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의사소통 관리(글로벌국제기업의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3 / 2019.06.2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영)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다국적기업의 의사소통 관리(글로벌국제기업의 의사소통)
I. 문화차이와 의사소통
II. 외국인 경영자와의 의사소통
III. 현지소비자와의 의사소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문화차이와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메시지를 통해 의미를 교환하는 과정으로서 내가 뜻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알리려는 시도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보통 여섯 단계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즉, 송신자 -> 부호화 -> 메시지 -> 해독화 -> 수신자 -> 반응 등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송신자는 전달하려는 의미를 부호화하여 메시지를 만든다. 이 메시지는 대화나 서신 등의 적절한 경로를 통해 수신자에게 전달된다. 수신자는 이 메시지를 해독하여 자신의 반응을 전달하게 된다. 이때 의미를 부호화하고 해독하는 과정이 송신자와 수신자의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화차이는 의미전달에 커다란 노이즈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송신자와 수신자의 문화차이가 크면 클수록 메시지를 통하여 전달되는 의미의 차이가 커질 가능성이 높아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문화가 다르면 잘못된 지각, 잘못된 해석. 잘못된 평가 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의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국제경영자들은 항상 문화적 상대성을 갖고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특히 문화는 지각과 해석보다 평가에 강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문화를 기준으로 삼아 문화가 비슷하면 좋은 것으로 판단하는 반면 다르면 비정상적이고 나쁜 것으로 판단하는 속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국제경영자들은 외국인들의 행동이나 말을 자신의 기준으로 해석하고 평가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한 외국인의 시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