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마케팅] 두드락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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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1.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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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문화예술은 콘텐츠다

공연의 질

기업의 문화지원, 참여 유도

관객지향주의 (관람객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

이벤트

무대와 관객

주부들을 위한 공연 시간

광고와 홍보 (여러가지 매체의 활용)
1)시선을 사로잡는 래핑광고
2)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옥외광고
3)인터넷을 이용한 광고 마케팅
4)인터넷을 통한 공연 PR
5)대중 매체를 통한 홍보

인적자원의 관리와 활용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한국의 리듬과 춤사위 현대적 비트와 댄싱의 결합, 전통 풍물놀이의 타악기의 리듬과 현대의 비트 그리고 댄싱의 감미로운 조화란 슬로건을 내걸고 남대문 메사 팝콘 홀에서 공연 중인 두드락은 화려하고 역동적인 powerful sound 와 visual image로 뮤지컬 omnibus 형식의 여덟 개 에피소드로 꾸며진 공연으로 각 장은 독립된 하나의 테마로 이루어졌다. 1막은 서양적인 에피소드 2막은 동양적인 에피소드로 현대적 리듬과 한국 전통 샤머니즘 무속장단 등이 어우러져 신명나는 젊음의 에너지와 힘을 느낄 수 있는 공연이다. 두드락이 ‘귀를 위한 팝, 눈을 위한 리듬, 발을 위한 연극’으로 불리는 <스텀프>처럼 21세기 새로운 문화소비자인 관객의 사랑을 받으며 더불어 한국의 언어장벽을 뛰어넘어 세계속에 우리의 리듬을 전달해 주고 관객들과 함께 공감과 감동을 줄 수 있는 퍼포먼스의 최고 흥행작으로 자리를 굳히기 위해 꼭 필요한 문화 마케팅 전략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문화예술은 콘텐츠다
영화란 콘텐츠가 영상문화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든 소비자층이 가장 선호하는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이자, 미디어문화상품으로 멀티윈도우 채널을 통해 막대한 수익을 발생시키는 창조적이며 감성집약적인 콘테츠창출인것처럼 공연 역시 영상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상품인 이상 마케팅 차원의 콘텐츠 비즈니로서 접근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공연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창출과 독창적이고 차별성있는 전략으로 관객으로 하여금 공연장을 찾아 올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연결을 할 수 있게 해야한다. 두드락 공연문화를 소비하는 관객으로 하여금 일회적인 관람에서 마치는것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 상품을 애용하는 비즈니스로서 관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반면, 흥행수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비즈니스를 전개해야 한다.

공연의 질
대중성과 특이성, 신선한 아이디어와 매력적인 스토리, 시대를 앞서가는 공연으로 두드락이 지속적인 관객들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선 장기적인 프로그램의 기획과 홍보를 해야한다. 만약 공연의 질이 저하되면 당연히 관객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되고 한 번 마음이 떠난 관객들의 마음을 되돌려 놓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공연의 질을 위해서라도 기업 협찬에 따른 초대권 남발해서는 안되며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보여주려는 혼잡함보다 좀 더 분명한 캐릭터들의 성격을 통해 공감과 감동을 전달해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꾸며져야 한다.
두드락 공연을 통한 흥겨운 리듬과 소리의 향연은 관객의 정신 깊은 곳까지 전율과 흥겨움 이상의 것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인터넷 광고의 효과 과정]최환진/커뮤티케이션 북스
[세계의 공연예술기행 1] 최정호/ 시그마프레스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조서환,추성엽/위즈덤하우스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CEO 송승환] 송승환/북키앙
[공연제작(무대예술전문인자격검정표준교재)]양정현/교보문고
[광고 커뮤니케이션 문화 마케팅] 최용호/인간사랑
[컬덕 시대의 문화마케팅] 김민주외 공저/미래의 창
[옥외 광고론] 서범석/나남출판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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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좀더 많았으면좋겠습니디ㅡ
  • 26574***
    (2019.09.15 12:59:3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글 잘 읽었구요. 제가 조사하고자 하는 충분한 자료가 되어 다행입니다.
  • dj7***
    (2006.12.05 01: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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