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의사소통 관리(글로벌국제기업의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3 / 2019.06.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다국적기업의 의사소통 관리(글로벌국제기업의 의사소통)

I. 문화차이와 의사소통

II. 외국인 경영자와의 의사소통

III. 현지소비자와의 의사소통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문화차이와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메시지를 통해 의미를 교환하는 과정으로서 내가 뜻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알리려는 시도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보통 여섯 단계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즉, 송신자 -> 부호화 -> 메시지 -> 해독화 -> 수신자 -> 반응 등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송신자는 전달하려는 의미를 부호화하여 메시지를 만든다. 이 메시지는 대화나 서신 등의 적절한 경로를 통해 수신자에게 전달된다. 수신자는 이 메시지를 해독하여 자신의 반응을 전달하게 된다. 이때 의미를 부호화하고 해독하는 과정이 송신자와 수신자의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화차이는 의미전달에 커다란 노이즈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송신자와 수신자의 문화차이가 크면 클수록 메시지를 통하여 전달되는 의미의 차이가 커질 가능성이 높아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문화가 다르면 잘못된 지각, 잘못된 해석. 잘못된 평가 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의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국제경영자들은 항상 문화적 상대성을 갖고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특히 문화는 지각과 해석보다 평가에 강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문화를 기준으로 삼아 문화가 비슷하면 좋은 것으로 판단하는 반면 다르면 비정상적이고 나쁜 것으로 판단하는 속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국제경영자들은 외국인들의 행동이나 말을 자신의 기준으로 해석하고 평가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한 외국인의 시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ABB 사 사례
  •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Global Matrix Organization)이라 한다.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은 제품(Product) 측면과 지역(Region) 측면을 동시에 관리함으로써 글로벌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으며, 제품 조직과 지역 조직이 서로 연결됨으로써 조직내의 의사 소통과 그에 따른 공동 의사 결정을 원활히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제품의 글로벌 통합과 지역 현지화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거나, 국내 사업부와 해외 현지 법인간의 기술 교류와 자원 공

  • [국제경영론] 국제기업성공사례 NOKIA(노키아)
  • 국제기업 성공 사례- NOKIA -- I N D E X -Ⅰ. 노키아 연혁 및 기업소개1. 회사소개 2. 노키아 역사 및 연혁 3. 기업이념 (1) 평등하고 간결한 조직의 핵심 - 노키아 웨이(Nokia Way) (2) 기업문화 4. 노키아 그룹 조직도 (1) 원거리 통신 사업부 (2) 이동전화 사업부 (3) 통신장비 사업부 (4) 벤처 사업부(5) 연구 센터 5. 노키아의 인적관리 6. 재무분석 7. 노키아의 사회공헌도 Ⅱ. 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1. 글로벌 전략 (1) 세계속의 노키아 - 노키아의 발전과

  • 3M 국제마케팅 레포트
  • 관리 라인에 속하지 않고 자유롭게 연구에 몰두하여 개인의 전공분야에서 프로가 될 수 있다. 또 한 가지는 관리직으로서의 진로이다. 어떤 진로를 선택하든지 승진의 기회가 있다. 기술 전문직으로서의 최고 지위는 사업 담당 부사장과 동격인 Corporate Scientist이다.② 조직 내 원활한 의사소통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두 번째 요인은 조직 내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이다. 3M에서 구성원들 간 의사소통은 아이디어의 공유로 나타난다. 3M은 소규모

  • (국제경영학 4학년) 한국 이외의 지역에 본사 또는 핵심 거점을 가지는 글로벌 기업을 하나 선택하여, 해당 기업의 경쟁력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
  • 의사소통이 매우 용이해졌다. 글로벌화는 이처럼 사회적인 관계와 거래에 있어서 공간구도의 대전환 과정으로서 국가 간 및 지역 간에 자원의 이동, 네트워크 확장과 권력의 상호 작용과 행사의 증가를 수반한다. 기업의 글로벌화란 기업의 성장과 이윤창출 등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과 자원 그리고 경영 관리능력 등의 각종 경영 자원을 해외로 이전시켜 국제 시장을 내부화 함으로써 진출 대상국가의 수를 확대하

  • 신경영 조직론 레포트
  • 기업과 환경관리 . 27제 1 절 기업환경관리의 중요성 / 27제 2 절 기업의 경제적 환경 / 28제 3 절 기업의 기술적 환경 / 28제 4 절 기업의 법률적, 정치적 환경 / 28제 5 절 기업의 국제적 환경 / 29제 6 절 기업의 자연적 환경 / 29제 12 장 조직문화의 이해 30제 1 절 조직문화의 개념 / 30제 2 절 조직문화의 기능 / 30제 3 절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