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SK Telecom sk텔레콤 마케팅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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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정배경 . . . . . . . . . .. . . . . . . . . . .

Ⅱ. SK Telecom 소개 . . . . .. . . . . . . .
1. 연혁 . . . . . . . . . . . . .. . . . . . . . . . .
2. 기업 소개 . . . . . . . .. . . . . . . .

Ⅲ. 환경분석 . . . . . . . . . . . .. . . . . . . .
1. 거시환경분석 . . . . . . . . .. . . . . . . .
2. 산업구조분석 . . . . .. . . . . . . . . .

Ⅳ. 고객분석 . . . . . . . . . . . .. . . . . . . .
1. 목표시장 정의 . . . . .. . . . . . . . . . . .
2. 고객파악 . . . . . . . . . .. . . . . . .
3. 고객가치명제 파악 . . . . .. . . . .

Ⅴ. 경쟁자분석 . . . . . . . . . .. . . . . . .
1. 경쟁사 강ㆍ약점 . . . . .. . . . . . .
2. 경쟁사 주요전략 . .. . . . . . . .

Ⅵ. 자사분석 . . . . . . . . .. . . . . . . . . .
1. 유ㆍ무형 자원파악 . . .. . . . . .
2. SWOT 분석 . . . .. . . . . . . . . .

Ⅶ. 성과분석 . . . . . . . . .

Ⅷ. 新 마케팅 전략 수립 . . . . . .. . . . . . . . . . .
1. STP에 따른 新 전략 도출 . . .. . . . . . . . . . . .
2. 마케팅 믹스에 따른 新 전략 도출 .. . . . . .
3. 바람직한 전략방향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시

Ⅸ. 맺음말 . . . . . . . . . . .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 . . . . .. .
본문내용
1984년 5월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현 SK Telecom)에 의해 차량전화서비스가 개시되면서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1세대가 시작되었다. 우리가 흔히 카폰이라고 부르던 초기 차량전화는 4백만 원 대가 넘는 고가였던 관계로 대중화가 이루어지지는 못 하였다. 그로부터 4년 후인 1988년 7월 서울올림픽의 개최를 앞두고 개시된 휴대용 이동전화 서비스는 우리나라 휴대전화기 시장을 대중화 시키는 첫 디딤돌이 되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동전화의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급증하기 시작하였고,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인 휴대전화기의 보급이 이루어지면서 통신회사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오늘날 대한민국 국민 중에 휴대전화기를 소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은 얼마나 될까? 2005년 10월 현재 우리나라 이동통신 총 가입자 수는 38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전국민의 수가 약 4800만 명인 것을 생각한다면 놀라운 수치가 아닐 수 없다. 이제 휴대전화기는 현대인들의 필수품이 된 것이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기는 더 이상 전화를 주고 받는 목적에만 쓰여지지 않는다. 휴대전화기로 음악을 들을 수 있고, TV나 영화, 게임 및 온라인 채팅 등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권이나 은행업무 등의 금융거래도 가능하다. 이것은 이동통신 서비스가 진정한 컨버전스의 기술을 구현한 서비스라는 것을 말해준다. 산업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서로간에 빠른 융합 및 복합화가 이루어지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SK Telecom이 그 중심에 우뚝 서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SK Telecom(2004), Annual Report 2004, 5.

SK Telecom(2005), 2005년도 3분기 실적, 1.


[참고 사이트]

머니투데이/경제신문(2004), “SKT, 신세대 통신신드롬 창출”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08&article_id=0000490487.

서종열(2004), 전자신문, “[열린마당] '와이브로'의 성공적 도입 조건“
http://blog.naver.com/soulzer.do?Redirect=Log&logNo=80004175735.

서한(2005), 전자신문, “이동통신 가입자 3800만명 '훌쩍'”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511010183&keyword.

송정렬(2004), 디지털타임스, [특집-이동통신 컨버전스] LG텔레콤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4113002011725648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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