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KT QOOK(쿡) 광고전략과 기업이미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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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사유
2. 기업소개
3. 시장환경 및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STP전략
6. 4P분석
7. 경쟁사 마케팅 사례비교
8.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Opportunity
현재 KT가 기업 합병을 한 상태이며 LG도 기업합병을 추진 중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신 기업들은 현재 결합상품을 출시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소비자들이 결합상품에 대한 정보를 기업에 의해 듣게 되면서 결합상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Threat
현재 KT가 FMC 서비스를 출시해 무선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는 휴대전화 요금이 인터넷 전화요금으로 나오는 서비스를 출시했고 이에 SK는 특정지역에서는 인터넷 전화요금으로 나오는 FMS 서비스를 출시해 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으로 소비자들은 이득을 보지만 SK와 KT는 과도한 요금인하 경쟁으로 이익이 많이 줄어들 수 있다. 게다가 LG도 곧 FMC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혀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5. STP전략
Segmentation
연령과 라이프 스타일로에 따라 분류하였다. QOOK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서비스의 특성상 다양하다. 또한, 인터넷과 TV 등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도 변화하여 일본에서는 히키코모리라는 용어까지 등장했다. 히키코모리는 집안에서 나가지 않고 생활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서 나누어 볼 때, 야외활동 추구형과 실내활동 추구형 등으로 나누었다.

연령- 20~30대 라이프스타일- 야외활동 추구형
30~40대 실내활동 추구형
50~60대

Targeting
QOOK은 주로 호기심 유발과 재미를 추구하는 광고를 하는데 이것으로 보아 이런 것에 쉽게 반응하는 10~20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QOOK의 사업인 인터넷, IPTV, 인터넷 전화 등은 모두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그래서 QOOK은 실내 활동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즉, QOOK의 표적시장은 10~20대 실내 활동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Positioning
QOOK의 슬로건, 공격적 마케팅 등으로 QOOK의 브랜드를 젊고 감성적인 브랜드로 사람들이 인식하게끔 하는 포지셔닝 전략을 취하고 있다. 또한 집에서 이루어지는 QOOK의 서비스를 ‘집에서 쿡 해!’라는 슬로건으로 표현함으로서 집에서 통신서비스를 즐기는 사용상황에 따른 포지셔닝 방법을 취하고 있다.

6. 4P분석
PRODUCT
지금까지 통신시장에서 QOOK과 SK브로드밴드, LG파워콤의 제품들에서 고객들이 크게 차별화를 느끼고 다른 서비스를 찾아 이동하거나 하는 경향은 없었다. 각 회사들이 판매하는 인터넷서비스, IPTV, 인터넷 전화 등은 서비스 별 차이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과거의 경우 인터넷서비스도 어디 지역은 어떤 회사의 서비스가 좋다라는 얘기가 있었지만 현재는 끊임없는 경쟁으로 인해 일정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 하는 회사들은 모두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재는 각 회사의 제품들이 평이해 결합상품으로 인한 할인이나 사은품을 받기 위한 서비스의 선택 등 제품과는 거리가 먼 요소들이 서비스의 선택
참고문헌
- 각 회사별 홈페이지 KT(www.kt.com), SK브로드밴드(www.skbroadband.com),
LG파워콤(www.lgpowercomm.com)
- [LG ERI] 신 서비스로 본 통신시장 트렌드
- 대우증권 CEO리포트 2009 05/06(vol 67)
- 한국 케이블TV방송협회 디지털TV방송 가입자 현황
- ATLAS 국내 인터넷전화 사업자별 가입자 수 현황 (2008.8)
- 조선일보 ‘통신사, 서비스 다양화로 수익성ㆍ고객만족 극대화’
- 한국경제 ‘KT‥합병 시너지·이익 안정성 높아져 ’
- 아시아경제 ‘유무선 통합시장 '新삼국지’
- 아이뉴스24 ‘피바다 유선 시장, 통신3사 생존법은? ’
- 동아일보 ‘리조트에 1년간 체재비… KT ‘쿡가대표 선발’ 아이디어 어떻게’
- 뉴시스 ‘<기업문화-KT그룹> "권위 버린 KT, 젊은 감각으로 재탄생"’
- 서울경제 ‘"통신업계는 브랜드 전쟁중"’
- 헤럴드경제 ‘합치는 T사단 vs 나누는 쿡&쇼 사단…브랜드 승자는? ’
- 경제투데이 ‘[홈FMC 써보니] KT 이동전화, FMC 전과 후로 나뉜다’
- 한국경제 '女心 잡기 나선 초고속인터넷'
- 매일경제 'sk 브로드밴드 찾아가는 가족 콘서트 행사개최'
- 아시아경제 '국내 인터넷 전화 500만명 돌파'
- 아주경제' sk브로드, 신혼부부위한 브로드앤프로포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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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미지 광고광고사례옆의 웹툰은 KT의 신조어 Olleh 를 웹툰으로 강조하며 더불어 기업광고까지하는 광고 이런식으로 대본에 넣어주세요*광고 효과와 대안KT 의 광고 기법과 효과광고 기법효과티저광고호기심을 자극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상품에대해 기대심리를 갖게 하는 효과Ex) QOOK, SHOW 의 초기 광고블라인드 마케팅 상품과 기업을 연결하지 않고 마케팅 함으로서 기존 기업이미지와 상품을 분리해서마케팅 할 수 있으며 기업이미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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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전략- 블라인드 마케팅, 티저마케팅, PPL(Product Placement, 간접광고), 후원 마케팅 2. SWOT 분석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3. 광고분석(1) 광고대상의 선정 (2) 광고목표의 설정 (3) 메시지의 작성 (4) 매체의 선정 4. KT의 불안요소 및 문제점Ⅱ. 본론 3 - 경영혁신 / 핵심역량 분석Ⅱ. 본론 4 - KT의 조직화 활동 분석Ⅲ. KT의 향후 전략 및 나아갈 방향Ⅳ. 출처싸이트 및 참고문헌Ⅰ. 서론 - 기업소개1. 기업개요 ( 출처, 참고사이트 - 다음사전 htt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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