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론] 온오프라인 음반산업 분석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음반 산업
1) 음반 산업의 현황
(1) 한국 음반 산업의 규모
(2) 음반 산업의 생산구조
(3) 유통구조의 특징
2. 온라인 음악 시장
1) 온라인 음악 시장의 현황
(1) 온라인 음악 시장의 규모
(2) 온라인 음악 산업 등장의 원인
(3) 온라인 음악 산업에 의한 변화
2) 온라인 음악 산업의 분류
(1) 인터넷 음악
(2) 모바일 음악
3) 세계 음반 시장의 디지털화
(1) 미국
(2) 일본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음악 산업은 크게 음반매체와 공연 및 이벤트,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음악출판, 캐릭터 사업 등 아티스트 및 그 악곡을 중심으로 한 산업을 총칭한다. 하지만 우리가 눈여겨 볼 것은 음반매체에 한정하기로 한다.
현재 국내 음악 산업은 다양한 매체의 변화 즉 축음기에서 LP, LP에서 카세트테이프 그리고 CD에서 디지털 음원으로 변화의 과정에 있다. 특히 중점을 둔 것은 디지털 음원으로의 변화이다. 이미 음악 산업은 디지털 음원의 도입으로 구조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 음악 시장은 사장되다시피 하는 반면, 디지털 음원 시장 즉 온라인 음악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다.
음원 시장은 MP3라는 획기적인 포맷이 등장한 이후 줄곧 내리막을 걸어왔다. 해외의 경우 Apple의 Ipod를 기반으로 유료MP3 다운로드가 일반화 된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MP3는 공유의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의 앨범 형태가 온라인으로 이식된 것이 아니라 2차, 3차적인 가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최근 10년 사이 전체적인 음악 산업은 하향세를 보였다. 하지만 디지털 음원시장으로 이행해 가면서 점차 회복세에 들어서고 있다. 디지털 음원 시장은 2005년에 중 두 배에 가까운 성장을 기록했으며, 덕분에 전체 음악 시장이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또한 디지털 음원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20~30% 수준의 성장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업계 주도기업들의 수혜 역시 기대된다.
이러한 상황의 반전은 눈에 가시나 다름없던 소리바다나 벅스뮤직과 같은 사이트들에 대한 법적인 제재가 의미 있는 수준으로 발전했고, SKT 등 대기업이 신 성장 동력으로 디지털 음원 시장에 군침을 흘리면서 활발한 마케팅을 펼친 결과이다. 한마디로, 2005년은 디지털 음원이 ‘제대로 된 산업’으로 자리매김한 한 해였다.
변화는 기술과 기업의 컨버젼스(Conversions)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디지털 음원시장은 기존의 SKT와 KTF 그리고 CJ 등 대기업들이 공격적인 투자를 선언하고 나선만큼 치열한 경쟁과 함께 큰돈이 몰려들고 있다. 이러한 기업 간 수직적 통합과 음악 매체 간 통합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로 인한 시장의 구조변화를 살펴보려한다.
또한 관심에서 멀어져 버린 오프라인 시장의 자생력 강화에 대해 생각해 보려한다. 원칙적으로 음원에 대한 판권 확보가 오프라인 유통권 확보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시장규모와 관계없이 도외시 할 수는 없는 시장이다.
- 참고문헌
-
영상음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산업연구원1999구문모
디지털 콘텐츠 산업백서 2005
진한 M&B2005음악 산업백서 2005
커뮤니케이션북스2005
2005년 국내 모바일산업현황 및 전망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6백재용
2002․2003년도 국내 디지털컨텐츠 산업시장보고서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3
온라인 음악의 확산이 오프라인 음반산업에 미치는 영향정보통신 정책연구 제 11권 제 4호2004
2004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 보고서KIPA(한국발명진흥회)2005
LG 주간경제 경영정보LG2005박정현 연구원
음반 산업의 현황과 그리고 대응전략 : 온라인 음반시장을 중심으로국민대 행정대학원2003유종균
디지털 음악 저작권에 관한 연구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2005김경복
음악산업 환경변화와 음반 기획사의 MPR 전략연구서강대 언론대학원2005조규송
<인터넷 사이트>
랭키닷컴 www.rankey.com
새도나미디어 www.ddsedona.com
싸이월드 www.cyworld.nate.com
벅스뮤직 www.bugs.co.kr
SKT 멜론 www.melon.com
KTF 도시락 www.dosirak.com
LGT 뮤직온 www.musicon.co.kr
<기관>
․한국음악산업협회
․문화관광부
․텔미정보통신
․iTunes music store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