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공통] 신제도경제학 연구 프로그램에서 거래비용 개념이 갖는 이론적 중요성에 관해 설명해 보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제도경제학 |
---|---|---|---|---|---|
공통 | 신제도경제학 연구 프로그램에서 ‘거래비용’ 개념이 갖는 이론적 중요성에 관해 설명해 보라.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공통] 신제도경제학 연구 프로그램에서 거래비용 개념이 갖는 이론적 중요성에 관해 설명해 보라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제도주의 경제학
1) 제도주의와 신제도주의
2) 신제도 경제학
(1) 신제도 경제학의 가정
(2) 신제도 경제학에서 바라본 제도
2. 신제도 경제학파 형성
1) 신제도 경제학파 형성
2) 신제도 경제학파 특성
3) 신제도 경제학파의 학문적 정체성
3. 신제도 경제학파 연구 프로그램
1) 코즈의 거래비용이론
2) 윌리암슨의 거래비용이론
3) 노스의 제도론
4) 오스트롬
5) 기타 흐름들
4. 거래비용 개념이 갖는 이론적 중요성
1) 거래비용의 개념
2) 거래비용의 발생원인
3) 시장실패에 따른 대안적 거래구조
4) 거래비용의 이론적 중요성
5. 신제도경제학파의 공헌과 비판
1) 신제도경제학파의 공헌점
2) 신제도경제학파의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신제도주의경제학(Neo―institutional Economics)은 이런 점에 착안해 제도를 개인의 합리적 선택의 결과로 설명하려는 경제학적 조류를 말한다. 이러한 조류가 경제학계에서 관심을 끌게 된 것은 대체로 1970년대 초반 이후라고 생각되지만, 무엇이 신제도주의 경제학인가에 대해 아직 확고한 정의는 없다. 다만 1930년대까지 융성했던 미국의 구제도학파에서는 경제제도를 역사적 진화의 산물로만 생각한 데 비해, 신제도주의학파는 개인의 선택이라는 관점을 통해서 제도의 생성과 정착과정을 설명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신제도주의에서 제도를 설명할 때 필수 불가결한 거래비용(transactioncost) 개념을 선구적으로 탐구한 학자는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코스(RCoase)다. 시카고대학의 코스는 1937년에 발간된 기업의 본질(The Nature of the Firm)에서 생산과정의 모든 행위를 시장을 통해서 할 경우 거래비용이 발생하므로, 생산단계의 일부를 위계적 조직을 통해 시행하는 것이 기업이라고 분석하였다. 코스나 윌리엄슨이 기업조직을 주로 탐구한 데 비해, 노벨상 수상자인 노tm(D North)는 국가적 차원에서 거래비용과 경제발전의 관계를 탐구했다. 노스는 경제사 연구를 통해 국가가 사유재산권 제도를 보장할 경우 거래비용의 감소로 시장경제가 발달하고 경제성장이 촉진될 수 있음을 보였다. 이 밖에도 재산권 구조 변화에 따른 거래방식이나 자원이용의 변화를 연구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신제도주의 경제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신제도경제학 연구 프로그램에서 거래비용 개념이 갖는 이론적 중요성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송현호, 2007, 신제도경제학, 민음사
전성훈 신도철 길인성, 2005, 코즈의 경제 이론과 한국경제, 국민경제제도연구원
이만수 외, 2008, 경제학원론, 법경출판사
강태진 외, 2009, 미시적 경제분석, 박영사
박종민, 2002, 정책과 제도의 문화적 분석, 박영사
유철규, 1996, 제도주의, 진보의 경제학인가 보수의 경제학인가
이민창, 2002, 합리적 선택 제도주의의 정책학적 함의
정용덕, 1999, 신제도주의 연구, 대영문화사
하연섭, 2006, 제도분석 이론과 쟁점, 다산출판사
전성훈, 1991, 코즈의 경제 이론과 한국경제, 국민경제제도연구원
최종태, 1997, 전략적노사관계론, 경문사
정용덕 외, 1999, 신제도주의 연구, 대영문화사
김관보, 1999, 신제도론의 거래비용접근에 대한 고찰
장하준, 1996, 제도경제학의 최근동향, 경제연구 제44집 제1호, 한국경제학회
경제학의 위기와 신제도경제학의 Ⅲ장(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제41집, 2006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