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소비자의 행동에 따른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의 핵심 구성 개념
3. 마케팅의 중요성

2 마케팅의 환경

3 소비자 행동
1.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2. 소비자 행동 영향요인
3. 소비자의 정보처리행동 및 구매결정행동
(1) 소비자 정보처리 행동 모델
(2) 구매 의사결정 과정

4 고객만족
1. 고객만족과 마케팅
(1) 고객만족 마케팅의 중요성
(2) 고객의 만족/불만족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2. 고객만족 증진 실천방안
(1) 고객 불평행동 유형 및 불평관리
(2) 고객만족 증진 방안

5 마케팅 전략
1. 마케팅전략의 개념과 역사
(1) 전략의 개념
(2) 마케팅 전략의 역사
2. 마케팅 전략의 기획과 실행
(1) 마케팅 전략의 기획과정
(2) 내부환경 및 외부환경 분석
(3) STP전략의 수립
(4) 마케팅믹스의 설계
3.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의 선정
(3) 포지셔닝
본문내용
(2) 개인적, 심리적 요인
1) 욕구와 동기
◈ 욕구(needs) : 동기의 원천으로 행동유발의 직접적인 동기
◈ 동기(motives) : 행동을 유발시키는 강력하고 지속성 있는 내적 자극
-> 동기가 활성화되면 -> 행동 시작 => 동기유발(motivation)

① 동기의 특성
㉠ 동기는 관찰이 불가능하다.
㉡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복수의 동기를 갖는다.
㉢ 소비자 자신에 의해서 인지가 가능하지 않는 무의식적 동기도 행동을 유발시킨다.
㉣ 동기는 유인가를 갖는다. 양(+)의 유인가는 행동을 발생시키고 음(-)의 유인가는 행동을 억제시키는 부정적 동기로 작용한다.

②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의식주
㉡ 안전의 욕구(safety needs) : 신체적 보호, 직업의 안정 등에 대한 욕구
㉢ 사회적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 소속감, 친교, 애정, 우정 등에 대한 욕구
㉣ 자존의 욕구(esteem needs) : 명예, 신분, 권력, 존경 등에 대한 욕구
㉤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 자기계발, 성장, 성취 등에 대한 욕구

2) 지각(perception)
: 외적세계를 보는 시각, 즉 외적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을 감지하고 판별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
-> 특히 소비자가 정보나 자극에 노출되는 단계에서부터 이들 정보를 해석하고 수용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지각은 가장 결정적인 역할 수행

① 지각적 추정 : 객관적 분석에 기초하지 않고 지각적 해석에 기초하여 개발된 신념
->제품이 고급품인지? 저급품인지?, 광고가 믿을 만 한지? 그렇지 않은지?
가격이 비싼지? 싼지? ->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② 지각적 왜곡 : 소비자의 지각은 개인에 따라 자극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왜곡과 오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착시효과(포장에 따른 내용물을 많이 보이게 하던가, 비싸 보이게 하던가,
옷을 디자인에 따라 날씬하게, 뚱뚱하게 보일 수 있는 등....)
③ 소비자의 품질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감각적 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삼성전자 `애니콜` 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마케팅전략
  • 소비자행동론삼성전자 애니콜- Anycall -담 당 : 시 간 : 제출일자 : ‘04. 12. 01목 차들어가는 말 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분석Ⅱ. 마케팅 상황1. 국내외 시장 상황2. 4P 전략Ⅲ. SWOT 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Ⅳ. 애니콜의 마케팅 전략1.마케팅 전략2.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마케팅 전략Ⅴ. 삼성전자 애니콜의 성공요인들어가는 말 애니콜의 힘최근 , ,등의 유명 외

  • [소비자행동론] 삼성전자 `애니콜` 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마케팅전략
  • 마케팅 전략(1) 10, 20대를 겨냥한 새로운 브랜드 런칭(2)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관리 (3) 고객의 신뢰를 강화하는 서비스 (4) 자부심의 Boom Up 4-2. 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마케팅전략런칭 캠페인광고대행사와 지속적인 연계관문 마케팅올림픽 마케팅(1) 두드러진 자극(2) 사이버 마케팅(3) 판촉 활동(4) 배틀 마케팅(5) 감성 마케팅(6) 섹스어필 광고해외의 고급 브랜드 전략스포츠 마케팅 광고송곳전략“컬러로 말해야 뜬다”노출주의이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정보처리단계에 따른 딤채의 마케팅전략
  • FILE:소비자행동론 소비자정보처리단계에 따른 딤채의 마케팅전략.hwp(소비자 정보처리 단계에 따른 딤채의 마케팅 전략) -+위니아 만도사의 간략한 소개:* 대표이사 : 김일태(金日泰) * 설립일 : 1999년 11월 1일 * 경영이념 :고객중심, 변화와 혁신, 인간존중 * 주요생산제품: 1) 가정용 룸 에어컨 / 패키지 에어컨2) 딤채(김치냉장고)3) 뉴온(이온수기)4) 공기청정기 인원현황 : 997명(2004년 8월 기준)1962.10만도기계 전신인 현대양행

  • [소비자행동론] 웅진코웨이 소비자 구매행동과정에 따른 마케팅 전략
  • 웅 진 코 웨 이(소비자 구매행동과정에 따른 마케팅 전략)목 차Ⅰ. 서 론1. 들어가는 말2. 웅진코웨이 선정의의3. 웅진코웨이 소개4. 정수기산업의 시장 환경5. 소비자 분석Ⅱ. 본 론 1. 문제인식2. 정보탐색3. 구매 전 대안평가 4. 구매5. 구매 후 행동Ⅲ. 결 론1. 마케팅 성과2. 향후 전망 및 개선사항Ⅰ. 서 론1. 들어가는 말개인소비자들은 여러 제품을 구매하는데 이와 같은 행동은 구매와 제품의 소비를 통하여 당시의 특정 욕구를 충족하기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마케팅 전략-17차 마케팅 사례분석
  •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꾀하였고, 인터넷에서 전지현 미공개 동영상을 오픈하며 전지현의 유명세 덕에 17차의 입소문이 퍼져갔고, 매일 17시 17분 인터넷에 광고 동영상을 퍼뜨리는 등 적극적인 온, 오프라인 광고를 실시하였습니다또, 17차는 맛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일단 한번 맛을 보게 하는 마케팅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 전 직원이 판촉에 나서 6개월에 걸쳐 전국 200여개 대학에서 100만개를 무료로 나누어 주는 대대적 체험 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