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전략의 변화(국내 시장 상황 변화와 맞물린 적극적인 R&C 구축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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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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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국의 자동차 산업 현황
3. 중국 자동차 산업의 변화 - 소극적 역량 획득에서 능동적 역량 구축으로
4.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가능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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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국의 자동차 산업 현황
중국 자동차 시장은 2001년 이래 5년간 연간 400%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했으며 2010년에는 연간 1200만대 판매 시장이 형성되며 1600만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올해(2007년) 중국 정부 추산 중국의 완성차 생산 능력은 연간 1020만대 수준을 넘어섰으며 실제 생산량은 850만대, 판매 대수는 82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중국 자동차 공업협회․코트라 베이징 무역관, 연합뉴스 2007년 9월 18일자 재인용.
이는 미국의 연간 1650만대 소비에 이어 세계 2위 수준이다.
2007년 상반기 주요 회사별 판매 대수에서는 상하이 자동차 그룹(SAIC)계열 외자합작 기업들의 수성 속에 독자 브랜드와 기술을 보유한 체리 자동차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현대자동차와 베이징 기차의 합작기업인 베이징 현대는 2006년 5위에서 1분기 8위로 순위가 하락하였고 전년 동기 대비 70% 수준의 실적에 그쳤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현대자동차, 동아일보 2007년 9월 4일자 재인용.
순위
회사명
판매대수
1
상하이 GM
264146
2
상하이 VW
261361
3
이치 VW
260692
4
체리자동차
232785
5
광저우 혼다
155279
6
둥펑 유한
149312
7
이치 도요타
135403
8
베이징 현대
128587
3. 중국 자동차 산업의 변화 - 소극적 역량 획득에서 능동적 역량 구축으로
중국 자동차 업계의 판매량 도표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은 체리자동차를 포함한 대부분의 생산량 기준 상위권 회사가 외국과 국영 기업과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회사라는 점이다. 개혁개방 초기, 산업화를 앞당기며 전략 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기술 축적을 위해 외국 자동차 회사는 기존의 중국 내 국영기업과의 합작을 통해서만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중국 정부가 명시해 놓았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의 자동차 산업 육성 정책에 의해 선정된 업체는 3대 업체(상하이, 다이(第一), 둥펑(東風))와 3소 업체(텐진, 베이징, 광저우), 그리고 2미 업체(창안(長安), 구이저우(貴州))의 8개 업체였다.
합작 기업의 대표적인 예인 상하이 자동차의 경우 비교적 이른 시기인 1984년 폭스바겐과, 1995년엔 GM과 제휴를 맺었다. 이외에 푸조, 다이하쓰와 혼다 등의 기업이 가장 먼저 중국에 진출했으며 뒤이어 2000년대 초반에 이르러서는 일본회사 및 현대차가 현지 업체와의 합작을 통해 본격적으로 중국에 진입했다.
초기 중국 시장은 초과 수요의 시장이었고, 선점의 효과가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고도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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