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기업들의 해외진출방식을 이용하는 구성비 조사 및 분석,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방식

제 2 장 본 론

1. 해외진출방식 구성비 분석
1) 선 진 시 장
2) 개 척 시 장
3) 결 론
2. 해외진출방식 실질사례
1) 전략적 제휴
2) 합작투자
3) 매수합병
4) 단독투자

제 3 장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식

기업이 국제화를 위해서는 해외시장에 진출을 해야 한다.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법에는 해외시장으로 이전되는 자원이 무엇인가와 해외시장에 개입되는 정도로서 크게 수출 방식, 계약 형태 방식, 해외직접투자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수출은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략이다. 이 수출에는 수출업무의 개입정도에 따라 간접수출과 직접수출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으로 계약형태의 해외시장 진출방식이란 무형의 자산인 상표, 저작권 등의 지적 소유권 또는 기술적․경영적 노하우 등의 경영자산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해외시장에 진입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계약형태에는 라이센싱, 프랜차이징, 계약생산, 관리계약, 턴키 운영방식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해외직접투자는 특정한 기업이 외국의 투자 대상기업에 대한 경영권 확보를 목적으로 유형의 경영자원인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특허․상표권․경영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이다. 해외직접투자는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가장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전략이지만 가장 높은 위험을 수반하는 형태이며, 소유지분에 따라 100% 지분소유를 하는 단독투자와 투자 대상기업의 주식비중에 따른 합작투자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업의 설립형태에 따라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기업신설, 기존기업을 인수하거나 자본참여를 하는 인수․합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기업들이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서로의 경영자원을 결합하여 동맹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이는 자원과 위험을 공유함으로써 상호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고자 하여 이루어지기도 하고 한 산업에서의 표준이 자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형성될 것을 기대하여, 신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시장진입의 속도를 높이려는 동기 그리고 기업활동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동기에서 이루어진다. 전략적 제휴는 기술제휴, 조달제휴, 생산제휴 그리고 판매 및 마케팅 제휴와 같은 유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두 기업이 하나의 사업목적에의 자원을 집중시킴으로써 규모나 학습의 경제를 얻을 수 있으며, 제휴한 기업간에는 각기 사업을 수행하는 능력이나 지식에 대한 접근의 기회의 공동으로 사용․판매하는 방법 등에 있어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전략적 제휴는 분배경로, 기술이나 혁신적인 능력, 전문적인 비법 그리고 자본상의 측면에서 상호 보완적인 해법을 제공할 수 있다. 결국 전략적 제휴는 제휴활동이 상대기업의 전적인 비용이나 위험을 가수하지도 않기 때문에 위험을 피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인수란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이 다른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 등을 매입하여 경영권을 장악하는 것을 말하고, 합병이란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흡수하여 한 개의 기업만이 남게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수합병의 형태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경우 그 기업은 피 인수 기업이 갖고 있는 공장설비, 부동산, 종업원, 브랜드, 유통망 등을 일순간에 획득할 수 있다. 따라서 인수합병을 통한 시장의 진출은 인수와 동시에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한 피 인수 기업이 가진 기술과 브랜드를 획득할 수 있고,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경우에도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성숙산업에서는 신규 진입 자에게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하게
참고문헌
[국내문헌]

1. 박형래, 국제무역개론

2. 글로벌 경영 p.360~, 성용모, 법문사 2001

3. 자료 : Hagedoom J., "Inter-firm Co-operation", Technovation, Vol. No.1 李景姬, 前 揭 書, p.11 참조

4. 매일 경제

5. 연합 뉴스

[외국문헌 및 웹사이트]

6. edaily

7. Thomson Financial Securities Data

8. Economist April.11, 1998

9. http://www.uma.co.kr UNITED M&A INVESTMENT CORPORA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게임 콘텐츠 산업
  • 분석 (여기에서는 경쟁사인 XBOX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2) Positioning3) Playstation2의 경쟁우위(6) Platstation2에 대한 전략적 제안1) 네트워크게임기로의 이미지 강화2)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3) 주요 서드파티의 지배강화4) 확장을 통한 기능강화에 주력(7) 사례 분석의 시사점1) 네트워크 시대의 도래 2) 소프트웨어에의한 게임시장의 지배3) Playstation2 WINⅣ 한국기업의 일본 게임시장 진출 전략1. 진출전략 및 마케팅전략(1) 기본전략1) Domestic전략2

  •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 -월마트와 이마트 사례
  • - 목 차 -서 론본 론Ⅰ. 비용우위 전략의 원천1. 비용우위 전략의 정의와 기본적 사고방식2. 비용우위의 원천1) 규모의 경제2) 경험효과3) 투입요소비용4) 생산시설의 활용도5)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6) 생산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7) 조직의 효율성 증대Ⅱ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1. 가치사슬의 정의와 사고방식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3. 가격파괴현상에 대한 이해Ⅲ.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1. 품질경영1) 품질

  • [마케팅]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 Ⅰ. 서론 2Ⅱ. 월마트의 발전 과정 31.월마트의 연혁 32. 월마트의 시대별 성장 과정 43. 월마트의 역사와 다각화 54. 환경 분석 95. CEO 샘 월튼의 경영철학 10(1) 유능한 경영인 스카웃과 과감한 위임 10(2) 팀웍강화 11(3) 기업문화창조 11(4) 소비자 제일주의 116. 현재 CEO H. Lee Scott 11Ⅲ. 월마트의 경영전략 131. Wal-Mart의 성공요인 13(1) 경영방식과 직원 교육 13(2) 기술적 지원 14(3) 소도시 진출 전략 14(4) 관리 및 운영비용 절감 15(5) 국산 구매

  • 인도경제 레포트
  • 및 기업)1) 인도 제조업의 현황2) 인도 제조업의 발전 전망3) 인도의 IT산업4) 인도 경제와 기업3. 진출 여건 및 투자 상황1) 인도의 경제동향2) 인도의 외국인 투자여건3) 대인도 경제협력4) 인도 진출 확대 방안5) 인도의 진출여건 SWOT분석6) 투자 상황Ⅲ. 결론 인도 경제 발전 과정 및 현황 정리Ⅰ. 서론 - 인도 경제 개관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일찍 농업이 발달한 지역의 하나로, 지금도 70%에 가까운 인구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농촌에는 고대의

  • [학사][해외직접투자] 우리기업의 해외투자철수
  • 해외직접투자 철수 사례3. 중동진출업체 일부 가족철수 시작 〔신문기자〕) 출처 : http://www.dongwons.com/n02/0217-3.html 4. 작년 중국 사업철수, 신규투자보다 더 많아 〔신문기사〕) 출처 : http://www.2ajob.co.kr/news/view.asp?bidx=4481&Gotopage=21&seeState=&searchkey=&searchpart= 5. 기업 해외투자 헛장사 〔신문 기사〕) 기사제공 : 한국일보Ⅵ. 해외투자 철수에 따른 문제점 및 이에 대한 대책1. 해외투자 철수에 따른 문제접2. 해외투자 철수에 대한 대책Ⅶ. 요약 및 결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