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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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계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Concept
1.라이선싱 특징
-라이선싱의 장ㆍ단점
-라이선싱의 구조와 대상
-라이선싱 파트너 선정
-라이선싱 수익성 분석 및 계약
2. 라이선싱에 관한 사례
3. 프랜차이징 특징
4. 프랜차이징에 관한 사례
5. 계약생산 특징
6. 계약생산에 관한 사례
정 의
1. 라이선싱이란?
2. 프랜차이징이란?
3. 계약생산이란?
2. 특징과 사례
1. 라이선싱 특징
- 라이선싱의 장ㆍ단점
- 라이선싱의 구조와 대상
- 라이선싱 파트너 선정
- 라이선싱 수익성 분석 및 계약
2. 라이선싱에 관한 사례
3. 프랜차이징 특징
4. 프랜차이징에 관한 사례
5. 계약생산 특징
6. 계약생산에 관한 사례
정 의
▶ 라이선싱이란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을 말한다.
라이센서(Licensor) -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자
라이센시(Licensee) - 권리를 대여받는 자를 지칭하는 것
1. 라이선싱이란?
특허.기업비결.노하우.등록상표.지식.기술 공정 등 가치 있는
상업적 자산권의 일정한
영역을 제공
라이센서
사용권 계약
특정 제품을 생산, 사용, 양도, 판매, 전시 등을 할 수 있고
그 보상으로 로열티를 지급
법적 권리로 독점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라이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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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선싱은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이다.
라이센서(Licensor)는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자를 말하며, 라이센시(Licensee)는 이 권리를 대여받는 자를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라이선싱이란 라이센서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업비결.노하우.등록상표.지식.기술 공정 등 가치 있는 상업적 자산권의 일정한 영역을 라이센시에게 계약기간 동안 양도하는 것이다.
즉, 사용권 계약이라고 할 수 있다.
라이선시는 라이선싱 계약을 통해서 특정 제품을 생산, 사용, 양도, 판매, 전시 등을 할 수 있고 그 보상으로 로열티를 지급한다. 라이선싱으로 부여받은 권리는 법적으로 독점성·배타성이 보장되는 법적 권리로 독점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
2. 프랜차이징이란?
3. 계약생산이란?
▶ 계약방식을 통한 진출방식의 한 형태 이며,
특정한 방식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받는 대신, 일정액의 로열티를 대가로 지불하는 방식이다. 기업의 특허, 브랜드, 상표, 기술 등을 활용할 권리를 주는 것 외에, 디자인, 설비, 조직, 운영을 위한 마케팅의 지원을 제공하기도 하며, 음식업, 소매업, 렌트카업, 호텔업 등이 있다.
▶ 계약생산은 다른 기업에게 생산 및 제조 기술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특정 제품의 생산을 주문하고, 그 주문 생산된 제품을 공급받아 현지시장이나 제3국의 시장에다 재판매하는 방식이다.
무역용어에서 계약생산과 비슷한 개념으로 ‘수탁가공무역’이 있다. 이 방식은 거래상대방으로부터 원료의 일부 는 전부를 수입하여 가공한 후, 그 거래당사자 또는 그 거래당사자 또는 그가 지정하는 자에게 수출하고, 계약에 따라 가공임, 운임, 보험료, 창고료 등의 가득액을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무역거래에서는 물품의 이동측면을 강조하여 임가공품의 교역으로 보는 반면, 기업경영활동을 강조하는 국제경영학에서는 계약생산 방식의 투자활동으로 간주한다.
정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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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시장 진출을 위한 프랜차이징 체결은 계약방식을 통한 진출방시의 한 형태이다.
프랜차이징은 음식업, 소매업, 렌트카업, 호텔업 등 서비스업종에서 프랜차이즈 도입자가 프랜차이즈 제공자의 상표를 사용하고, 특정한 방식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받는 대신, 일정액의 로열티를 대가로 지불하는 방식을 말한다. 그리고 기업의 특허, 브랜드, 상표, 기술 등을 활용할 권리를 주는 것외에, 모기업은 디자인, 설비, 조직 그리고 운영을 위한마케팅의 지원을 제공한다.
▶ 계약생산은 다른 기업에게 생산 및 제조 기술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특정 제품의 생산을 주문하고, 그 주문 생산된 제품을 공급받아 현지시장이나 제3국의 시장에다 재판매하는 방식이다. 무역용어에서 계약생산과 비슷한 개념으로 ‘수탁가공무역’이 있다. 이 방식은 거래상대방으로부터 원료의 일부 EH는 전부를 수입하여 가공한 후, 그 거래당사자 또는 그 거래당사자 또는 그가 지정하는 자에게 수출하고, 계약에 따라 가공임, 운임, 보험료, 창고료 등의 가득액을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무역거래에서는 물품의 이동측면을 강조하여 임가공품의 교역으로 보는 반면, 기업경영활동을 강조하는 국제경영학에서는 계약생산 방식의 투자활동으로 간주한다.
*
1. 라이선싱 특징
(1) 라이선싱의 장점ㆍ단점
① 현지정부가 설정한 관세, 쿼터와 같은 수출장벽으로 수출이 불가능 할 때, 이를 우회하여 시장진출을 가능하게 한다.
② 직접투자에 비해 현지 정치적 위험에 노출 정도가 작다. 라이선싱의 경우 현지에서 국유화, 재산수용, 몰수 등 정치적 위험으로부터 회피할 수 있다.
③ 자본재를 요구하는 소유권 위험, 직접 판매 및 생산에서 오는 운영위험이 없는 낮은 위험 수준의 진출 방식이다.
라이선싱의 장점
▶ 계약진출방식은 시장규모. 운송비. 무역장벽 측면에서 현지 소비자로부터 가까운 곳에서
직접 생산하는 것이 유리
기업이 활동을 직접 수행할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
현지파트너와 계약에 의해 기술이나 노하우를 임대하여 수익을 얻는 간접진출방식이 있으며,
라이선싱, 프랜차이징, 계약생산, 경영관리계약, 경영제휴 등이 있다.
특징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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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약진출방식은 시장규모의 측면에서나, 운송비. 무역장벽 등이 측면에서 현지 소비자로부터 가까운 곳에서 직접 생산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기업이 이러한 활동을 직접 수행할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 현지파트너와 계약에 의해 기술이나 노하우를 임대하여 수익을 얻는 간접진출방식을 말한다. 계약진입방식으로 라이선싱, 프랜차이징, 계약생산, 경영관리계약, 경영제휴 등이 있다. 계약진출방식의 가장 일반적 형태인 라이선싱의 추진에 있어 그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① 현지정부가 설정한 관세, 쿼터와 같은 수출장벽으로 수출이 불가능 할 때, 이를 우회하여 시장진출을 가능하게 한다. 수출국 환율의 강세, 완제품에 대한 높은 관세율, 기타 현지시장에서의 제도적인 수출제한조치 등은 수출기업의 채산성을 악화하거나, 수출 자체를 봉쇄하는 요인이다. 이때 현지기업과 라이선싱체결은 이러한 장애를 극복하는 대안 중 하나이다.
② 직접투자에 비해 현지 정치적 위험에 노출 정도가 작다. 라이선싱의 경우 현지에서 국유화, 재산수용, 몰수 등 정치적 위험으로부터 회피할 수 있다.
③ 자본재를 요구하는 소유권 위험, 직접 판매 및 생산에서 오는 운영위험이 없는 낮은 위험 수준의 진출 방식이다. 이와 같은 낮은 위험수준의 라이선싱 진출은 현지시장의 성장잠재력이 낮을 때 직접투자나 수출에 비해 장점을 발휘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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