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비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2 / 2019.06.22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거래비용이론
I. 직접투자의 의사결정
II. 거래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
III. 거래비용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거래비용이론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theory)은 월리암슨(O. Williamson)에 의해 개발된 거래비용분석으로 해외직접투자 현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인데 거래비용분석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거래비용이란 쌍방 간에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데 수반되는 교섭, 감시, 이행 비용을 말하는데, 이러한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거래의 어려움 때문이다. 거래가 어렵게 되는 근본적 원인은 인간이 갖는 기회주의적 속성과 제한된 합리성에 있다. 또한 거래되는 대상의 속성인 자산특유성과 성과계측성에 따라서도 거래비용에 노출되는 정도는 달라진다. 거래대상인 자산이 거래 당사자에게 특유할수록, 거래대상이 성과를 측정하기가 어려울수록, 기회주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거래비용이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나아가 거래여건이 불확실하거나 신뢰성이 낮은 거래분위기일 때 기회주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I. 직접투자의 의사결정
내부화이론은 해외투자와 관련한 기업의 의사결정내역을 구체화하여 직접투자결정을 하는 구체적 동기를 제시하였으나, 경영의사결정모형과 관련 구성요소의 정형화까지는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에 거래비용이론은 내부화결정에 따른 이익과 비용을 거래비용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직접투자와 관련한 의사결정을 일관된 모형에 의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주요 주장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