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학] 일본 자동차 산업과 일본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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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일본 자동차 산업의 역사와 성장 과정
(1) 일본 자동차 산업의 역사 및 성장 과정
(2) 일본 자동차 산업의 산업 육성 정책
2. 일본 자동차 산업의 성공 사례
3. 일본 자동차 산업의 성공요인/경쟁력/전략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역사 및 성장 과정

2차 대전 이전 일본의 승용차수입은 1910년대 후반에 이미 1천대 수준을 넘어섰다. 1920-30년 사이에는 자동차수요가 급속히 확대되어 매년 적게는 1,000대 많게는 6,500대 수준을 유지해 오다가 1937년에는 2차 대전 이전의 최고 수준인 8,740대에 도달했다. 이후 자동차 산업은 트럭의 군사상 중요성을 인식한 일본 정부가 자동차산업을 육성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초기 일본 자동차산업의 발전에는 미국의 자동차메이커인 GM과 포드의 공헌이 컸다. 미국업체들의 공헌은 첫째, 자동차 제조·판매·서비스와 관련된 기술을 체득한 일본인을 다수 배출하였고, 둘째, 부품국산화를 통해서 하청부품기업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셋째, 일본에서 처음으로 미국식의 「엄격한 노무관리제도」 하에서 교육받은 사람을 배출하였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그 후 1945년에는 통산성이 주도가 되어 승용차 부문의 기술자립이 추진되었다. 외국자본의 진입을 금지시켰으나 1952년 10월에 자동차 관련 기술 제휴 및 조립에 관한 취급방침을 발표하여 외국 완성차메이커와 기술제휴를 통한 기술향상을 꾀하였다. 기술제휴를 한 기업은 닛산자동차와 오스틴(영국, 1952년 12월), 히노디젤과 르노(프랑스, 1953년 3월), 이스즈 자동차와 루우츠(영국, 1953년 3월) 및 미쯔비시 중공업과 윌스·오버랜드(미국, 1953년 9월)이었으며 일본의 완성차 메이커는 5-7년간 이들 기업과 기술제휴(자본제휴를 수반하지 않는)를 통하여 부품설계, 재료가공, 도장, 검사, 제조·조립을 위한 기계의 레이·아웃(lay-out), 비용인하의 노하우, 제조조립용 치 공구 등 광범위한 하드 및 소프트 기술을 습득하였다. 이와 같은 기술 향상이 이루어지면서 승용차 대량생산 공장의 건설은 처음에는 대기업(도요타, 닛산)에 의해 추진되었으며 1960년대 후반에는 중규모 기업에 까지 파급되었다. 그 결과 1967년의 생산은 100만대를 넘어선 138만대를 기록하였으며, 1970년에는 320만대, 1980년에는 700만대에 달하게 된다.
1950년대를 일본 자동차 산업의 이륙기로 볼 수 있다. 일본의 고도성장이 시작된 시기였고, 한국전쟁과 이에 따른 특수(特需)가 당시 돗지라인(Doge line)에 의한 디플레이션의 정책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시기 자동차의 생산량은 3.2만대에서 48.2만대로 15배 이상이나 증가하는 급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시작단계여서 그 규모가 작았기 때문에 이룰 수 있는 급성장이었으며 더욱이 트럭중심의 성장이었다는 면에서 그 특색이 있다. 1960년대에 국내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으로 이 시기부터 무역자유화가 단계적으로 추진되었다. 이 시기 일본의 국내 경제가 고도성장을 이루었기 때문에 이에 따른 국민 소득 증대와, 도우메이, 메이신 고속도로 등의 정비에 의해 국내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했기 때문이다. 65년 이후 일본의 자동차시장은 승용차 생산이 상용차의 생산을 상회하게 되고 본격적인 자동차대중화를 맞게 되었다. 그러나 당시 고도 성장과정에서 일본 자동차산업은 도요타, 닛산 양대 기업에 의해 양분되는 구조조정이 일어났다. 이 시기 자동차 부품, 소재부문의 저 코스트화 등 자동차업계의 무리한 합리화로 인해 결함차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러나 자동차메이커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품질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와 일본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1960년대 중반부터 공해문제가 표면화되면서 타메이커에 비해 보유하고 있는 엔진수가 많은 도요타와 닛산은 규제완화를 요청한 반면, 후발업체들은 1971년 엔진의 무역자유화에 대비하면서 저공해엔진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1차 오일쇼크로 국내수요는 1974년에 전년대비 22.4%나 감소하였으나 수출은 기간 중 연평균 성장률이 16.3%로 지속적으로 급증하였다. 당시 일본경제는 석유파동, 물가폭등, 총수요 억제책 등으로 감속경제 상황으로 들어가게 되어 그 동안의 고도성장에서 안전성장으로 기조가 바뀌게 되었다. 일본의 자동차산업은 오일쇼크를 계기로 철저한 합리화정책을 추진하였으며 기술향상 및 개발을 위하여 많은 투자를 하게 되었다. 오일쇼크로 인하여 휘발유가격이 대폭 오르게 되자 연비가 승용차구매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한국과 일본 자동차산업의 총요소생산성 비교 연구 : 1970~2000년까지를 중심으로 / 노상문
일본 국내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면서 이런 기술향상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그 수요를 찾아 수출이 10년 사이 400만대 이상 증가하게 되는 그 규모면에서 경이적인 모습을 보였다. 1960년 수입이 수출을 능가했고, 1965년에는 10만대를 넘어섰으며 1971년에는 100만대를 넘어선 130만대 수준에 달하였다. 더욱이 1976년부터 수출이 국내수요를 윗 돌게 되었고 그 이후에는 생산의 50% 이상이 수출되었다. 이에 따라 중대형차 중심의 미국시장이 소형차 중심의 일본차로 수요가 이전되면서 1980년에 일본은 미국을 제치고 세계 제일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승용차의 수입을 상회한 것은 1960년이지만 이 시기에 수입이 저조했던 이유는 관세와 외화할당제와 같은 비관세 수입 장벽에 의한 수입제한조치에 의한 것이다. 이 시기에는 수출대수와 생산에 점유하는 수출비율이 아직 낮은 반면 국내수요가 생산 확대를 야기시켰던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부터 수출성장단계라고 규정하는 것은 타당하지 못하다. 수출증가율(81.8%)이 내수증가율(43.2%)을 크게 상회하는 1968년부터 승용차의 수출성장단계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승용차의 수출성장단계로의 진입과 함께 승용차의 총수출에 점유하는 대 선진국 수출이 증가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승용차의 대선진국 수출이 급증한 것은 일본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이 강화되어 선진국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가격 및 비가격 경쟁력을 갖추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 일본 자동차 산업은 세계자동차 수출 대수의 40% 이상을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일본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박정호
1994년 미국 승용차 시장에서 일본차의 비중은 1970년에 비해 약 6배 증가하였으며 EC시장에서는 동기간중 약 16배가 증가하였다. 구미선진국들의 수입승용차에 점유하는 일본차의 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은 68.1% 캐나다 60.4%, 서독 48.3%, 영국 16.6%의 순이었다. 즉, 일본은 1979년 이후 세계 최대의 자동차 생산 및 수출국으로 등장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1985년을 정점으로 하여 일본차의 수출대수와 생산에 점유하는 수출비중은 모두 감소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 산업에 있어 일본의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는 1970년대 이후 일본차의 급속한 수출증대가 주로 미국시장에서 이루어 졌기 때문에 이것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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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업 재창조를 위한 리더쉽, Gyoten, Toyoo, 2003 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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