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진입방법] 계약형태의 진입방법(라이센싱, 프랜차이징, 계약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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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해외시장진입방법] 계약형태의 진입방법

I. 라이센싱

II. 프랜차이징

III. 계약생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외시장진입방법] 계약형태의 진입방법

계약형태의 진입방법(contractual entry mode)은 목표 시장국 내의 기업에게 기술이나 무형 자산, 인력자원 등을 이전해 주는 계약 관계를 통해 시장에 진입하는 방법이다. 이는 본질적으로 기술이나 특허권 등의 노하우(know-how) 이전과 그 대가 수령을 통한 거래이므로 부수적으로 수출 활동이 수반되는 경우가 있지만 제품을 판매하는 수출과는 구별된다. 아울러 지분 참여 없이 기술의 제공으로 일차적 책임이 끝난다는 점에서 해외직접투자와 구별된다. 다음은 이러한 계약에 의한 진입방법의 대표적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I. 라이센싱

넓은 의미로 해석해 볼 때, 국제 라이센싱(international licensing)이란 특정 기업 (licensor)이 가지고 있는 특허, 노하우, 상표 등과 같은 무형의 산업재산권을 일정 기간 동안 외국에 있는 다른 기업(licensee)에게 그 사용권을 부여하고 그 대가로 로열티나 다른 형태의 보상을 받도록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대개의 경우 이러한 무형자산이나 재산권이 적절히 사용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이 수반되기도 하지만 뒤에서 설명할 프랜차이징에 비해 그 후속적인 지원의 범위는 좁은 편이며, 라이센싱 계약의 핵심은 무형자산 자체의 사용권 이전과 그 대가(對價) 수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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