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 대상(주)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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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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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주)의 과거와 미래
2. 대상의 구조조정 및 성과
3. 주요 사업 및 제품구성
4. 아지노모토사의 글로벌 전략
5. 대상과 아시아 시장
6. 시장 선택 및 경쟁전략
7. 향후 대상이 취해야할 글로벌 전략
(1) 대상(주)이 선택해야 할 전략적 의사결정
(2) 시장 다각화 전략으로 선회할 경우의 시장 결정.
(3) 대상(주)의 미래
- 본문내용
-
11장 - 국제경영사례 6.
대상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전략
- 해외시장의 환경 변화 : 아시아지역 국가에서 산업화와 경제성장에 힘입어 조미료를 비롯한 식품제품 수요가 과거 10여년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경쟁사인 일본의 아지모노토사의 아시아 진출 전략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등 전략시장에 기존 공장시설을 확대
현지 마케팅활동 한층 강화
조미료제품 이외의 여러 식품사업에도 진출하는 등 제품 다각화 전략
1. 대상(주)의 과거와 미래
1956년 1월 부산에서 설립된 동아화성공업(주)를 모태로 출발한 대상은 1963년 연간 생산량 6톤 규모의 글루타민산 생산공장을 준공함으로써 식품기업의 역사를 시작하게 된다. 대상은 국산 최초 조미료 ‘미원’의 선풍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발효조미료사업 이외에도 식품사업, 식품소재사업 등 여러 관련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갔다. 최근에는 핵심식품사업 이외에도 유통, 건설 등 여러 업종에 진출하고 있으며 1999년 연차보고서 자료에 따르면 가치경영을 기반으로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비전을 세우고 있다. 이러한 장기전략 수행을 위해서 본격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계획하고 있으며, ‘가치사슬’ 개념에 의한 글로벌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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