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업계와 부품업체의 협력관계 완성차업체 부품생산업체 관계 연속성 완성차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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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차 ---
Ⅰ.서론 3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방법
Ⅱ. 완성차업체-부품생산업체 관계의 연속성과 배타성 4
Ⅲ. 일본 완성차업계와 부품업체의 특징 5
1. 미국 완성차업계와 일본 완성차업계의 계약 양상 비교
2. 부품조달의 기본계약
3. 수량의 결정
4. 가격의 구성
Ⅳ. 도요타사의 부품업체와의 관계 7
1. 도요타의 구매전략
2. 도요타 부품구매전략의 특징
3. 도요타 계열이 강한 이유
4. 총원가절감활동「CCC21」
Ⅴ. 혼다사의 부품업체와의 관계 10
1. 혼다의 구매전략
2. 혼다사의 원가절감 방안
3. 혼다사의 부품업체에 대한 관점
4. 혼다사의 차별화 비전
Ⅵ. 결론 12
1)연구 결과
2)시사점과 문제 고찰
참고문헌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은 날로 그 규모를 성장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주축은 미국,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를 들 수 있는데 미국의 경우 빅3 자동차 기업인 GM, Ford, 그리고 Chrysler를 들 수 있으며, 일본 기업의 경우 굴지의 기업인 도요타와 혼다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는 현대 자동차의 우위가 압도적인데 현대자동차의 경우 미국시장 진출 등을 꾀하고 있지만 해외에서의 인지도 및 우위전략에서는 큰 성과를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동차 시장에서의 가장 큰 관점은 바로 완성차업계와 부품업체의 협력관계를 들 수 있다. 협력관계의 중요성이 언급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제 기업의 경쟁력은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공금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SCM) 최초의 부품 공급업체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전략
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완성업계와 부품업체는 이제 하나의 사슬처럼 맞물려가는 형태를 띄게 되었다. 또한 부품업체가 이제 국제 시장으로 진출하게 되면서 국내 완성차업계와의 관계만 중요시하는게 아니라 전 세계의 완성차업계와의 관계를 꾀하여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하고 있다.
즉 오늘날의 산업 현장은 개별 기업 간 경쟁이 아닌 기업 생태계(business ecosystem)간의 경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기업들은 경쟁력 향상을 꾀하기 위해 내부 전략보다는 외부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찾는 인식의 전환(paradigm shift)이 절실해졌다.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증진시킬 경우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재료 조달 비용 절감효과이다. 즉 투입되는 투입물의 비용이 절감되고 이는 곧 재고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 궁긍적으로 완성품 가격의 인하로 이어지며 이는 기업의 가격 우위 전략에 좋은 방안이 된다. 둘 째 제품 조달과 생산에 있어서의 유연성이다. 기업은 수요가 초과될 경우 더 많은 제품을 만들게 된다. 여기에서 생산기간은 매우 큰 경쟁 관건이다. 기간 단축에 있어서의 우위전략은 원재료 조달 시간 단축과 필요한 양을 필요한 때에 조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완성차업계는 부품업체와의 협력관계 양상이 기업 경쟁력으로 이어지고 이 것이 곧 시장점유율과 고객 만족으로 확장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완성차업계마다 부품업체와의 관계를 위한 정책은 어떠한 특징을 띄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정책의 특징 및 효율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부품업체의 변화양상과 부품업체가 선호하는 완성차업계를 살펴보고 선호 대상 기업의 전략과 그 장점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방법
본 연구는 일본 완성차업계의 사례 연구를 중점으로 하고자 한다. 즉 현실성을 높이기 위한 실증사례연구를 시작으로 각 사례의 비교를 통한 최적의 방안 도출과 문제점 제시를 연구의 방법으로 채택하겠다. 일본 완성차업계를 선정한 이유는 우선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높으며 자동차산업에서 국제적 역량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품업체가 가장 선호하는 기업 및 국가가 일본 완성차업계임에 따라 현실성을 높이기 위해 일본 완성차업계 시장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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