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사례분석, 기업소개, sw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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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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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사례분석
2. 회사역사
1946. 09. 10. 타블로이드 2면 발행창간
1949. 10. 대중신문을 흡수통합.
1980. 12. 01. 국제신문 흡수통합.
1993. 10. 02. 전면 CTS 완료.
1995. 11. 01. 자회사인 광고대행사 (주)부일애드 창립. (주)애드21로 개칭(12.27)
2002. 09. 19. 부산일보 영문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3. 현황
*직원 수 : 301명(정직원에 한함)
*하루 발행부수 : 50만부
*하루 평균 발행면수 : 32면
기업소개
이름: 부산일보
생년월일: 1946년 9월 (창립 61주년)
키: 54.6㎝ ·몸무게: 175g 내외
조상: 1660년 라이프치거 차이퉁겐
부모: 1896년 독립신문
좌우명: 독자에게 신뢰받는 신문이 되자
현재: 신문 사업을 중심으로 인터넷 신문(BIN)을 구축, 지역 사회의 각종 유익한 생활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광고시장의 변화
최근 몇 년 사이에 신문 광고가 전반적으로 부진을 면치 못함
1. 광고 시장의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점
다양화된 소비자들의 욕구를 대응하기 위해서 보다 다양한 광고 매체를 필요로 하게 되는 시대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함
2. 신문이 새로운 광고 매체들의 강력한 도전을 받게 되었다는 점
다양한 매체들이 신문 광고가 지금까지 차지해 왔던 영역을 침식하고 있다.
DM(Direct Mail), 인터넷광고와 같은 경쟁자도 광고 시장에서 계속 성장, 이들 ‘소비자 욕구의 차별화 전략’, ‘목표(Target)를 한정시킨 광고 정보의 송신’이라는 광고주들의 욕구와 맞아 떨어져서, 다양하고 강력한 광고 매체로 자리 잡으면서 신문의 위치를 위협
3. 광고요금의 문제
신문 광고료 책정 방식이 복잡하고 불투명, 신문광고의 효과가 불투명하다는 점도 광고주들이 신문 광고를 멀리하는 요인. 한국 신문은 발행부수와 구독부수를 정확히 알기가 어렵움
포털 ‘뉴스 미디어화’
종이신문을 읽는 비율
인터넷신문을 읽는 사람
뉴스 취득 경로의 변화
97%
83%
20%
40%
포털을 통해 뉴스
신문사 사이트 통해 뉴스
10.3%
85.7%
신문사는 이들 거대 포털에 뉴스를 제공하는 ‘하청업체’로 전락
자체의 미디어 없이 포털에 뉴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인터넷 매체도 생겨남
언론사들이 자사가 생산한 제품을 거대한 직접유통망에 터무니없는 헐값에 넘김
포털의 힘은 점 점 세지고 포털이 뉴스 생산자 위에 군림하는 현상이 생겨남
「메트로」,「포커스」,「AM7」등의 무료신문 시장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옴
거대 신문사인 중앙일보와 조선일보 등 주요 일간지들도 무료신문 발행을 검토
세계적 유력지인 워싱턴 포스트가 무료신문을 발행
무료신문시장은 점차 일반화
언론계에서는 무료신문의 양산과 관련해 대체적으로 광고시장의 불황과 유료 구독자의 지속적인 감소 등이 그 원인
본질적인 이유로 거대신문사인 이른바 조·중·동의 독과점 심화나 유료신문에 대한 독자들의 신뢰도 저하
무료 신문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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