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금호타이어의 국제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기업소개
1-1)오세형 사장
1-2)개요
1-3)회사연혁
1-4)조직구성도
1-5)생산제품
1-6)마케팅 분석
a. SWOT
b. 4'P
c. STP
2.산업분석
2-1)타이어 산업의 특성
2-2)경쟁환경 및 시장현황
a. 국내 경쟁환경
b. 국제 시장현황
2-3)타이어 산업의 기술 수준
3.금호타이어의 해외진출
3-1)세계시장 진출현황
유럽
북미
중국
3-2)중국타이어 시장현황
3-3)중국에서의 경영전략
4.금호타이어 향후 발전방향
4-1)중국내 발전방향
4-2)전사적 발전방향
- 본문내용
-
1-3)회사연혁
금호 타이어는 1960년 삼양 타이어 공업으로 설립되었다. 1965년 8월 삼양 타이어는 태국에 타이어 200본을 수출해 $7,700의 첫 해외 영업 실적을 올렸다. 그 후 타이어 기술 개발에 힘써 1966년 KS(한국산업규격)표시와 미국 DOT(미 운수성 규정) 마크를 획득했다.
1970년대 삼양 타이어 공업은 정부의 수출 드라이브 정책과 모기업의 사업 확장 전략으로 1974년 광주 공장을 짓고 1975년 Redial 타이어를 개발했다. 그리고 1976년 기업공개와 동시에 종합상사로 지정받았다. 확장 전략의 결과 삼양 타이어는 1976년 11월 국내 최초로 연간 생산 100만 본을 돌파하며 1970년대 후반 국내 최대 타이어 회사가 되었다.
하지만 1980년대 들어 삼양 타이어는 1, 2차 석유 파동과 타이어에서의 적자 누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그 후 1984년 금호 아시아나 그룹은 삼양 타이어 공업사와 금호 실업을 합병해 금호(주)로 상호를 변경하고 본격적인 구조 조정을 실시했고 그로 인해 금호 아시아나 그룹은 효율성을 중시하는 경영풍토를 가질 수 있었다. 삼양 타이어는 구조조정의 과정에서도 기술개발에 힘써 1981년 광주에 연구소를 설립하고 제품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금호 타이어는 1984년 생산성 향상 대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구조조정을 통해 위기를 극복한 금호(주)는 1989년 곡성공장과 Prooving Ground를, 1990년 광주 공장에 자동화 창고를 각각 준공해 국내에서 입지를 다졌다. 그리고 1990년 미국에 K.A.T.C(U.S.A)를 건립해 해외 진출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이런 노력의 결과 1991년 금호(주)는 세계 타이어 메이커 10위에 오르게 된다.
자료평가
- 별로에여
- kukuwo***
(2008.04.13 22:35: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