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진입방법] 계약형태의 진입방법(라이센싱, 프랜차이징, 계약생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6 / 2019.06.2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해외시장진입방법] 계약형태의 진입방법
I. 라이센싱
II. 프랜차이징
III. 계약생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해외시장진입방법] 계약형태의 진입방법
계약형태의 진입방법(contractual entry mode)은 목표 시장국 내의 기업에게 기술이나 무형 자산, 인력자원 등을 이전해 주는 계약 관계를 통해 시장에 진입하는 방법이다. 이는 본질적으로 기술이나 특허권 등의 노하우(know-how) 이전과 그 대가 수령을 통한 거래이므로 부수적으로 수출 활동이 수반되는 경우가 있지만 제품을 판매하는 수출과는 구별된다. 아울러 지분 참여 없이 기술의 제공으로 일차적 책임이 끝난다는 점에서 해외직접투자와 구별된다. 다음은 이러한 계약에 의한 진입방법의 대표적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I. 라이센싱
넓은 의미로 해석해 볼 때, 국제 라이센싱(international licensing)이란 특정 기업 (licensor)이 가지고 있는 특허, 노하우, 상표 등과 같은 무형의 산업재산권을 일정 기간 동안 외국에 있는 다른 기업(licensee)에게 그 사용권을 부여하고 그 대가로 로열티나 다른 형태의 보상을 받도록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대개의 경우 이러한 무형자산이나 재산권이 적절히 사용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이 수반되기도 하지만 뒤에서 설명할 프랜차이징에 비해 그 후속적인 지원의 범위는 좁은 편이며, 라이센싱 계약의 핵심은 무형자산 자체의 사용권 이전과 그 대가(對價) 수수에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