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허브 흐름과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류문화허브
*
목차
02
문화강국 Korea?
한류문화허브
허브가 되기 위한 요소
03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전략
01
K-Culture
흐름과 동향
성공요인
정책
한계점
01
K-Culture
흐름과 동향
성공요인
정책과 한계
01
K-Culture
흐름
한류문화허브
‘한’한국의
‘류’흐르다
한류-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과정
1990년대 중후반 한국의 대중음악과 드라마가 중국, 대만에 진출
2000년 초반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확대(동아시아, 미국, 유럽권으로 확대)
1998년 HOT 중국진출 때 한류용어 사용
1999년 중국언론이 ‘한류’ 단어 사용
‘신한류’-한류열풍을 한국으로 끌어와 관광, 쇼핑, 패션으로 연결(한국관광공사)
‘혐한류’(2004)-일본 만화책 제목 40만부 팔림-한국문화에 대한 정서적 저항
‘항한류’(2005)-중국에서 ‘대장금’ 인기이후 자국문화종사자들이 위기감에서
사용-산업적 저항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한국 드라마 방영되면서 인기
이제는 YOUTUBE를 통한 ‘K-POP’의 선풍적 인기
> 라틴 아메리카, 중동 등 지역 확장
*
01
K-Culture
흐름
한 류
한류문화허브
(韓流:Korean Wave, Hallyu)
-대한민국의 대중문화 뿐만 아니라 한국에 관련된 것들이
대한민국이외의 나라의 사람드르이 기호에 맞게 상품으로
만들어져 대중적 인기를 얻는 현상을 의미
-한류는 1990년대에 파생된 신조어다.
한국문화의 영향력이 타국에서 급성장함에 따라 생긴 단어다.
1999년, 베이징 작가들이 ‘한류’라는 단어를 만들어 냈다.
출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한류)
한류-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과정
1990년대 중후반 한국의 대중음악과 드라마가 중국, 대만에 진출
2000년 초반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확대(동아시아, 미국, 유럽권으로 확대)
1998년 HOT 중국진출 때 한류용어 사용
1999년 중국언론이 ‘한류’ 단어 사용
‘신한류’-한류열풍을 한국으로 끌어와 관광, 쇼핑, 패션으로 연결(한국관광공사)
‘혐한류’(2004)-일본 만화책 제목 40만부 팔림-한국문화에 대한 정서적 저항
‘항한류’(2005)-중국에서 ‘대장금’ 인기이후 자국문화종사자들이 위기감에서
사용-산업적 저항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한국 드라마 방영되면서 인기
이제는 YOUTUBE를 통한 ‘K-POP’의 선풍적 인기
> 라틴 아메리카, 중동 등 지역 확장
*
01
K-Culture
국제적 환경 변화
한류문화허브
한류-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과정
1990년대 중후반 한국의 대중음악과 드라마가 중국, 대만에 진출
2000년 초반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확대(동아시아, 미국, 유럽권으로 확대)
1998년 HOT 중국진출 때 한류용어 사용
1999년 중국언론이 ‘한류’ 단어 사용
‘신한류’-한류열풍을 한국으로 끌어와 관광, 쇼핑, 패션으로 연결(한국관광공사)
‘혐한류’(2004)-일본 만화책 제목 40만부 팔림-한국문화에 대한 정서적 저항
‘항한류’(2005)-중국에서 ‘대장금’ 인기이후 자국문화종사자들이 위기감에서
사용-산업적 저항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한국 드라마 방영되면서 인기
이제는 YOUTUBE를 통한 ‘K-POP’의 선풍적 인기
> 라틴 아메리카, 중동 등 지역 확장
*
01
K-Culture
동향
한류문화허브
출처 : 한류백서내지
한류1.0
한류2.0
한류3.0
*
01
K-Culture
동향
한류문화허브
한류1.0
1997년 ~ 2000년대 중반
한류의 태동, 영상콘텐츠 중심
출처 : 한류백서내지
핵심장르 : 드라마
장 르 : 드라마 ,영화, 가요
대상국가 : 아시아
주요소비자 : 소수의 마니아 층
주요매체 : 케이블tv, 위성tv, 인터넷
*
참고문헌
참고자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한류)
문화체육관광부(홈페이지)
한류백서내지
KTV 국민방송(2015 정부 업무보고 문화체육관광부)
20150312 글로벌한류동향 81호
서울예술대학교(홈페이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 종합계획안(문화관광부)
한류문화 진흥 방안 연구(문화체육관광부)
책 : 역사를 통한 동아시아 공동체 만들기(김기봉)
책 : 한류의 흥행유전자 밈(박장순)
책 :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박재복)
디지털 한류와 트랜스미디어 시대의 문화정책 방향(이호원 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라스베가스 카지노 리조트와 우리나라 카지노산업
  • 허브 공항이라는 인천국제공항이 그들과 비행기로 불과 2시간 거리 안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도박을 좋아하는 민족이라는 중국의 무서운 경제 성장세와 일본의 막강한 경제력을 생각한다면 우리의 노력 여하에 따라 국내 외국인 전용 카지노 산업의 시장규모를 거의 무한대로 늘릴 수도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현재에도 이들 국가들에 대한 의존도가 큰 형편이지만 이는 잠재 시장의 규모에 비하면 그야말로 새발의 피에 불과하다.

  • [관광]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한류가족이 되었다,”고 했고 8월 9일자에는 “한국 영화와 TV드라마에 출연한 여배우나 탤런트를 본뜬 성형수술이 유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뉴스 전문채널 CNN은 2002년 2월 1일 한류열풍을 “가히 김치열풍이라고 부를 만하다. 한국음식과 음악은 물론 눈썹모양과 신발 스타일까지 모든 한국문화 열풍이 오랫동안 일본풍과 할리우드에 점령당했던 아시아 전역에 불고 있다.”고 보도했다. 유사 이래로 한류와 같은 문화흐름이 외국의 젊은이들

  • [관광] 한류의 브랜드화를 통한 지속적인 한류관광의 활성화 방안
  • 한류’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한류(韓流)’는 아시아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의미하는데 아시아의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가요, TV드라마, 영화 등에 대한 관심과 선호가 증가하는 사회 문화적 현상으로 정의되고 있다.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한류 정책 검토 및 정책 방안”, 2004 한류의 어원자료 : 김흥식, “한류허브를 위한 경기도 한류우드 육성전략과 과제연구”, 경기개발연구원, 2005한류는 대중문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한류를 글로벌한 소프트 파워의 현상으로 보면서 동시에 아시아의 로컬리즘으로 해석할 수 있는 이유는 글로벌리제이션과 로컬리제이션은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동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두 말을 하나로 결합한 글로컬리즘이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다. 정치 경제에서 문화 문명의 패러다임으로 그 흐름이 바뀌면서 세계는 몇 개의 문화권으로 네트워크화하는 상황으로 변했다. 21세기형 오토포에시즈(autopoiesis), 즉 자기

  • 영화 음식남녀와 타이완
  • 문화권을 축약한 의미이며, 중화권 국가로는 중국, 홍콩,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등이 있다.으로의 한류 진출이 활발해졌다.타이완에서 출발한 한류는 어떻게 중화권 국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던 것일까? 타이완은 홍콩과 함께 중화권 국가를 연결하는 동아시아의 허브지역으로 문화를 전파할 수 있는 지역적 조건을 갖추었다. 또한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이어주면서 중화권을 아우르는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어서, 중화권 진출을 준비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