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대상(주)의 글로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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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진출국가의 선정
1. 표적국가의 파악 및 선정
(1) 표적국가의 파악
(2) 표적국가의 선정
(3) 표적국가에 대한 검토
(4) 표적국가 선정을 위한 요소의 평가기준

2. 진출국가의 선정절차
(1) 예비선정 단계
(2) 중간선정 및 전략적 분석 단계 ; 예비선정 단계에서 간추려진 국가들을 면밀히 검토
(3) 최종선정 및 정밀분석 단계

3. 표적국가 선정기법
(1) 체크리스트법
(2) 순차적 평가방법
(3) 가중평가법
(4) 포트폴리오 분석

제 2 절 해외시장 확대전략
1. 진출국 범위의 확정
(1) 집중적 확대전략(concentric expansion)
(2) 초점적 확대전략(focused expansion)
(3) 기반형 확대전략(platform expansion)

2. 진입시기의 선택
(1) 폭포형 전략
(2) 분사형 전략
(3) 혼합형 전략

제 3 절 진입방식의 결정
1. 진입방식의 종류와 분류
2. 진입방식의 결정을 위한 고려 요인
(1) 기업내적 요인
(2) 기업외적 요인
(3) 경영층의 태도
(4) 거래특유의 요인

사 례 조 사 : 대상(주)의 글로벌 전략
1. 대상(주)
1) 연혁 및 현황
2) 대상의 주요제품 현황

2. 대상(주) 글로벌 전략의 배경
1) 조미료산업의 특성
2) 국내조미료 시장의 경쟁현황
3) 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배경
4) 그 당시 대상(주) SWOT분석: 인도네시아 진출시

3. 대상(주)과 아지노모토(Ajinomoto)
1) 대상(주)의 인도네시아 진출
2) 아지노모토의 견제

4. 대상(주)의 글로벌 전략
1) 아지노모토와의 경쟁
2) 마케팅의 현지화 전략
3) 현지화 상표전략
4) 인사정책의 현지화
5) 기업이미지 제고

5. 아지노모토의 반격
1) 아지노모토와 사사그룹의 합작
2) 대상과 살림그룹의 합작
3) 상표전략의 수정

6. 다각화
1) 사업 다각화
2) 지역 확장

7. 대상 인도네시아 도전
1) 인도네시아 현지상장
2) 인도네시아의 경제위기

8. 대상(주)의 미래
본문내용
제 1 절 진출국가의 선정

▶ 진출대상국을 선정하는 목적
적절한 선정기준에 의거하여 기업에게 시장기회를 가장 우선적으로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하여 기업이 진출하고자 하는 하나 혹은 다수의 국가를 결정하는 데 있다.

▶ 진출대상국의 선정
기업이 경제, 정치, 문화, 지리적 조건 등 기업외적인 요인들을 고려하면서 기업이 지니고 있는 경쟁적 역량을 가장 잘 유지, 개선, 확대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기로 결정하였다면 표적시장 선정은 기업의 역량과 진출동기에 부합해야 한다. 기업의 동기와 역량은 상당히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 기업에게 매력적인 시장이 반드시 다른 기업에도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할 수는 없다.

1. 표적국가의 파악 및 선정

(1) 표적국가의 파악
해외시장을 지향하는 대부분의 기업에게는 해외 및 잠재국가 중에서 기업의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국가를 발견해 내는 것이 일차적 과업이다.
해외진출을 위한 잠재적 진출대상국은 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국가 수만큼이나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가 어느 나라에서나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설혹 이러한 기회를 포착할 가능성이 있는 국가라 할지라도 기업은 한정된 경영자원으로 인해 이 모든 기회를 실현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2) 표적국가의 선정
① 기업이 새로이 시장을 개척하는 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해외에서의 기업 활동에는 위험부담도 크다.
② 반면 이들을 상쇄하고도 남을 만큼의 성공기회는 그렇게 흔하지 않으며 특히 직접투자의 경우 이러한 비합리적 방법에 의존하기에는 위험부담이 너무 클 수밖에 없다. ⇒ 기업은 표적국가 선정을 위한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적합한 선정방법을 택하여 이들 국가를 면밀히 분석, 검토 할 필요가 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가끔 우연한 혹은 비합리적인 동기나 자극이 특정 국가에 진출하는 계기가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예컨대 해외여행에서 우연한 접촉을 통해 거래관계를 맺게 되었거나, 외국수입상의 문의나 해외공관의 알선, 경쟁기업 혹은 공급업체의 영향 등 외부적 자극이나 최고경영층의 개인적인 선호에 의한 내부적 자극 등에 의한 시장진출이 이러한 경우에 해당된다. 이러한 경우에도 그 자체를 부적절한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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