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전략의 변화(국내 시장 상황 변화와 맞물린 적극적인 R&C 구축 노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MATIZ?? QQ?? 상전벽해!!

2. 중국의 자동차 산업 현황

3. 중국 자동차 산업의 변화 - 소극적 역량 획득에서 능동적 역량 구축으로

4.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가능성

본문내용
2. 중국의 자동차 산업 현황

중국 자동차 시장은 2001년 이래 5년간 연간 400%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했으며 2010년에는 연간 1200만대 판매 시장이 형성되며 1600만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올해(2007년) 중국 정부 추산 중국의 완성차 생산 능력은 연간 1020만대 수준을 넘어섰으며 실제 생산량은 850만대, 판매 대수는 82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중국 자동차 공업협회․코트라 베이징 무역관, 연합뉴스 2007년 9월 18일자 재인용.
이는 미국의 연간 1650만대 소비에 이어 세계 2위 수준이다.
2007년 상반기 주요 회사별 판매 대수에서는 상하이 자동차 그룹(SAIC)계열 외자합작 기업들의 수성 속에 독자 브랜드와 기술을 보유한 체리 자동차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현대자동차와 베이징 기차의 합작기업인 베이징 현대는 2006년 5위에서 1분기 8위로 순위가 하락하였고 전년 동기 대비 70% 수준의 실적에 그쳤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현대자동차, 동아일보 2007년 9월 4일자 재인용.

순위
회사명
판매대수
1
상하이 GM
264146
2
상하이 VW
261361
3
이치 VW
260692
4
체리자동차
232785
5
광저우 혼다
155279
6
둥펑 유한
149312
7
이치 도요타
135403
8
베이징 현대
128587



3. 중국 자동차 산업의 변화 - 소극적 역량 획득에서 능동적 역량 구축으로

중국 자동차 업계의 판매량 도표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은 체리자동차를 포함한 대부분의 생산량 기준 상위권 회사가 외국과 국영 기업과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회사라는 점이다. 개혁개방 초기, 산업화를 앞당기며 전략 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기술 축적을 위해 외국 자동차 회사는 기존의 중국 내 국영기업과의 합작을 통해서만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중국 정부가 명시해 놓았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의 자동차 산업 육성 정책에 의해 선정된 업체는 3대 업체(상하이, 다이(第一), 둥펑(東風))와 3소 업체(텐진, 베이징, 광저우), 그리고 2미 업체(창안(長安), 구이저우(貴州))의 8개 업체였다.
합작 기업의 대표적인 예인 상하이 자동차의 경우 비교적 이른 시기인 1984년 폭스바겐과, 1995년엔 GM과 제휴를 맺었다. 이외에 푸조, 다이하쓰와 혼다 등의 기업이 가장 먼저 중국에 진출했으며 뒤이어 2000년대 초반에 이르러서는 일본회사 및 현대차가 현지 업체와의 합작을 통해 본격적으로 중국에 진입했다.
초기 중국 시장은 초과 수요의 시장이었고, 선점의 효과가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고도성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년 강원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노력에는 어떤 것이 있17습니까?Ÿ 그 결과 동료들의 행동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습니까?답 변 ⇒ 20XX 년도에 S사 계열사인 ㈜000 재직당시였습니다. 팀 실적은 팀원 간의 호흡과 제품의 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신입으로 들어온 신규직원이 있었습니다. 시장상황이 좋지 않다는 일지 내용만 기록 될뿐 자신감이 없어 거래처 방문도 꺼리고 되어 결국 실적이 좋지 않아 저희 팀실적을 까먹어 순위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팀장이하 팀원들

  • 2017년도 충청남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노력에는 어떤 것이 있17습니까?Ÿ 그 결과 동료들의 행동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습니까?답 변 ⇒ 20XX 년도에 S사 계열사인 ㈜000 재직당시였습니다. 팀 실적은 팀원 간의 호흡과 제품의 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신입으로 들어온 신규직원이 있었습니다. 시장상황이 좋지 않다는 일지 내용만 기록 될뿐 자신감이 없어 거래처 방문도 꺼리고 되어 결국 실적이 좋지 않아 저희 팀실적을 까먹어 순위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팀장이하 팀원들

  • [경영전략론]본인이 재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한 후, 해당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평가하고,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주)홍진HJC
  • 시장 진출 전략2) 유럽시장 진출 전략3) 중국시장으로 진출5. 성공 요인1) 국내 산업보호와 국내 고용창출의 윤리경영2) 차별화된 해외시장 침투전략3)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① 독자적 브랜드② 독특한 유통망③ 틈새시장 공략④ 현지도매상과의 우호적 관계 수립4) 과감한 R & D 투자5) 디자인 승부6) 이해관계자(Stakeholder)의 관계 구축7) 상호신뢰로 묶여진 사원들8) 기술력 유출방지를 위한 노력9) 제품 PLC에 따른 Resource Balance방식6. SWOT 분석 및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00
  • 론 전 세계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중국은 연 1조 달러 내외의 외국인 투자시장에서 500억 달러 내외(2002년 중 527억 달러)를 유치해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도 이처럼 유독 중국만이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 이는 당연히 중국의 경쟁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는 데 기인하기 때문일 것이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외환위기를 겪고 나서도 아직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에 따른 산업구조조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북미시장 진출 경영전략
  • R8이, 올해의 그린카에는 BMW 118i가 선정되었었다.출처 http://canorus.egloos.com/1799668▶ 현대 제네시스 북미 올해의 차 선정!현대자동차의 고급 대형 세단 제네시스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북미지역에서 올해 최고의 차로 선정되었다. 올해1월 11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09 북미 국제오토쇼에서 제네시스가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된 것이다. 경제침체로 인하여 큰 타격을 입은 자동차 시장에서 한국이 생산한 자동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