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소비자행동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시험요약입니다.
목차
◎소비자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경제적 재화를 구매하거나 사용 또는 소비하는 사람.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유상이나 무상으로 직접 구매, 사용, 소비하는 개인이나 조직뿐만 아니라, 구매결정과정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의사결정 단위까지 포괄하는 개념
◎소비자 행동
구매 및 사용(또는소비)을 위한 소비자의 최종적인 실행행동뿐만 아니라 구매결정과정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비자의 내,외적 행동을 모두 포함
◎의사결정 단위
◎인지적 활동
◎자극변수(환경적 요인)
소비자행동 분야에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제반적인 환경요인
어떤 형태로든 소비자의 반응을 유발시키는 개인욎거 요인을 자극변수라 한다.
자극변수에는 기업의 마케팅관련 제요인(제품,광고,가격,점포내 제품진열상태,점포위치,판매원등)뿐만이 아니라 타인,가족,준거집단,사회계층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인포함.
◎매개변수(개인내적 요인)
외부반응으로 부터의 자극을 수용하고 해석하여 최종 반응형태를 결정짓는데 작용하는 개인내적요인을 행동의 매개변수라 한다.(개인욕구,동기,지각,태도같은 심리적요인 포함.)
◎반응변수(행동요인)
소비자행동은 자극변수에 의해 개시되고 매개변수의 중개를 통해서 생성, 표출되는 소비자의 심리적, 신체적 변화를 말하는데 최종적으로 생성 또는 표출되는 변화의 형태를 반응변수라고 한다.외부에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표현적 행동 즉 특정제품,상표선택,구매등의 가시적행동 뿐만이 아니라 새로운지식의 획득,태도변화,구매의도와 같은 소비자의 내면적 심리적 변화도 반응변수에 포함.
◎구심성
개인이 소비자로서수행하는 행동은 그들이 다른 상황에서 수행하는 행동과 비교해 보면 행동의 구성성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특정 행동을 매개로한 개인의 신념이나 태도가 유발된 행동과 어느정도밀접히 관련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
본문내용
◎시장세분화
소비자의 행동양식은 총체적으로 보면 개인마다 행동양식이 다르지만, 특정측면에서 상당한 동질성을 보이는 소비집단을 판별할 수 있는데 `전체시장을 이와같이 동질적인 특성을 보이는 몇 개의 소집단으로 분할하는 과정
◎마케팅믹스
표적시장과 관련하여 마케팅주체가 통제할 수 있는 마케팅 관리요소의 조합으로서 이는 흔히 4P로 약칭되는 제품,가격 유통경로,촉진활동의 네요소로 구분된다.
◎고객지향적 마케팅컨셉
비영리조직들이 기업의 마케팅활동과 동일한 방법으로 그들의 경영성과를 높이려는 것. 사회 및 공공대중으로부터 명성과 지원을 얻고, 많은 고객(학생,신도,독지가,환자 등)을 확보하기 위해 표적집단을 선정하고 그집단의 욕구를 확인하고 그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서비스나 이념을 개발하고 이들 서비스나 이념에 대하여 표적집단에게 PR또는 홍보를 하는 일련의 마케팅활동
◎사회마케팅
◎가설적 개념변수
암흑상자법은 비가시적 변수를 암흑상자 속에 넣어놓고 자극변수와 반응변수의 관계를 관찰함으로써 암흑상자내의 실체를 추론과정을 통해 식별하는데
즉, 직접 관찰할 수 없어서 오직 추론에 의해서 확인된 변수를 가설적 개념변수라한다. 추정으로인한 오류와 불확실성이 문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블랙스미스 마케팅전략분석과 블랙스미스 소비자행동분석및 블랙스미스 향후방향분석
  • 소비자행동 분석2.1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2.2 블랙스미스의 마케팅믹스 4P사례분석2.3 블랙스미스 소비자특성 분석2.4 블랙스미스 소비자의 구매결정과정 분석2.5 블랙스미스 소비자 반응분석3. 블랙스미스 마케팅 전략분석3.1 블랙스미스의 현재 시행 중인 마케팅 전략3.1.1 PPL 마케팅3.1.2 스타마케팅3.1.3 SNS 마케팅3.1.4 독특한 신메뉴의 지속적인 출시3.1.5 각종 프로모션3.2 블랙스미스의 마케팅 향후발전 방향4. 결론 4.1 요약4.2 조사의

  • [마케팅]베스킨라빈스 마케팅분석과 마케팅계획 수립
  • 베스킨라빈스 마케팅계획 수립마케팅전략 조 원학과(부)학번학년목 차Ⅰ. 요약 (Executive summary) 31. 개관 (synopsis) 32. 주요측면 3Ⅱ. 환경 분석 41. 외부환경분석 4(1) 거시환경분석 4(2) 경쟁환경분석 52. 고객환경분석 11(1) 전문점 경쟁 점검 11가. 소비자 태도조사 11나. 소비자 태도 조사를 통한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시장상황 133. 내부환경분석 13(1) Baskin Robbins 회사개요 13(2) 활동내용 14(3) 소비자행동 분석 15Ⅲ. SWOT 분석 171. 강점 172. 약점 173

  • [마케팅] 채서일의 마케팅요약
  • 소비자행동분석소비자행동분석은 마케팅관리자가 알아야 할 소비자에 관련된 정보를 알아내어 소비자를 몇개의 세분시장으로 분류하고 이 중에서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한다.소비자행동을 분석하는 범위는 문화적요인, 사회적요인, 인구통계적요인, 심리적요인으로 크게 분류가 된다. 가장 거시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요인이 있고 사회적요인으로는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 라이프스타일 등이 있다. 미

  • 페브리즈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페브리즈 성공요인분석과 미래전망 레포트
  • P&G 페브리즈마케팅 성공사례분석Ⅰ. 서론스스로 브랜드 제국이라고 칭하는 P&G는 171년 동안 브랜드를 만들고, 더 나은 브랜드 제품들을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도록 힘쓰고 있다. 오늘날 P&G는 300여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전 세계 160개국에 제품을 판매하며 11만 명의 종업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 규모의 다국적 생활용품 회사로 거듭났다.한국 시장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대표적인 시장으로 한국소비자들의 안목은 까다롭기로 정평이 나 있다.

  • 소비자행동론3공통 오픈AI사의 챗GPT 고급능력갖는 인공지능등장으로 윤리적쟁점을 발굴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마케팅 시사점도출하시오0k
  • 소비자행동론3공통 오픈AI사의 챗GPT 고급능력갖는 인공지능등장으로 윤리적쟁점을 발굴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마케팅 시사점도출하시오0k경영학과 소비자행동론3공통오픈AI 사의 챗GPT와 같은 고급 능력을 갖는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의 보편적 활용 영역과 그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인공지능을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한 가지 선택하여 요약하고, 이와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발굴하여 의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