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술이전경로선택의 이론] 거래비용이론의 관점(국제기술이전의 거래비용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6 / 2019.07.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기술이전경로선택의 이론] 거래비용이론의 관점(국제기술이전의 거래비용접근법)

I. 거래비용접근법의 분석구조
1. 거래특유의 자산
2. 외부불확실성
3. 내부불확실성
4. 무임승차의 가능성

II. 거래비용접근법의 한계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기술이전경로선택의 이론] 거래비용이론의 관점(국제기술이전의 거래비용접근법)

거래비용접근법은 내부화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중요한 개념인 거래비용에 바탕을 두고 있는 접근법으로서 최근에 와서 기술이전경로 또는 해외시장 진입형태의 선택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해 주고 있다.
거래비용이란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이 인간적인 속성(기회주의)과 시장환경속성으로 인하여 불완전하게 되어 가격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하거나, 그 기능을 상실한 경우 발생하게 되고, 이때 기업이 시장을 통하여 거래를 하게 되는 경우,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보비용 ․ 협상비용 등 가격에 반영되지 못한 추가적인 비용을 부담하여야만 하게 된다. 이러한 비용을 거래비용이라 한다.
Coase(1937), Chandler(1980), Hennart(1982) 등은 외부시장을 이용한 거래비용이 높을 때 내부조직이 시장을 대체한다고 주장하였다.

I. 거래비율접근범의 분석구조

시장실패 및 거래비용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국제합작투자와 국제 라이센싱 및 기타 계약적 거래가 존재하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즉 '어떠한 비용 ․ 수익관계 때문에 단독투자보다 기업 간 계약형태가 더 적절한 전략이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거래비용분석에서는 특정진입전략의 효율성은 최적 통제수준을 결정해 주는 거래특유자산, 외부 ․ 내부 불확실성, 무임승차가능성 등 4가지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학 - 거래비용이론과 해외직접투자
  • 거래비용에 대한 이론적 조사와 해외직접투자의 분석을 해 보았다.1. 해외직접투자 개념해외직접투자는 피투자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자본, 경영능력, 기술, 상표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기업활동이다. 국제간의 직접투자는 보는 관점에 따라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즉, 투자국의 입장에서 본 해외직접투자와 피투자국의 입장에서 본 외국인 직접투자가 그것이다. 다음에는 각국의 실질적인

  • [종합부동산세의 이해와 위헌판결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종합부동산세의 이해와 위헌판결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법불합치 결정을 하면서, “과세 대상인 자본이득의 범위를 실현된 소득에 국한할 것인가 혹은 미 실현 이득을 포함시킬 것인가 여부는 과세목적ㆍ과세소득의 특성ㆍ과세기술상의 문제 등을 고려하여 판단할 입법정책의 문제일 뿐 헌법상의 조세 개념에 저촉되거나 그와 양립할 수 없는 모순이 있는 것으로는 볼 수 없다.” 고 판시하여 미 실현 이득에 대한 과세가 바로 위헌이 아님을 밝힌바 있다. “다만, 미 실현이득에 대한 과세제도가 이론상으로

  • [국제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의 개념과 중요성 및 국제유통경로의 설계와 문제, 경로갈등관리, 국제물류관리
  • 국제마케팅관리자는 환경변화에 의해 초래될 거래비용의 증가와 기회주의의 표출가능성, 그리고 기업과 현지유통경로와 힘의 균형에서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경로구성원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필수적이다.유통경로전략이란 기업이 판매해야 할 상품 ․ 기술 및 진출해야 할 사업자체에 관한 가장 유효 ․ 적절한 경로를 발견 ․ 선택하고 채택해야 할 기업정책과 그 실천을 의미한다.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적, 시간적, 가치적 간

  • [국제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의 개념과 중요성 및 국제유통경로의 설계와 문제, 경로갈등관리, 국제물류관리
  • 국제마케팅관리자는 환경변화에 의해 초래될 거래비용의 증가와 기회주의의 표출가능성, 그리고 기업과 현지유통경로와 힘의 균형에서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경로구성원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필수적이다.유통경로전략이란 기업이 판매해야 할 상품 ․ 기술 및 진출해야 할 사업자체에 관한 가장 유효 ․ 적절한 경로를 발견 ․ 선택하고 채택해야 할 기업정책과 그 실천을 의미한다.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적, 시간적, 가치적 간

  • [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시장지향적 수출마케팅 전략
  • 이전의 여러 가지 이론의 검토를 통하여 정립하고 기업의 분석을 위한 항목을 개발한다. 둘째, 개발된 기업분석항목을 적용하여 국내중소기업 사례를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셋째, 수출마케팅에 대한 여러 가지 전략을 검토하고 사례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성공․실패요인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로 이루어진다. 문헌연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