 연구원

음반 산업의 현황과 그리고 대응전략 : 온라인 음반시장을 중심으로국민대 행정대학원2003유종균

디지털 음악 저작권에 관한 연구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2005김경복

음악산업 환경변화와 음반 기획사의 MPR 전략연구서강대 언론대학원2005조규송

<인터넷 사이트>
랭키닷컴 www.rankey.com
새도나미디어 www.ddsedona.com
싸이월드 www.cyworld.nate.com
벅스뮤직 www.bugs.co.kr
SKT 멜론 www.melon.com
KTF 도시락 www.dosirak.com
LGT 뮤직온 www.musicon.co.kr

<기관>
․한국음악산업협회
․문화관광부
․텔미정보통신
․iTunes music store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 성공 가능성
  • 분석 . 212. 차별화 전략 . 221) 영상산업과의 연계2) 외국인 방문객 유치를 위한 독특한 개성 부여3) 탁월한 위치선정VI. 맺음말 -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성공여부 24I. 서 론급속한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레저산업의 규모와 질이 변화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도 주 5일 근무제가 도입됨에 따라, 서민들의 여가시간

  • [마케팅] 미샤 촉진전략
  • 론1. 회사 소개와 연혁(1) 회사소개* 회사소개 - ABLE C&C(2) 설립이념(3) 연혁(4) 미샤 브랜드 소개2. 산업의 현황과 전망3. 시장 분석(1) 국내 화장품 시장 성장률(2) 유통경로 환경(3) 화장품 수출입의 변화(4) 화장품 시장의 변화4. 환경 분석(1) 인구 통계적 환경(2) 경제 환경(3) 경쟁 환경(4) 기술 환경(5) 사회⋅문화 환경5. 경쟁사 분석(1) The Face Shop(2) 도도클럽(3) 뷰티 크레딧(4) 스킨 푸드-소비자 분석- 6. 미샤의 사업전략(1) 온라인 브랜드 구

  • [기업인수]국제적 기업의 M&A 분석과 사례
  • 및 실패 요인 분석123-1-4. 향후 전망133-2. HP와 COMPAQ의 M&A133-2-1. 합병 배경 및 현황133-2-2. 합병의 의미와 영향143-2-3. 합병의 결과 및 성공 요인 분석153-2-4. 향후 전망16제 4 장결 론

  • [해외투자론]LG전자의 해외투자
  • 미디어’ 사업 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키워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의 대표기업 LG전자의 해외투자의 사례를 연구하며 환경의 변화, 진출 전략 및 제품, 투자지역의 특징을 살펴보고, LG전자의 해외 시장 진출 동기 및 성과와 투자전략 중심으로 분석해보았다. LG전자의 세계화와 해외직접투자의 타당성을 되짚어 보면서 LG전자가 산업 내에서 경쟁지위를 확보할 수 있는 독점적 경쟁력과 현재 LG전자가 직면하는 위기와 이에 맞는 대응전략을 제

  • [무역구제]우리나라 온라인게임의 수출증대를 위한 무역구제관련 지적재산권 제도방안
  • 온라인 게임분야의 지적재산권 보호관련 국제적 동향Ⅲ. 온라인 게임분야의 지적재산권 관련 침해 사례 분석1. 국외사례2. 국내사례3. 시사점Ⅳ. 온라인게임의 지적재산권 침해 방지를 위한 법제 개선 방안1. 법적인 측면에서의 방안2. 단속활동을 통한 대처방안3. 게임개발자 및 게임업체의 역할Ⅴ. 결론참 고 문 헌Ⅰ. 서론1. 문제의 제기국내 게임산업은 IT기술의 발전과 함께 최근 엔터테인먼트와 멀티미디어가 산업의 중심을 차지하면서 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